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블렌디드 러닝에서 패들렛(Padlet)을 활용한 개인화 활동이 영어 의사소통 역량 및 학습 자기주도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effect of personlization using Padlet in Blended learning on communication competenc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stract
2019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학교 수업은 대면 수업과 온라인 수업의 형태를 통합하여 진행하는 블렌디드 러닝을 진행하게 되었다. 영어 교과의 특성상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하는 의사소통을 주로 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온라인 수업은 대면 수업보다 의사소통의 한계가 있어 온라인 영어 수업에서도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모색해야 한다. 또한, 온라인 수업에서는 학생 스스로 참여하려는 의지와 개인적 책임이 중요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학습 자기주도성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오프라인과 온라인 학습을 통합한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역량과 학습 자기주도성을 신장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수·학습방법으로는 개인화를, 도구적 측면으로는 온라인 게시판인 패들렛(Padlet)을 선택하였으며, 연구를 실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패들렛은 온라인 게시판으로 동시 접속이 가능하고 실시간으로 게시물이 포스팅되어 이미지, 링크, 파일 첨부 등이 가능하다. 패들렛은 많은 사람들의 게시물을 한눈에 볼 수 있고, 게시물을 통해 의견 등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 등의 장점이 있다. 한편 내용적인 측면에서 학생들이 게시하는 자신의 자료나 이야기는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 이때 활용하는 교수·학습방법으로 학생들에게 개인화 활동을 제공한다. 개인화(Personalization)는 학습자들에게 유의미한 언어 학습과 사용의 기회를 제공하고, 학습자의 경험이나 생활에 관련이 있기 때문에 실제적인 의사소통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다. 이에 패들렛을 활용한 개인화 활동이 학생에게 영어 의사소통 역량 및 학습 자기주도성의 증진을 가져오는지 탐색하기 위한 연구를 계획하여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블렌디드 러닝에서 패들렛(Padlet)을 활용한 개인화 활동이 영어 의사소통 역량 함양에 도움이 되는가?
둘째, 블렌디드 러닝에서 패들렛(Padlet)을 활용한 개인화 활동이 영어 학습 자기주도성 증진에 도움이 되는가?

먼저, 관련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초등영어교육에서의 패들렛의 활용 방법과 개인화 영어학습의 교수·학습활동을 분석하고 연구 방법을 개발하였다. 코로나 팬데믹 로 인하여 블렌디드 러닝 교육 환경에 있었던 제주시 S 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 총 58명을 대상으로 실험반과 통제반을 설정하여 영어 수업 시간의 16주간 21차시의 실험 수업을 진행하였다. 양적연구의 도구로는 사전-사후 영어 의사소통 역량 자가평가, 사전-사후 영어학습주도성 측정(SDLLRS), 질적 연구의 도구로는 패들렛을 활용한 개인화 영어 활동 관찰 및 질문지와 면담 자료 등을 수집하고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블렌디드 러닝에서 패들렛을 활용한 개인화 활동은 통계적으로 통제 집단에 비해 초등 학습자의 영어 의사소통 역량 향상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영어이해능력, 표현능력, 의사소통전략 모두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더불어 학생들의 게시물 관찰 결과 의사소통의 이해능력과 표현 능력이 향상되었고, 댓글로 소통하는 등 의사소통의 간극을 줄여 의사소통의 효율을 높였다. 또한, 다른 학생들의 게시물을 통해 모델링이 되며, 게시가 곧 발표가 되는 특수한 환경으로 모든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는 모습을 통해 의사소통 역량 함양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블렌디드 러닝에서 패들렛을 활용한 개인화 활동은 초등 학습자의 영어 학습 자기주도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이는 패들렛을 활용한 개인화 영어 활동은 온라인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책임감, 영어학습 동기, 영어학습방법의 주도성 등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학습자들은 패들렛을 활용한 영어학습에 많은 흥미와 책임감을 느끼고 있었으며, 실력이 향상되어 뿌듯하다거나 더 공부해야겠다는 학습 동기 증진의 면모를 보여주어 자기주도성이 증진된것으로 보인다. 또한, 개인화는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 이어질 수 있어 학습자의 주도성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학습자들의 독립적 학습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못하여 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초등 학습자의 독립적 학습에 대한 깊이 있는 탐색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블렌디드 러닝에서 패들렛을 활용한 개인화 영어학습은 초등 학습자들에게 의사소통 역량과 자기주도성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영어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역량을 제고하고, 자기주도적 영어학습능력을 향상하여 앞으로 코로나 팬데믹이나 4차 산업혁명의 변화하는 교육 현장에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활동의 예들을 제시하였다. 패들렛을 초등영어 수업에 적용하고, 교수·학습방법의 측면으로 학생들의 개인화 활동을 도입하여 온라인 수업과 대면 수업의 적절한 활용을 통해 영어 수업 방법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온라인 도구와 학생들의 의사소통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개인화 영어활동은 학생들의 긍정적인 영어학습의 인식과 기초 형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uthor(s)
양혜연
Issued Date
2023
Awarded Date
2023-02
Type
Dissertation
URI
https://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11121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전공
Advisor
고경희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Ⅱ. 이론적 배경
1.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5
2. 패들렛(Padlet) 6
3. 개인화(Personalization) 9
4. 의사소통 역량 10
5. 학습 자기주도성 12
6. 선행연구 고찰 14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17
2. 연구 설계 및 측정 도구 17
3. 패들렛을 활용한 개인화 활동 교수학습방안 23
4.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38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1. 패들렛을 활용한 개인화 활동이 영어 의사소통 역량에 미치는 영향 39
2. 패들렛을 활용한 개인화 활동이 학습 자기주도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 58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78
2. 제언 80
참고문헌 83
부 록 89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양혜연. (2023). 블렌디드 러닝에서 패들렛(Padlet)을 활용한 개인화 활동이 영어 의사소통 역량 및 학습 자기주도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 엠바고2023-02-17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