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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진적, 점진적 창의성 선행요인 및 조절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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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ntecedents and Moderators of Radical and Incremental Creativity
Abstract
오늘날의 기업 환경에서 기업 간 경쟁은 가속화되고, 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달하면서 기업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새로움을 보여주어야 도태되지 않는 시대가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끊임없는 혁신이 필요하며, 변화에 효과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한다. 최근 급격한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처하고 기업의 경쟁우위를 실현하기 위하여 기업경영에서 창의성이 중요 요소로 강조되고 있다.
창의성은 새롭게 무엇인가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을 기반으로 창의적 결과를 도출하는 하나의 연속된 과정으로 정의된다(Amabile, 1988). 전반적으로 모든 영역에서 새롭고, 유용한 아이디어를 생산해 내는 능력인 창의성(Kaufman & Baer, 2006)을 갖춘 뛰어난 인재개발 및 육성이 기업 환경에서 특히 요구되고 있다. 최근 국내외 기업들의 경우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혁신의 필요성을 깨닫고 이에 빠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창의적 인재를 채용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선행연구(Amabile, 2001)에 의하면 동기가 창의성을 발휘하게 하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동기가 높은 직무 만족감과 효율적인 정보처리를 하며, 더 나아가 창의성 증진에도 상당한 기여로 회사의 구성원으로서 충실히 업무수행을 지속하도록 해주고,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과제수행을 향상시켜준다(Weibel, Rost & Osterloh, 2007).
기업 환경에서 조직원의 창의성 발현이 기업의 성과에 중요하게 연관되어 있지만, 창의성에 관한 연구는 적은 편이고, 기존의 연구들은 주로 창의성의 개념과 관련된 연구들이다(정범구 외, 2003). 따라서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관계와 창의성의 매개효과에 관한 실제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조직의 개인이 속한 상황은 개인의 창의성에 영향을 미친다(Amabile, 1988)는 선행연구 결과에 따라 개인이 속한 조직 환경적 특성 요인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창의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개인 차원뿐만 아니라 조직 차원에서도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서 기업은 조직구성원의 창의성 개발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조직구성원의 창의성이 기업혁신의 결과로서 성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과 조직 환경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창의성을 급진적, 점진적 창의성으로 세분화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동기가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와 창의성을 매개로 하여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창의성이 동기와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진 바 있다. 동기는 직무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창의성을 매개로 하여 직무성과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Oldham & Cummings, 1996)는 연구가 이를 뒷받침해 주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기업 조직원의 내재적, 외재적 동기와 급진적, 점진적 창의성, 직무성과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급진적, 점진적 창의성이 내재적, 외재적 동기와 직무성과 간 관계를 매개하는가를 검증하며 내재적, 외재적 동기와 급진적, 점진적 창의성 관계에서 학습목표지향이 조절효과를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In today's corporate environment, competition between companies is accelerating and technology is developing at a rapid pace. In this situation, in order for companies to secure competitiveness, they need constant innovation to secure future competitiveness, and they must deal with changes effectively and actively. Creativity is being emphasized as an important factor in business management in order to cope with the recent rapid changes in the business environment and to realize a competitive advantage.
Creativity is defined as a continuous process of deriving creative results based on the ability to create something new(Amabile, 1988). Overall, the development and cultivation of outstanding human resources with creativity(Kaufman & Baer, ​​2006), the ability to produce new and useful ideas in all fields, is particularly required in the corporate environment. Recently, domestic and foreign companies are taking the lead in hiring creative talent to realize the need for new technology development and innovation and to respond quickly and actively.
According to a preceding study(Amabile, 2001), it has been reported that motivation enables creativity and has a positive effect. It provides high job satisfaction and efficient information processing with high motivation, and further contributes to the promotion of creativity, enabling faithfully continuing work as a member of the company and improving task performance that requires continuous effort(Weibel, Rost & Osterloh, 2007).
Although the expression of creativity of organizational members in a corporate environment is significantly related to corporate performance, there are few studies on creativity, and existing studies are mainly related to the concept of creativity(Beomgu Jeong et al., 2003). Therefore, a pract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actors affecting creativity and the mediating effect of creativity is needed.
According to the results of previous studies that the situation to which an individual belongs to an organization affects individual creativity(Amabile, 1988), it is necessary to pay attention to the factors of the organizational environment to which an individual belongs. Factors affecting creativity need to be analyzed not only at the individual level but also at the organizational level. In a rapidly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companies are putting a lot of effort into developing the creativity of organizational members. It is necessary to analyze and study creativity by subdividing it into radical and gradual creativity.
Based on previous research that motivation affects job performance and research results that creativity affects job performance as a medium, it has been revealed that creativity affects motivation and job performance. Motivation has a direct effect on job performance, but it also has an indirect effect on job performance through creativity(Oldham & Cummings, 1996).
Therefore,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radical and incremental creativity, and job performance of corporate members based on previous studies, and examines whether radical and incremental creativity medi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and job performance. In this study, we try to derive implications for the effect of learning goal orient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and radical and incremental creativity.
Author(s)
이정석
Issued Date
2023
Awarded Date
2023-02
Type
Dissertation
URI
https://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10997
Affiliation
제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경영학과
Advisor
김정훈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제 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
1. 연구배경 1
2. 연구목적과 연구문제 4
제 2절 연구방법 및 논문의 구성 5
1. 연구방법 5
2. 논문의 구성 6
Ⅱ. 이론적 배경 8
제 1절 창의성 8
1. 창의성의 개념 8
2. 급진적, 점진적 창의성의 개념 19
3. 창의성의 구성요인 25
1) 개인 창의성 27
2) 팀 창의성 32
3) 조직 창의성 37
4. 창의성의 선행연구 및 결과 40
1) 선행연구 40
2) 선행연구 결과 45
제 2절 내재적, 외재적 동기 47
1. 내재적 동기의 개념 48
2. 내재적 동기의 구성요인 55
3. 내재적 동기의 선행연구 58
4. 외재적 동기의 개념 63
5. 외재적 동기의 구성요소 66
6. 외재적 동기의 선행연구 67
제 3절 학습목표지향 68
1. 목표지향 68
1) 목표지향의 개념 및 특성 68
2) 목표지향의 종류 72
2. 학습목표지향 74
1) 학습목표지향이 개념 74
2) 학습목표지향의 구성요소 79
3) 학습목표지향의 선행연구 81
제 4절 직무성과 88
1. 직무성과의 개념 88
2. 직무성과 구성요인 95
3. 직무성과 선행연구 및 결과 97
1) 선행연구 97
2) 선행연구 결과 102
Ⅲ. 연구 설계 106
제 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106
1.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106
2. 연구가설 설정 106
1) 내재적 동기와 급진적, 점진적 창의성 106
2) 외재적 동기와 점진적 창의성 110
3) 창의성과 직무성과 113
4) 내재적, 외재적 동기와 직무성과 간에 급진적, 점진적 창의성의 매개효과 116
5) 내재적, 외재적 동기와 급진적, 점진적 창의성과 직무성과의 학습목표지향의 조절효과 119
3. 연구모형 121
제 2절 변수의 정의 및 조사설계 123
1. 변수의 정의 123
1) 내재적 동기 123
2) 외재적 동기 124
3) 급진적 창의성 124
4) 점진적 창의성 125
5) 학습목표지향 125
6) 직무성과 126
7) 통제변수 127
2. 조사설계 128
1) 설문지 구성 128
(1) 내재적 / 외재적 동기 128
(2) 급진적 / 점진적 창의성 128
(3) 학습지향목표 129
(4) 직무성과 130
2) 표본설계 130
3) 분석방법 131
Ⅳ. 실증 분석 132
제 1절 표본의 특성 및 측정도구 검증 132
1. 표본의 특성 132
1) 기술통계 132
(1) 일반적 특성의 빈도분석 132
(2) 기술통계 분석 135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135
3. 확인적 요인분석 138
4. 공통방법편의 검증 142
5. 가설검증 - 구조방정식 모형 143
제 2절 가설검증 147
1. 가설검증-조절효과 147
1) 가설 1(내재적 동기와 급진적 창의성 간 학습지향목표 조절효과) 147
2) 가설 2(내재적 동기와 점진적 창의성 간 학습지향목표 조절효과) 149
3) 가설 3(외재적 동기와 점진적 창의성 간 학습지향목표 조절효과) 151
제 3절 가설검증 결과 153
1. 가설검증 결과 종합 153
Ⅴ. 결론 156
제 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56
1. 연구결과의 요약 156
2. 연구결과의 시사점 159
제 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63
1. 연구의 한계 163
2. 향후 연구방향 164
참고문헌 166
1. 국내 문헌 166
2. 국외 문헌 180
설문지 208
213
Degree
Docto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이정석. (2023). 급진적, 점진적 창의성 선행요인 및 조절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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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al Graduate School > Business Administ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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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개 구분공개
  • 엠바고2023-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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