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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시대 기술을 활용한 중등 미술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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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있어 사회의 요구와 필요성은 중요한 지표이다. 따라서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를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교육 방안을 연구해야한다. 우리는 4차 산업 시대에 살고 있다. 4차산업 시대에 접어든 현대 사회는,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생활 전반에서의 편의성을 느끼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인문 사회적 소양의 부족으로 인한 실제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문학적 접근이 필요한 문제점의 해결 방안을 찾는 것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STEAM 교육을 기반으로 과학기술과 미술을 융합하여 수업에 활용 가능한 4차 산업 시대의 기술을 제안하고, 미술 수업에서 4차 산업 시대의 기술을 활용한 STEAM 교육의 교수-학습 지도안을 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되었다.
4차 산업 기술을 활용한 수업의 필요성은 꾸준하게 대두됐지만, 그에 반해 수업방식에 관한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수업으로만 이루어지던 이전의 교육 방식에서 급작스럽게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으며, 비대면 수업으로의 전환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러한 수업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다양한 블렌디드 러닝이 시도되었으며, 교수자들은 새로운 교수 방법의 시도를 통해 기존 수업 방식이 가지고 있는 한계점을 블렌디드 러닝을 통하여 극복 가능하다는 가능성을 보게 된 것이다. 이러한 융합 수업에서 인공지능, 빅데이터, VR 응용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기존의 빅데이터를 통해 학습자의 한계점을 분석하고 필요한 학습 방법을 추천해 줄 수도 있고, VR을 통해 다양한 장소를 현실감 있게 체험할 수도 있다. 기술의 발전에 따라 더욱 활용범위는 광범위해질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미술교육과 4차 산업 기술의 개념과 융합 방안에 대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문헌 연구를 통하여 당위성을 찾고 그에 따른 4차 산업시대 기술을 활용한 미술교육에 대한 기대 효과를 분석하고 분석을 토대로 지도안을 작성하였다하였다.
첫째, 기존의 강의식 미술 수업이 가지고 있는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수업을 구성한다.
둘째, 학습자에게 4차 산업시대 기술에 대한 접근성을 높인다.
셋째, 새로운 기술을 응용한 미술 활동을 통해 미술 교과에 대한 흥미를 높인다.
위의 효과를 달성하기 위한 미술 교육과 4차 산업 기술의 융합 수업에 대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교수-학습 지도안은 발달 단계와 교육과정 내용을 고려하여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작성하였다. 체험영역의 수업에서는 유니머시브와 제페토를 활용하여 가상으로 구현된 공간을 탐방하며 메타버스와 빅데이터의 개념에 대하여 학습하고 타 문화권의 도시 문화에 대한 분석과 미술관 관람을 통해 미적 체험을 유도한다. 표현 영역 수업의 경우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개념에 대하여 학습할 뿐만 아니라 추천 이미지 활용과 적절한 배치를 통해 화면을 구성하며 작품 구상 및 공간 배치 능력을 향상한다. 감상영역의 수업에서는 VR 전시를 관람 및 학습하고 작품을 해석한다. 이러한 수업을 통하여 감상 영역에서는 VR 기술을 활용한 체험형 프로그램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학습자가 문화생활을 향유하면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긍정적인 시야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본 연구는 4차산업 기술을 활용한 지도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미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하고 새롭게 개발되는 고차원적인 과학 기술을 활용해 4차산업 시대의 기술이 활용되기 이전의 미술교육의 한계점을 보완해 나가도록 하는 데 의의가 있다.
Author(s)
김지연
Issued Date
2023
Awarded Date
2023-02
Type
Dissertation
URI
https://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11221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Advisor
강민석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2
Ⅱ. 4차 산업시대 중등미술 교육 3
1. 중등미술 교육과정 및 융합교육과정의 이해 3
1) 미술과 2015 개정 교육과정 3
2) 2022개정 교육과정 총론 7
2) 융합교육과정 7
2. 4차 산업시대 기술을 활용한 중등 미술 교육 12
1) 4차 산업시대의 이해 13
2) 4차 산업시대 기술이 미술 교육에 미치는 영향 15
3) 4차 산업시대 기술을 통한 미술 교육 활용 방안 17
4) 4차 산업시대의 기술을 활용한 미술 교육 프로그램 24
Ⅲ. 4차 산업시대의 기술을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 33
Ⅳ. 결론 58
참고문헌 60
69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지연. (2023). 4차 산업시대 기술을 활용한 중등 미술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Fine Art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 엠바고2023-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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