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사회복지조직의 상사 리더십 유형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사회복지서비스가 시혜적 지원에서 보편화됨에 따라 서비스 지원 체계, 유형, 내용, 방법 등 많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더불어 사회복지의 필요성과 사회적 이슈는 더욱 커져가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 민간 전달체계가 세분화되고 확 대되는 복지 현장의 변화도 있다. 사회복지 조직의 성과는 수익을 내는 영리 조직과 달리 사람의 변화, 사람의 긍 정적인 변화와 성장에 있다. 이러한 성과를 도출하기까지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사람, 즉 사회복지 조직구성원이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이 과 정에서 사회복지조직 구성원의 서비스 전달과 관련하여 받는 수퍼비전은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회복지조직에서 수퍼비전은 조직 내 상사에 의해 받게 되는데, 수퍼비전의 방법, 정도, 역량 등의 개인적 차이가 있어 조직구성원이 받는 긍정과 부정의 정 도에도 차이가 있으며, 더 나아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클라이언트에게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렇게 사회복지는 사람과 사람이 만들어 내는 성장이고 성과이기에 사람 간, 즉 조직원 간의 관계와 지지체계가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되고, 특히 이 과정 중 조직 내 상사의 수퍼비전과 수행하는 팀원 간의 사이에서 인과관계는 크게 작용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사회복지조직 내에서의 사람, 상사와 팀원 간의 관계에 서 상사의 리더십 유형이 팀원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직무만족을 매개 로 하여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달성을 위해 300명 이상의 제주도 내 사회복지조직에서 근무하 는 팀원을 임의 표집 방법으로 대상자를 선정하였다. 설문조사는 2022년 10월에 실시하였으며 설문지에 의한 조사연구로 수행하였으며 사전에 방문 및 전화로 연구의 목적과 내용, 설문 구성에 관하여 설명한 후 설문조사에 동의한 기관 및 개인을 방문하여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설문 배부 조직 유형은 제주도 내 사회복지조직 중 이용기관, 거주시설로 구 분하여 조사되었고, 설문지는 총 330부를 배부하였고, 회수된 330부 설문지 중 부적절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301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는 먼저 일반적 특성, 성별에 따른 이직의도의 차이를 보면 남성 평 균이 3.10점으로 여성 평균 2.80점보다 높게 나타났다. 시설유형에 따른 리더십 유형의 차이를 보면 이용시설 평균 3.82점으로 거주시설 평균 3.60점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시설유형에 따른 직무만족의 차이를 보면 이용시설 평균 3.57점 으로 거주시설 평균 3.40점보다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설 대비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리더십 유형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리더십 유형 중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은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리더십 유형인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성향이 강해질수록 직무만족은 높아진다는 것이다. 둘째, 독립변수인 리더십 유형이 종속변수인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한 결과,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 타났고, 이는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강해질수록 이직의도는 감소한다 는 것이다. 셋째, 리더십 유형과 매개변수인 직무만족을 동시에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과 직무만족은 이직의도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 고, 결과적으로 리더십 유형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직무만족을 매개 로 하여 이직의도에 완전매개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제언을 제시하면, 첫째,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는 시설 내 조직 문화를 만들고 이를 내규화하여 정당성 을 부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언하였고, 둘째, 수퍼비전이 기관 정책의 방침 으로 공식화 되어져야 할 것이라고 제언하였다. 셋째, 사회복지조직 내 조직문화 에 대한 점검을 통해 더 나은 건강한 조직 문화의 방향성 제시가 요구된다고 제 언하였고,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조직 내 인적관리를 위한 전략 방안, 건강 한 조직 문화실천을 위한 노력에 힘을 실어 줄 창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제주도 사회복지현장의 건강한 조직문화를 형성하고, 더 나아 가 사회복지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클라이언트의 복지만족도를 높이는데 도움 이 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