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불규칙 활용 실현 양상 연구- ‘ ㅂ, ㅅ, ㄷ’ 불규칙 활용을 중심으로 -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Realization of Chinese Learners' Irregular Use of Korean Language - 'ㅂ, ㅅ, ㄷ' focusing on irregular use
Abstract
이 연구는 중국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불규칙한 활용 부분에서 각각의 발음규칙의 오류를 분석하여 중국 학생들이 한국어 발음 부분에서 자주 나타나는 오류 유형을 찾아내고, 이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어 학습 과정에서 발음 부분은 매우 중요한 영역으로 간주된다. 본 논문의 주요연구 주제는 한국어에서 가장 기초적이지만 간단한 부분이라고 할 수 없는 한국어 용언의 활용 현상과 관련된 것이다. 한국어 용언의 형태 변동은 규칙 변동과불규칙 변동의 두 가지가 있는데, 두 가지 변동 모두 한국어 학습 과정에서 반드시 익혀야 할 중요한 부분이고, 일상생활에서 대화에 많이 사용되는 부분이기도하다.
본 논문은 한국에 유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각각 규칙 활용과 불규칙 활용에 관한 어휘를 제시하여 각각의 어휘에 나타나는오류 비율을 확인한다. 이후 중국 학습자가 제대로 하지 못하는 발음을 분석하여그 원인을 찾아내고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제안함으로써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학습 과정에 활용할 수 있는 지도 방안에 참고 및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먼저 규칙 활용과 불규칙 활용을 분리하여 설명하였는데, 불규칙 활용의 종류와 개념에 대해서는 학자에 따라 그 정의의 기준이 다르게 설명하고있었다. 그리고 각각의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여 불규칙 활용의 설명 양상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학습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쉬운 어휘를 사용하여 설명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3장에서는 정확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 한국어 등급별로 한국에 있는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용언의 불규칙 활용의 사용실태를 실제 조사하여 각 활용 규칙의 구체적인 오류가 나타나는 비율을 얻었으며, 조사결과 ‘ㅂ’, ‘ㅅ’, ‘ㄷ’ 중국 학생들이 한국어 발음 학습에서 비교적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부분임을 알 수 있었다.
그 외에도 이후의 오류를 줄이기 위해 규칙 활용과 불규칙 활용에 대한 오류개선방안을 제안하였는데, 생활 속에서 사용빈도가 높은 ‘ㅂ,ㄷ,ㅅ’ 불규칙 활용의세 가지 교육 방안에 중점을 두었다.
Author(s)
장의녕
Issued Date
2023
Awarded Date
2023-08
Type
Dissertation
URI
https://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11394
Alternative Author(s)
Zhang Yi-Ning
Affiliation
제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한국어교육협동과정
Advisor
배영환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
2. 선행 연구 2
3. 연구 대상 및 방법 7
Ⅱ. 기본적 논의
1. 학습자의 오류에 대한 해석 14
1.1. 오류의 정의 14
1.2. 오류 분석 가설과 오류 유형 15
2. 불규칙 활용과 기저형 16
2.1. 불규칙 활용의 개념과 종류 16
2.2. 기저형의 이해 23
3. 한국어 교재분석
3.1. 한국에서 사용 중인 교재 26
3.2. 중국에서 사용 중인 교재 29
Ⅲ. 불규칙 활용 오류 양상 분석 및 지도 방안
1. 오류 양상 분석
1.1. 한국어 능력 등급별 오류 양상 34
1.2. 불규칙 유형별 오류 양상 36
1.2.1. 'ㅂ' 불규칙 활용 36
1.2.2. 'ㅅ' 불규칙 활용 42
1.2.3. 'ㄷ' 불규칙 활용 46
2. 오류 발생원인 및 학습 지도 방안 2.1. 오류 발생원인 52
2.1.1. 'ㅂ' 불규칙 활용 53
2.1.2. 'ㅅ' 불규칙 활용 53
2.1.3. 'ㄷ' 불규칙 활용 54
2.2. 학습 지도 방안 54
2.2.1. 'ㅂ' 불규칙 활용 55
2.2.2. 'ㅅ' 불규칙 활용 59
2.2.3. 'ㄷ' 불규칙 활용 63
Ⅳ. 결론 68
69
부록 73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장의녕. (2023).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불규칙 활용 실현 양상 연구- ‘ ㅂ, ㅅ, ㄷ’ 불규칙 활용을 중심으로 -.
Appears in Collections:
Interdisciplinary Programs > Interdisciplinary Course of Korean Language as a Foreign Language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 엠바고2023-08-14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