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Petak의 위기관리단계에 따른 탕산(唐山)대지진 분석 및 개선방안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인류 공통의 집인 지구를 보면 지구의 성장 과정에서 자연재해가 빈발하고 공룡시대나 인류시대나 자연재해라는 단어에 소름이 끼치고 떨린다.중국의 960,000제곱킬로미터의 광활한 땅에서 심각한 자연재해는 예로부터 셀 수 없이 많으며 빈번한자연재해는 중국 사회와 전 세계에 심각한 경제적 손실을 가져왔고 일련의 사회 문제를 야기하고 사회의 정상적인 발전을 방해했다.
위기사건은 이미 비정상상태의 우발에서 정상상태화의 빈발로 전환되였고 전반사회의 위기감은 날로 심각해지고있으며 많은 모순은 일촉즉발의 위기에 처해있다.오늘날 사회는 위기의 순간이 존재하고 어디에나 있다고 말할 수 있다.각종 돌발사건은 사회와 인류에게 거대한 손실과 엄중한 재난을 가져다주었고 인류의 안전과사회안정을 엄중히 위협하였으며 인민대중에게도 심리적상처를 남겨주었다.위기는피할 수 없지만 관리할 수 있다.위기가 빈번해지는 오늘날 한 국가가 위기의 발생을 줄이고 위기의 손실을 줄이며 정부의 위기대응 효율을 높이려면 위기관리를 법제화해야 한다.
중대재해 앞에서 국가지도자와 정부의 위기관리 능력이 특히 중요하며 생명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사망자 수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대중을 조직하여 효과적으로 위험을 피하고 예측과 방비를 강화하며 점차적으로 자국의 국정에 맞는 효과적인 공공위기관리시스템을 형성하고 있다.본 연구는 Petak의 위기관리 단계 이론을중심으로 중국 허베이성 탕산 대지진 사례와 결합하여 위기관리의 실제 경험을 요약한 것으로 중국의 위기관리 시스템 개선에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갖는다.
이성적인 국민적 위기의식은 재해 위기관리의 전제다.좋은 재해 의식과 위기 대응능력은 모든 정부 관리와 대중의 기본 자질이며 모든 국민은 위기 예방과 위기 대응을 기본 의무와 책임으로 삼아야 한다.재해 위기의식과 대처 능력을 갖추고 구조와 자구책을 터득해야 재해를 피하거나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본 연구는 탕산(唐山)지진을 중심으로 중국의 국가여건과 위기관리의 발전상황을결합하여 현 단계에서 중국의 위기관리 발전에 대해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Author(s)
진병위
Issued Date
2024
Awarded Date
2024-02
Type
Dissertation
URI
https://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11647
Alternative Author(s)
Chen Bingwen
Affiliation
제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행정학과
Advisor
강영훈
Table Of Contents
제 Ⅰ 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4
제3절 연구흐름도 5
제 Ⅱ 장 이론적 배경 6
제1절 자연재해 위기관리에 관한 이론적 배경 6
제2절 공공위기 관리의 이론적 배경 13
제3절 선생연구의 검토 19
제 Ⅲ 장 Petak의 위기관리 단계 30
제 Ⅳ 장 분석기준에 따른 사례분석 34
제1절 분석기준 34
제2절 탕산(唐山)사례 40
1. 탕산(唐山) 소개 40
2. 탕산(唐山) 지진 41
제 Ⅴ 장 결 론 48
참고문헌 53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진병위. (2024). Petak의 위기관리단계에 따른 탕산(唐山)대지진 분석 및 개선방안.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Public Administration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24-02-12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