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저마다의 외로움

Abstract

제1장은 ‘모두 저마다’가 성립하는 사회의 조건이라는 타이틀로 개인화가 진행된 사회를 설명한다. 개인화가 진행된 배경, 혼자 지내기를 선택한 사람들의 생활양식, 상대를 존중하기 위해 혹은 상대를 부정하지 않기 위한 대화 기법을 설명하며 사회적인 고립이 형성되는 배경을 저술한다.

제2장은 ‘모두 저마다’라고 말하면서도 그 속에 감추어진 본심은 전하지 못하는 현대의 일본 사회를 친구와의 대화, 어느 대학 수업의 토론을 예시로 들어 설명한다. 현재의 젊은 세대는 상대를 부정하지 않으며 대립을 회피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취한다. 친구와 싸움을 하게 되면 다시는 우정이 회복하지 못 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안고 살아가는 젊은 세대의 외로움을 이야기한다.

제3장에서는 ‘모두 저마다’라는 표현으로 해결되지 않는 문제로 모녀의 대화, 친구의 진로 문제를 예시로 든다. 개인의 다양한 선택을 존중하는 사회에서 개인의 자유를 보장하지만 자유로운 선택 속에서 격차가 벌어지고 그 결과 ‘사회적 딜레마’가 발생한다. ‘모두 저마다’라는 말로 서로의 선택을 존중하고 있지만 ‘모두 저마다’의 선택이 정말로 평등한 선택인가. 사회의 격차가 벌어지고 불평등이 발생하며 사람들은 외로움과 고독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 ‘모두 저마다의 사회’가 만들어내는 혹독한 현실을 전한다.

本書は、日本の社会学者であり早稲田大学文学学術院教授の石田光規の著書で、日本の社会的問題となっている孤独·孤立、人間関係の変化と寂しさについて書かれている。

第一章は「人それぞれ」が成立する社会の条件というタイトルで、個人化が進んだ社会を説明している。個人化が進行した背景、一人で過ごすことを選択した人々のライフスタイル、相手を尊重するため、あるいは相手を否定しないための対話の技法について説明し、社会的孤立が形成される背景を述べている。

第二章は「人それぞれ」とは言うものの、その言葉の中に隠れている本音は言えない現代の日本社会を、友達との会話、ある大学の授業中の討論を例に説明している。現代の若者は相手を否定せず、対立を避けるためのコミュニケーション方法を使っている。友達と争うと関係を修復できないかもしれないと恐れる若者の寂しさについて述べている。

第三章では「人それぞれ」という表現では解決できない問題として親子の会話、友達の進路に関する問題を例に挙げている。個人の多様な選択を尊重する社会において個人の自由は保障されているが、自由な選択の中で格差が広がり、その結果「社会的ジレンマ」が発生する。「人それぞれ」という言葉で互いの選択を尊重しているが「人それぞれ」の選択は本当に平等な選択なのか。社会の格差が広がり、不平等が発生し、人々は寂しさと孤独を抱えて生きている。「人それぞれの社会」が生み出した厳しい現実を伝え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