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경제 발전의 필요성과 개선방안

Abstract

오늘날 기후변화로 인한 일련의 부정적인 영향은 인류의 생존과 발전에 새로 운 도전을 가져왔으며 국제법 체계에도 새로운 도전을 가져왔다. 지구 온난화는 홍수, 가뭄 등 자연재해의 빈도를 증가시켰고, 빙하가 녹고 바닷물의 열팽창을 일으켜 해수면이 지속적으로 상승했다. 일부 연안국 또는 지역, 일부 군소 도서 국, 영토의 일부 또는 전부가 수몰되었거나 수몰될 예정이며, 그들이 살고 있는 생태환경이 심각하게 훼손되어 더 이상 인간이 거주하기에 적합하지 않아 생존 을 위해 강제로 국경을 넘어 이주해야 하며 성행위와 잠재적 영향도 점점 더 많 은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저탄소 경제의 발전은 환경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유일한 선택이 되었다. 효과적인 다양한 조치 또는 시스템 채택, 저탄소 경제 발전 보장 등 이러한 법률 문서 및 법률 관행 전반에 걸쳐 공통적 인 특징은 법률 시스템의 구축 및 개선 과정에서 저탄소 시장 메커니즘과 정부 거시적 통제의 긴밀한 협력이다.

기후 변화 문제는 국제 사회에서 커지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지구 온난화를 효과적으로 줄이기 위해 각 나라들은 <유엔기후변화협약>을 체결하였고, 2005년 2월 <교토의정서>가 정식으로 발효되었다.

저탄소 경제는 온실가스를 대기로 배출하는 경제시스템이 적거나 아예 없거나 탄소발자국이 0에 가깝거나 같다는 의미다. 저탄소 경제는 대기 중의 온실가스 함량을 적정 수준으로 안정시키고, 급격한 기후 변화를 피하며, 악천후가 사람에 게 해를 끼칠 수 있는 기회를 줄인다. 반면 과도한 온실가스농도는 재앙적인 지 구 기후 변화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인류의 미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 다. 저탄소 경제는 특수한 개념 경계와 전형적인 특징을 가진다. 세계의 일부 국가 는 저탄소 경제 발전에 많은 경험과 깨달음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한국, 미국, 일본, 영국과 같은 선진국과 인도, 브라질과 같은 개발도상국이 있다. 본 논문은 저탄소 경제 발전의 필요성, 중국의 저탄소 규제, 다른 국가의 저탄 소 규제 현황과 개선방안을 관련 연구의 세 가지 구성 요소로 삼았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중국 동북 3성 지역의 경제와 에너지 현황을 분석하 고, 정부가 추진하는 청정에너지 및 신에너지 보급 확대 방안과 온실가스 배출 및 환경오염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 등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번 연구에서는 중국 동북 3성 지역의 경제와 에너지 현황을 조사하고, 정부 가 추진하는 청정에너지 및 신에너지 보급 확대 방안과 온실가스 배출 및 환경 오염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 등을 분석할 것이다. 동북 3성은 중공업, 에너지, 농 업 비중이 높은 지역으로, 가계소득 수준과 경제성장률이 낮다.

본 고를 통해 우리는 저탄소 경제의 이로움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방법을 논의 하고, 여러 나라의 저탄소 정책을 분석하며, 동북3성의 경제성장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 권고안을 제시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