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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한 업무 공백이 직무소진 및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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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Effect of Prolonged Furlough caused by COVID-19 on Job Burnout and Service Orientation of Airline Crew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객실승무원들의 불규칙하고 장기적인 비자발적 ‘업무 공백’이 업무 복귀 후 객실승무원들의 직무소진에 차이가 있었는지 또한 직무소진 요인들이 서비스지향성에도 영향을 주었는지 그 영향관계를 분석하며 직무소진과 서비스지향성의 연관성을 증명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을 기초로 하여 업무 공백 기간에 따라 직무소진에 차이가 있을 것이고(가설1) 직무소진은 서비스지향성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가설2)을 설정하고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료의 수집은 국내항공사 전체 객실승무원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방식과 온라인 설문지를 이용한 설문조사를 병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설문지 총 237부가 최종분석을 위하여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분석은 IBM SPSS ver 25.0으로 하였으며 자료 기술통계 분석, 신뢰도 분석, Kruskal-Wallis 차이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검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가설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업무 공백이 짧을수록 직무소진 하위요소 중 정서적 소진이 적게 되었다는 결과를 얻게 되어 가설1은 부분채택 되었다. 둘째, 직무소진 하위요소 중 비인격화만이 서비스지향성에 부(-)적인 유의미한 영향력을 나타내어 가설2도 부분채택 되었다.
연구결과에 따른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업무 공백이 길어질수록 정서적 소진이 증가하여 직무 역량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볼 수 있으므로 직무 역량 위축 방지와 직무 역량유지를 위하여 조직적인 측면에서 적극적인 대응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객실승무원들이 비인격화를 겪게 되면서 오는 소진이 서비스지향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해석할 수 있다. 비인격화 최소화 및 서비스지향성 향상을 위하여 객실승무원들의 인격과 업무상 불합리한 상황을 보호해 줄 수 있는 체계의 시스템화가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에서 승무업무 일수와 직무소진 하위 요소 중 정서적 소진과는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객실승무원들의 적절한 휴식을 위한 근무배치가 직무소진을 낮추고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근무환경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본 연구의 학술적 시사점은 첫째, 객실승무원 다수의 비자발적이면서도 동시다발적인 ‘업무 공백’이라는 새로운 변인을 처음 도입해 보았다는 점이다. 둘째는 ‘업무 공백’을 직무요구-직무자원 모델 또는 자원보존이론의 관점에서 하나의 요인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며 셋째는 본 연구는 현재 국내에서 운영 중인 모든 항공사 객실승무원들을 연구대상에 포함시켜 표본을 다양화 하였다는 점이다. 그러나 편중된 항공사 객실승무원이 상대적으로 많았기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 한계점이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코로나19가 종식된 후 본 연구와 비교할 수 있는 연구와 타 서비스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도 시도하여 비교분석 해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Author(s)
장재희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08
Type
Dissertation
URI
https://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10668
Alternative Author(s)
Jang, Jae hee
Affiliation
제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Advisor
서용건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문제의 제기 1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의 방법과 범위 6
1) 연구방법 6
2) 연구범위 6
3) 연구구성 7

Ⅱ. 이론적 고찰 9

1. 업무 공백 9
1) 업무 공백의 개념 9
2) 업무 공백의 선행연구 10
3) 업무 공백 기간의 구분 12

2. 직무소진 14
1) 직무소진의 개념 14
2) 직무소진의 선행연구 16
3) 코로나19 관련 직무소진 19

3. 서비스지향성 23
1) 서비스지향성의 개념 23
2) 서비스지향성의 선행연구 24

Ⅲ. 연구의 설계 27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7
1) 연구모형 27
2) 가설설정 28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30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0
2) 설문지 구성 30

3. 자료의 수집과 분석방법 33
1) 자료의 수집 33
2) 분석방법 33

Ⅳ. 분석결과 34

1. 표본의 특성 34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4
2) 코로나19 전후 소득변화 35

2. 신뢰도 분석 36

3. 상관관계 검증 37

4. 업무 공백에 따른 결과 분석 38
1) 업무 공백 기간에 따른 특성 38
2) 업무 공백 기간에 따른 직무소진 차이 40
3) 업무 공백 기간에 따른 변인의 영향력 42

5. 요인에 따른 집단별 차이 분석 44
1) 근무기간에 따른 요인 분석 44
2) 부담공백 기간에 따른 요인 분석 45
3) 근무경력에 따른 요인 분석 46
4) 항공사 분류에 따른 요인 분석 47

6. 가설검증 48
1) '업무 공백 기간'에 따른 '직무소진'의 차이 48
2) '직무소진'이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48

Ⅴ. 결론 50

1. 연구의 요약 50

2. 연구의 시사점 51

3. 연구의 한계 및 제언 55

참고문헌 57
1. 국내문헌 57
2. 국외문헌 61
3. 기타문헌 62

설문지 64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Tourism Management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 엠바고2022-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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