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산업 가치사슬 분석 및 육계와 치킨가격 중장기 전망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치킨가격 적정성을 정량적으로 규명하기 위하여 치킨산업 가치사슬 분석(Value Chain Analysis)을 통해 치킨의 가격구조를 파악하고, 벡터자기회귀모형(Vector Autoregressive model)으로 치킨산업의 가치 활동별 및 유통단계별 가격간 인과관계분석을 실시하여 치킨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치킨가격에 영향을 받는 육계산업의 수급균형모형을 구축하여 육계와 치킨가격의 중장기 수급전망결과를 제시하여 본 연구의 결과가 향후 치킨산업과 관련하여 전ㆍ후방산업과의 연관관계를 고려한 정책방향을 제시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치킨산업의 가치사슬 모형은 농식품산업 가치사슬에 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본원적 활동과 지원 활동으로 구분하여 설계하였다. 가치사슬 분석결과, 치킨산업은 원료 투입, 제조 및 판매, 소비 활동을 통해 가격이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료 투입 활동에서는 치킨전문점으로 조달되는 육계의 납품가격이 형성되며, 제조 및 판매 활동에서는 치킨 전문점에서 판매하는 치킨의 판매가격이 형성된다. 마지막으로 소비 활동에서는 소비자가 치킨을 소비함으로 발생하는 추가적인 배달 수수료 등의 비용이 치킨 판매가격에 부과되어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을 통해 치킨가격 인상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크게 치킨의 주원료인 육계가격, 배달수수료 등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치킨가격과 육계가격, 배달수수료 등의 가격이 실제로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지 계량적으로 입증하기 위하여 치킨산업 가치사슬 활동별 가격을 변수로 하여 VAR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은 치킨가격과 배달수수료의 영향관계를 더욱 면밀히 분석하기 위하여 배달대행서비스가 실시되기 이전기간과 이후기간 그리고 전체 분석기간으로 총 분석기간을 3가지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전체 구간에서는 원료 투입활동이 5% 유의수준으로 제조 및 판매활동과 소비활동에 그랜저코오즈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배달대행 이전기간 또한 같은 결과를 나타냈다. 그러나 배달대행 이후 기간을 분석한 결과, 제조 및 판매 활동과 소비활동이 서로 1% 유의수준으로 그랜저코오즈 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치킨가격에 영향을 주는 주요인은 육계 가격이었으나, 배달대행 서비스를 실시한 이후 배달수수료 등이 치킨가격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치킨가격 전 기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원료투입 가격인 육계가격이다. 따라서 치킨가격과 유통단계별 육계 가격간 인과관계 분석을 추가로 실시하였다. 그 결과, 육계 산지가격, 육계 도매가격이 치킨가격에 각각 1%, 10% 유의수준으로 그랜저 코오즈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치킨가격이 육계 소매가격에 1% 유의 수준으로 그랜저 코오즈 한 것으로 나타났다. 치킨가격과 유통단계별 육계가격간 인과간계분석이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냄에 따라 치킨가격에 영향을 받는 육계 수급모형을 구축하여 육계와 치킨가격의 중장기 전망 분석을 실시하였다. 육계의 수급 모형은 축자형태(ecursive form)의 연립방정식(simultaneous equation)모형으로 구축하였으며, 모형내 방정식 추정은 통상최소자승추정법(Ordinary Least Squares Estimation)을 활용했다. 분석 결과, 육계 산지가격은 2021년 1,305원/kg에서 2032년 1,612원/kg으로 증가하며, 육계 소매가격은 5,462원/kg에서 2032년 7,558원/kg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전망되었다. 마지막으로 후라이드 치킨을 기준으로 한 치킨 판매가격은 2021년 17,000원/마리에서 2032년 20,027원/마리까지 증가 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치킨산업의 가격구조를 개선하기 위안 방안으로 프랜차이즈 본사의 원료 납품가격 투명성 제고, 배달앱 및 배달수수료 기준에 관한 법정 근거 마련, 치킨산업 관련 통계 데이터 구축 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에는 실시되지 않은 치킨가격 구조를 계량적으로 분석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연구 결과가 치킨가격 적절성 논란을 규명하기 위한 활용자료로 이용되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치킨가격 영향요인을 더욱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향후 마케팅 비용, 인건비 등 가치 활동별 세부영향요인과 치킨가격간 인과관계 분석이 추가적으로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