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김유정 소설에 나타난 사계의 뮈토스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 tudy on the M y thos o f Four Seasons in the N ovels o f Kim Yu-Jeong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신화원형 비평에 기반하여 노스럽 프라이가 제시한 서술 형식인 사계(四季)의 뮈토스(mythos) 유형을 고찰하여, 이 사계의 뮈토스가 김유정 소설 속에 어떻게 유형화되는지를 분석하였다. 노스럽 프라이가 제시한 사계의 뮈토스는 시간적 순환의 개념으로 서사 양식을 구분하며 이 개념에서는 자연순환적이고 재생적인 특징을 보여 준다.
그리고 프라이가 소설을 희극, 비극, 로맨스, 풍자 및 아이러니의 서사 양식 4가지로 구분하고 이를 6가지의 양상으로 유형화한 것을 점검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다룬 노스럽 프라이가 제시한 사계의 뮈토스의 순환 과정을 김유정 소설에 대응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사계 중 첫 번째인 봄의 뮈토스인 희극의 양상은 김유정 소설에서는 「봄․봄」에서 가장 잘 드러나 있다. 여기에서는 결혼을 쉽게 승낙하지 않는 상황을 조성하여 결혼을 훼방 놓는 장인의 방해 상황이 있었지만 점순이가 혼례를 시켜 달라고 말하라는 한마디가 주인공에게 반전을 일으키는 기제가 되어 장인과 싸움을 벌이고 화해를 조성하는 원인이 된다. 이는 희망과 긍정적 메시지를 전하는 희극의 양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여름의 뮈토스인 로맨스 양상을 대표하는 김유정의 소설로는 「두포전」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작품에서는 두포의 죽음이라는 소멸의 과정으로 죽음․사라짐․부활의 과정을 통해 사랑의 감정이 살아나는 재생의 과정이 드러난다.
가을의 뮈토스인 비극은 상승의 단계에서 하락의 단계로 옮겨가는 것으로서, 김유정의 소설 「만무방」, 「두꺼비」 등이 이를 보여 주는 대표적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대체로 사회생활에 눈이 어두워 순진하고 어리숙한 인물들로서, 독자들은 이러한 바보형 인물을 통해 연민의 감정을 느끼게 된다. 이 가을의 뮈토스에서는 무지함으로 말미암은 이 주인공들의 비극적인 상황을 잘 보여 준다.
그리고 겨울의 뮈토스인 아이러니 및 풍자는 대상을 공격하는 풍자의 시선보다는 비극적 상황을 이끄는 아이러니적인 작품이 대부분을 이룬다. 김유정의 소설 작품으로는 「안해」, 「노다지」, 「따라지」 등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주인공들은 지극히 인간적인 인물이 등장하며, 인물들의 환경이 비극적 상황에서 부조리하고 아이러니한 양상으로 나타난다. 대부분의 인물들이 숙명적인 운명 속에서 비극적 가난의 생활환경을 벗어나고자 하지만 가난은 극복하기 어려워 다시 가난으로 되풀이되는 부조리한 상황을 보여 준다.
본 연구는 김유정의 소설 작품을 프라이의 사계의 뮈토스 이론에 적용하여 유형화함으로써 인류 보편적으로 지닌 4가지의 서사 양식이 김유정의 소설 작품에 대체적으로 잘 나타나고 있음을 고찰해 보았다. 이와 같은 시도는 김유정 소설이 한국문학에서뿐만이 아니라 세계문학의 서사 양식의 유형화에 일부분 기여할 수 있다는 단서를 찾을 수 있었다는 데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Author(s)
김정효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08
Type
Dissertation
URI
https://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10732
Alternative Author(s)
Kim, Jeong-Hyo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Advisor
송현정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선행연구 검토 3
3. 연구방법 6
Ⅱ. 사계(四季)의 뮈토스 이론 고찰 8
1. 사계의 뮈토스 원형 범주 8
2. 사계의 뮈토스 서사 양식 11
Ⅲ. 김유정 소설에 나타난 사계의 뮈토스 서사 양식 24
1. 봄의 뮈토스 : 방해 상황 극복을 통한 화해의 희극 25
2. 여름의 뮈토스 : 소멸을 통한 재생의 로맨스 33
3. 가을의 뮈토스 : 순진무구의 세계에서 경험세계로의 비극 37
4. 겨울의 뮈토스 : 현실상황의 부조리를 표방하는 아이러니 60
Ⅳ. 결론 80
참고문헌 86
Abstract 90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Korean Language Education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22-08-18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