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P. J. 맥그린치 신부의 실천교육사상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Pedagogic Thoughts on the Practice of Reverend P. J. McGlinchey
Abstract
본 연구는 맥그린치 신부가 실천한 교육활동에 대한 교육사상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에 그의 교육활동과 실천교육사상의 형성 배경을 종합·분석하였다. 우선 실천교육사상의 형성 배경으로서 생애 시기적 배경은 아일랜드에서의 성장기 및 성 골롬반회 수련기, 목포 및 순천 활동시기, 제주 활동시기로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사회·문화적 배경은 아일랜드와 제주로 구분하였다. 아일랜드의 사회·문화적 배경은 맥그린치가 태어나 성장할 당시에 영향을 미친 아일랜드의 역사적 내용을 기반으로, 제주의 사회·문화적 배경은 맥그린치 신부가 제주에 오기 전의 시대 상황을 기반으로 하여 고찰하였다. 사상적 배경으로는 맥그린치 신부가 속해있던 성 골롬반회의 설립과정, 한국에서의 활동 특징을 고찰하였다. 더불어 아일랜드의 독립운동 과정에서 대두된 켈트교회의 역사와 특징 또한 고찰하였다.
실천교육사상의 형성 배경을 살펴본 결과 맥그린치 신부의 실천교육사상은 아일랜드 성 골롬반회 소속 선교사로서의 복음 실천과 한국의 해방 이후 발전과정에 따른 사회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특히 맥그린치 신부가 아일랜드에서의 성장 과정에서 순례, 공동체, 토착화, 자연 중시로 특징되는 아일랜드의 켈트교회 문화에 대한 영향과 더불어 영국에 의한 식민지배에 따른 인간의 존엄성 인식, 아일랜드의 전통적인 공동체 문화로서 ‘메헬(meitheal)’, 부모님의 나눔과 실천 태도가 맥그린치 신부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맥그린치 신부는 한국의 시대변화에 따라 다양하게 드러나는 인간 존엄 상실을 극복하고자 남을 돕는 법을 새롭게 발견하고 있었다.
맥그린치 신부의 교육활동은 그가 제주에 도착한 1954년부터 이시돌협회에서 은퇴한 2010년까지를 설정하였다. 또한 교육활동의 시기를 학습조직 활동시기, 전문실습 교육시기, 학습주체 확장시기로 구분하였으며, 교육활동과 더불어 교육활동 지원내용을 살펴보았다. 이전 교육 관련 연구가 2차 연구자료 및 문헌 위주의 연구에 머물렀고 교육활동의 구체적 내용이 드러나지 않았기에 교육활동에 참여했던 이들과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또한 당시 사진 및 기사를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교육활동을 고찰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육활동 지원은 교육조직, 교육시설, 물적·인적지원으로, 교육활동은 교육활동의 특징을 토대로 구분·정리하였다.
학습조직 활동시기에는 교육실천 조직으로서 한림천주교4-H구락부 및 한림4-H연합회를 중심으로 하여 활동하였다. 맥그린치 신부는 삶의 회복을 위해 가축사육 및 작물재배와 더불어 편물 및 직조기술 향상을 위한 실습프로그램을 제공하였고, 실습 시설로서 4-H가축은행, 종자은행, 직조강습소를 마련하였다. 또한 원활하고 지속적인 교육활동을 위해 교육자금을 마련하고 물적·인적 자원을 연결하는 연결자로서 역할 하였으며, 학습리더 및 지도관리자로서 교육활동에 참여하였다. 특히 실습 시설을 지역사회와 공유하며 실습프로그램을 제주도 전역에 확장하는데 앞장섰다.
전문실습 교육시기에는 지역사회 자립구조 실현을 위해 진행되던 다양한 사업을 관리·지원하며 PL-480 등 국제원조를 지원받기 위한 목적으로 이시돌협회를 조직하였다. 더불어 당시 진행되던 농업기술교육, 협동조합교육, 사회지도 및 농사지도 등의 활동을 위해 이시돌협회 교도부에 협동조합과와 교도과를 마련하였다. 맥그린치 신부는 직조강습을 지속적으로 지원함과 더불어 직조공장을 확장하면서 직업기술교육의 장을 마련하였고, 제주도 전역에 부업연계프로그램으로서 수직(手織) 기술을 보급하였다. 농업기술교육을 위해서는 대규모의 황무지를 개간하여 이시돌실습목장을 조성하였고, 농업훈련센터 설치 및 차량종합정비훈련 시설을 마련하였다. 교육기관 운영 및 실습환경 조성을 통해 삶의 회복을 위한 자립교육으로서 가축사육관리, 목초 및 작물 재배, 농기계 운영관리와 더불어 협동조합 및 사회개선교육이 이루어졌다. 1970년대에는 기존의 교육시설을 확장하여 농업기술연수원과 차량종합정비훈련부(차량종합정비공장)를 마련하였으며, 학습자 중심의 현장실습교육으로서 현장의 기술 및 노하우를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 이시돌협회는 지속적인 교육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주체를 조직·창출하고, 지방정부와 적극적으로 협력하였으며, 자원을 효과적으로 주민들에게 지원·연결하는 민간중간지원조직의 역할을 하였다. 특히 맥그린치 신부의 교육활동은 인간의 온전한 삶을 돌보는 것이 목적이기에 특정된 교육 이수만으로 교육이 종료되는 것이 아니었다. 삶을 자주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교육 이수 후 전형을 거쳐 시설 및 토지 임대, 현물 융자와 더불어 취업 등의 혜택을 제공하였다. 또한 지속적인 재교육과 더불어 교도부의 지역사회 연구·조사 및 지도·관리가 이루어졌다. 맥그린치 신부는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외국의 전문 기술자를 연계·지원하였으며, 전문 기술자들은 내부 인력의 전문가를 양성하였고 양성된 인력들이 농업기술연수원에서의 현장실습 교사로서 또한 기술자로서 활동하였다. 맥그린치 신부는 앞선 시기와 마찬가지로 외부의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으며, 외부의 전문가를 활용하여 내부 전문가를 양성하는 인적자원의 활용처럼 물적 자원 또한 점차 내부의 자원으로 대체해 갔다. 맥그린치 신부가 물적·인적자원을 연결하는 것은 앞선 시기와 같으나 규모 면에서는 매우 큰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해당 시기 맥그린치 신부는 개인적 자립 및 성장을 넘어 지역사회의 자립구조 실현을 위한 사회교육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며 공동선의 사회를 만들고자 노력하였다.
학습주체 확장시기는 앞선 시기의 실습교육 및 교도부가 사라졌으며, 1980년 피정의 집 교육활동이 시작되었다. 그 외에 노인교육, 청소년교육, 유아교육 기관이 설립·운영되었으며, 영적교육을 위한 자연체험환경 또한 마련되었다. 해당 시기의 교육조직은 이전 시기의 4-H 및 교도부와 같이 교육활동을 돕는 별도의 실천조직이 없으며, 이시돌협회의 총무부가 다양한 교육기관의 운영 자금을 지원하는 형태였다. 노인, 청소년, 유아교육기관은 전문 교육자 및 전문 교육단체가 운영을 맡아 교육이 진행되는 위탁교육의 형태이며, 다만 피정의 집에서는 별도의 자연·관광피정프로그램이 계획·운영되었다. 삶의 전 시기적 주체에 대한 돌봄교육이 강조되었으며, 점차 상실되어가는 인간 내면의 돌봄으로서 영적 성장을 돕는 교육활동이 이루어졌다.
최종적으로 각 시기별 교육활동을 전체적으로 통합하고, 실천교육사상의 형성 배경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실천교육사상의 목적과 내용 및 방법 그리고 실천교육사상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특히 실천교육사상을 도출함에 있어 맥그린치 신부가 직접 자신의 생각을 드러낸 자료를 다각적으로 찾아 활용하였다. 맥그린치 신부가 교육을 통해 추구했던 이상은 삶의 온전한 회복을 위한 것이었으며, 구체적으로 인간의 다양한 삶의 영역에서 인간 존엄 상실을 회복하는 것으로서 인간 존엄 실현을 위한 것이었다.
맥그린치 신부의 삶의 회복을 위한 실천교육사상은 존중과 나눔의 가치를 토대로 하여 삶의 회복을 위한 전방위적 성장과 삶의 회복을 위한 내면의 성장을 추구하고 있었다. 맥그린치에게 있어 삶의 성장은 무한한 가치를 지닌 존재로서의 개인적 정체성 인식 외에도 개인을 둘러싼 가정, 사회, 자연 및 문화, 초월자와의 다양한 관계적 측면에서 통합적인 존재적 상실의 상태에서 회복하여 어울림으로 나아가는 과정이었다. 그리고 다양한 삶의 영역에 대한 인식 및 인식을 넘어선 내면적 성숙과 더불어 실천을 통한 삶의 전방위적 성장이 지속적으로 순환·반복되는 과정 안에서 성장하는 것이었다.
특히 그에게 있어 인간은 존엄한 존재로서 무한한 가치를 지녔으며 존중받아야 할 존재이기에 스스로 삶을 개척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강조되었으며, 또한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돌봄이 필요한 이들을 위한 나눔의 실천이 강조되었다. 그의 실천교육사상은 실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시대별 주체의 상황에 따라 삶의 회복을 위한 자립교육과 돌봄교육으로 드러나고 있었다. 또한 삶의 회복을 위한 교육활동 지원을 통해 학습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배움의 기회를 창출·확대하였다. 그리고 삶의 회복을 위한 상징 교육으로서 선도적인 실천과 더불어 상징물을 활용하여 사람들에게 가르침을 전하고 있다. 삶의 회복을 위해 진행된 맥그린치 신부의 교육활동은 삶을 살아가는 교육임과 동시에 삶을 이해하는 교육으로서 삶의 회복 교육이라 할 수 있으며, 그의 실천교육사상은 삶의 회복 교육사상이라 할 수 있다. |This study was intended to elucidate the pedagogic thoughts of educational activities that Reverend P. J. McGlinchey practiced. In addition to educational activities, the background of the formation of pedagogic thoughts was analyzed. The background of formation of pedagogic thoughts was considered by dividing it into life period background, social & cultural background, and ideological background. The background of the life period was considered as the growth period in Ireland, the training period of Missionary society of St. Columban, Mokpo and Suncheon activities, and the period of Jeju activities. The social and cultural background of Ireland is based on the overall historical content of Ireland that influenced the time McGlinchey was born and raised, and the social and cultural background of Jeju was considered based on the circumstances of the times before McGlinchey came to Jeju. As for the ideological background, the establishment process of St. Columban Society and the history and characteristics of missionary activities in Korea were considered. In addition, the history and characteristics of the Celtic Church were also considered.
The educational activities of Reverend P. J. McGlinchey were considered from 1954, when he arrived in Jeju, to 2010, when he retired from the Isidol Association. And by analyzing the preceding research, it was divided into ‘learning organization activity period’, ‘professional practice education period’, and ‘learner expansion period’. In order to confirm the educational activities,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those who participated in the educational activities. In addition, the educational activities were considered by comprehensively using photos and articles at the time. Based on this, educational activities support was divided into educational organizations, educational facilities, and material and human support, and educational activities were classified and organized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educational activities.
Finally, the educational activities for each period were integrated as a whole, and comprehensively analyzed along with the background of the formation of pedagogic thoughts. Through this, the purpose, content, method, and characteristics of pedagogic thoughts were derived. In deriving pedagogic thoughts, data that revealed Reverend P. J. McGlinchey’s own thoughts were found and utilized in various ways.
As a result of examining the background of the formation of educational ideology, Reverend P. J. McGlinchey’s pedagogic thoughts was closely related to the practice of the Gospel as a missionary belonging to St. Columban Missionaries in Ireland. In addition, it was closely related to the change of the times according to the development process after the liberation of Korea.
In particular, in the process of growing up in Ireland, McGlinchey was influenced on the Irish Celtic culture, characterized by pilgrimage, community, inculturation, and emphasis on nature. In addition, it was found that the recognition of human dignity following the colonial rule of Ireland by the British, ‘meitheal’ as a traditional Irish community culture, and the attitude of sharing and practice of his parents had a great influence on McGlinchey. And McGlinchey confirmed that he was discovering a new way to help others in order to overcome the loss of human dignity that has been variously revealed according to the changing times in Korea.
The ideal that Reverend P. J. McGlinchey pursued through education was for the complete restoration of life. Specifically, it was aimed at realizing human dignity as recovering the loss of human dignity in various areas of human life. McGlinchey’s pedagogic thoughts for life recovery was based on the value of respect and sharing, pursuing omnidirectional growth for the recovery of life and inner growth for the recovery of life. For McGlinchey, the growth of life is revealed in various aspects of relationships with the family, society, nature and culture surrounding the individual, and the transcendent, in addition to the recognition of personal identity as a being of infinite value. And it was a process of recovering from the state of integrated loss and moving towards harmony. And it was to grow in the process of continuous cycle and repetition of omnidirectional growth of life through practice as well as inner maturity beyond recognition and recognition of various areas of life.
In particular, for Reverend P. J. McGlinchey, human beings have infinite value as a dignified being and are to be respected. Therefore, it was emphasized to help them pioneer their own lives, and the practice of sharing for those in need of care in the process of living was also emphasized. His pedagogic thoughts was revealed as ‘independent education’ and ‘caring education’ for the recovery of life according to the circumstances of the subject by era in the process of actual educational activities. In addition, by supporting educational activities for the recovery of life, learning opportunities in which learners can participate directly were created and expanded. And it is a symbolic education for the recovery of life. In addition to leading practices, he was using symbols to teach people. McGlinchey's educational activities for the restoration of life are education for living and understanding life at the same time. It can be called life recovery education, and his pedagogic thoughts can be said to be life education ideology.
Author(s)
김경주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08
Type
Dissertation
URI
https://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10768
Alternative Author(s)
Kim, Kyeong-Ju
Affiliation
제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교육학과
Advisor
양진건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선행연구 검토 및 분석 7
4. 연구방법 26
5. 연구자료 31
Ⅱ. P. J. 맥그린치 신부의 교육사상 형성 배경 41
1. 생애 시기적 배경 41
가. 성장기 41
나. 성 골롬반회 수련기 44
다. 목포순천 활동시기 47
라. 제주도 활동시기 49
2. 사회문화적 배경 56
가. 아일랜드의 사회문화적 배경 56
나. 제주의 사회문화적 배경 60
3. 사상적 배경 64
가. 켈트교회의 역사와 특징 64
나. 성 골롬반 외방선교회의 역사와 특징 69
Ⅲ. P. J. 맥그린치 신부의 교육활동 시기별 내용 74
1. 학습조직 활동시기 74
가. 교육활동지원 74
나. 교육활동 86
2. 전문실습 교육시기 94
가. 교육활동지원 94
나. 교육활동 106
3. 학습주체 확장시기 125
가. 교육활동지원 125
나. 교육활동 137
Ⅳ. P. J. 맥그린치 신부의 실천교육사상 146
1. 실천교육사상의 형성 146
2. 실천교육사상의 구성 153
가. 실천교육사상의 목적 153
나. 실천교육사상의 내용 및 방법 158
4. 실천교육사상의 특징 164
가. 삶의 회복을 위한 자립교육 164
나. 삶의 회복을 위한 돌봄교육 168
다. 삶의 회복을 위한 상징교육 169
라. 삶의 회복을 위한 교육활동 지원 174
Ⅴ. 결론 186
1. 요약 186
2. 결론 199
참고문헌 209
ABSTRACT 222
Degree
Docto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Education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22-08-18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