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皮膚老化 認識이 이너뷰티 購買 行動 意圖에 미치는 影響 硏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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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The Influence of Perception of Skin Aging on Inner-Beauty Purchasing Behavior Intention
Abstract
현대 사회는 경제적 풍요와 의료산업의 발전으로 인간의 기대수명이 길어지기 시작하면서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을 살고 싶은 욕구가 강해짐과 동시에 노화에 관한 관심 역시 고조되고 있다. 특히 사회적 활동과 대인관계가 많은 현대인이 가장 관심이 있어 하는 분야는 얼굴을 중심으로 한 본인의 외모일 것이다.
그중에서 현대인들의 피부는 내부적으로는 잘못된 식습관과 스트레스, 외부적으로는 자외선과 미세먼지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약해질 수밖에 없는 환경에 놓여있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피부노화는 가속화된다. 그러므로 피부노화의 지연과 예방을 하기 위해 정확한 피부노화의 인식과 합리적이고 전문적인 피부노화 관리 습관이 요구되며, 그 습관은 내면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먹는 화장품, 이너뷰티 제품이 트렌드로 확산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성들의 피부노화 인식과 이너뷰티 구매 행동의도와 관련된 요인들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2023년 4월 4일에서 4월 14일 사이 수도권에 거주하는 20세에서 50대 이상의 여성 315명을 대상으로 피부노화 인식과 이너뷰티 구매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 대하여 자기 기재 방법 설문 조사 방식으로 연구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를 이용하여 인구통계학적 분석,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기술 통계분석, 변수들의 상관관계, 매개 변인 분석을 시행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 방법과 분석을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형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피부노화 인식은 이너뷰티 구매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피부노화 인식은 피부관리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피부관리 행동은 이너뷰티 구매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피부노화 인식은 이너뷰티 구매 성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이너뷰티 구매 성향은 이너뷰티 구매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피부노화 인식과 이너뷰티 구매 행동의도 간 피부관리 행동은 매개 변인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피부노화 인식은 이너뷰티 구매 행동의도 간 이너뷰티 구매 성향은 매개 변인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피부노화 인식이 이너뷰티 구매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피부미용 산업체의 발전과 이너뷰티 제품개발 및 마케팅 전략의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 한발 더 나아가 청정 제주의 생물자원을 활용한 이너뷰티 제품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In a modern society, average life expectancy has increased over time thanks to economic affluence and growth of medical industry. As a result, people have shown more interest in aging with a stronger desire to live a healthy and beautiful life. For modern people who are active in social activities under a lo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in particular, appearance is the most important sector.
In terms of skin health, people are now broadly exposed to various threats inside (e.g., incorrect dietary habit, stress, etc.) and outside (sunlight, brown smog, etc.). Because of these causes, skin aging is accelerated. To slow down and prevent skin aging, therefore, correct perception of skin aging and a rational and professional skincare habit are required. With such habit, inner-beaut products have emerged as the mainstream. Under these circumstances, this study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the perception of skin aging on inner-beauty purchasing behavior intention.
For this,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survey was performed against a total of 319 adult women in their 20-50s living in the capital region from April 4 to 14, 2023.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demographic analysi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correlation analysis and parametric analysis, using SPSS, and the results found the followings:
First, according to linear regression analysis, perception of skin aging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on inner-beauty purchasing behavior intention. Second, perception of skin aging revealed a significant effect on skincare behavior. Third, skincare behavior showed a significant influence on inner-beauty purchasing behavior intention. Fourth, perception of skin aging affected inner-beauty purchase propensity. Fifth, inner-beauty purchase propensity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inner-beauty purchasing behavior intention. Sixth, skincare behavior between perception of skin aging and inner-beauty purchasing behavior intention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as a mediating variable. Seventh, inner-beauty purchase propensity between the perception of skin aging and inner-beauty purchasing behavior intention revealed a significant effect as a mediating variable.
The above results confirm that perception of skin aging has an influence on inner-beauty purchasing behavior intention. It is anticipated that they would be available as basic data for developing inner-beauty products and marketing strategies. It is also expected that the study results would be useful in developing inner-beauty products, using the biological resources of clean Jeju.
Author(s)
안이숙
Issued Date
2023
Awarded Date
2023-08
Type
Dissertation
URI
https://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11363
Alternative Author(s)
An-Yi Sook
Affiliation
제주대학교 산업대학원
Department
산업대학원 뷰티산업학과
Advisor
김민정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Ⅱ. 이론적 배경 4
1. 피부노화 4
1) 피부노화의 개념 4
2) 피부노화 원인 5
3) 피부노화 특징 8
4) 피부노화 방지 11
2. 이너뷰티 12
1) 이너뷰티 개념 12
2) 이너뷰티 선행연구 13
3) 이너뷰티 제품의 주요성분 15
4) 이너뷰티 제품의 유형별 분류 17
5) 이너뷰티 제품 19
6) 이너뷰티 구매 성향 선행연구 20
3. 구매 행동 22
1) 구매 행동의도 개념 22
2) 구매 행동의도 구성 요인 23
4. 피부관리 25
1) 피부관리 개념 25
2) 피부관리 행동 25
3) 화장품 사용 27
Ⅲ. 연구 방법 28
1. 연구 대상 및 자료수집 28
2. 연구모형 및 가설 28
1) 연구모형 28
2) 연구가설 29
3. 측정 도구 30
1) 인구 사회학적 분석 31
2) 피부노화 인식 31
3) 이너뷰티 구매 성향 33
4) 피부관리 행동 35
5) 이너뷰티 구매 행동의도 37
6) 이너뷰티 구매 경험 38
4. 자료 분석 방법 39
Ⅳ. 연구 결과 41
1. 인구 사회학적 분석 41
2. 이너뷰티 구매경험 분석 43
3.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45
1) 피부노화 인식 46
2) 피부관리 행동 47
3) 이너뷰티 구매 성향 48
4) 이너뷰티 구매 행동의도 49
4. 기술통계 분석 51
5. 상관관계 분석 52
6. 실증 분석 55
1) 피부노화인식이 구매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55
2) 피부노화 인식이 피부관리 행동에 미치는 영향 57
3) 피부관리 행동이 이너뷰티 구매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60
4) 피부노화 인식이 이너뷰티 구매 성향에 미치는 영향 61
5) 이너뷰티 구매 성향이 이너뷰티 구매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63
6) 피부노화 인식과 이너뷰티 구매 행동의도 간 피부관리 행동의 매개 효과 64
7) 피부노화 인식과 이너뷰티 구매 행동의도 간 이너뷰티 구매 성향의 매개 효과 70
Ⅴ. 결론 75
1. 연구의 요약 75
2. 시사점 및 제언 78
참고 문헌 82
Abstract 90
부록 92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산업대학원
Citation
안이숙. (2023). 皮膚老化 認識이 이너뷰티 購買 行動 意圖에 미치는 影響 硏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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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dustry > Beauty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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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uthorizeOpen
  • Embargo2023-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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