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의 유형 및 특징

Abstract

본 연구는 수학 교수-학습에서 수학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애플리케이션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그 특징을 분석하는 연구이다. 이를 위해 play 스토어에서 제공하고 있는 수학교육용 애플리케이션 중에서 만족도 3.5점 이상인 애플리케이션 25종을 선정하여 유형별 비율과 특징을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형별 비율은 문제 중심형 18개(72%), 도구형 14개(56%), 인공지능형 9개(36%), 동영상 강의형 7개(28%), 개념 중심형 8개(32%), 게임형 5개(20%), 그리고 반복 계산형, 상호작용형은 각각 4개(16%)였다. 최근에는 개념 중심형과 문제 중심형에 인공지능이 합쳐진 유형의 애플리케이션들이 나타나고 있었다.

둘째, 수학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을 교육내용과 학습 과정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교육내용에 대해 분석한 결과, 학습 내용의 성취 목표를 가지고 학습자가 학습하도록 하는 수학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이 14개(56%), 학습자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는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은 11개(44%), 학습자가 이해하기 쉽게 다양한 유사 문제 또는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 12개(48%), 하나의 개념을 다양한 방법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경우는 5개(20%), 시행착오를 통해 학습할 수 있음을 발견하고 탐색하는 과정이 포함된 경우와 피드백이 주어지는 경우는 각각 7개(28%), 학습 내용이 학습자의 직접적 경험과 연결된 경우는 2개(8%), 학습자의 실력을 분석하여 필요한 교육을 제공해주는 경우가 5개(20%)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 과정에 따라 분석한 결과, 상호작용적 구성을 활용하고 있는 경우는 9개(36%), 학생의 아이디어를 반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경우는 5개(20%), 학습 내용 목록을 전체적으로 제시하여 학습자가 학습하고자 하는 내용을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경우는 17개(68%), 학습자가 실수한 것을 스스로 확인하고 교정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경우는 10개(40%), 자신의 학습 수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경우는 8개(32%), 학습자의 학습 과정 및 내용을 분석한 후 알맞은 풀이나 유사 문제를 제공하여 학습자의 취약한 부분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경우는 5개(20%) 나타났다. 학습 과정에 따른 특징으로 학습자의 문제 풀이에 대한 실력을 진단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에게 필요한 학습에 대해 내용별로 동영상이나 문제를 제공해주는 애플리케이션이 있었다. 이러한 수학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은 학습자가 개인의 실력과 학습 스타일에 맞는 개인 맞춤형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최근의 교육환경은 어디서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과 같은 스마트 기기를 쉽게 접할 수 있으며 다양한 수학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이 제공되고 있으므로 자신에게 적절한 수학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의 분석 결과는 수학 교수학습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자신에게 알맞은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개인 맞춤형 학습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수업을 계획하고 있는 교사들에게도 더욱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학 학습을 운영하는데 적절한 수학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고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