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영화 및 드라마 속, 꽃의 상징성과 원예치유에의 활용

Abstract

이 연구는 소설 영화 드라마 등의 문화 매개체에서 꽃의 상징성이 어떻게 활, , 용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 작품은 주로 년대 이후 발표된 것을 선. 2000 정하였으며 소설 편 영화 편 드라마 편 등 총 편을 대상으로 하였다, 12 , 4 , 5 21 . 이 중 소설은 국내에 서식하는 식물을 다루기 위해 한국 작품으로 한정하였고, 드라마와 영화는 국내외 작품을 모두 포함하여 꽃뿐만 아니라 정원까지 확대하 여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 작품에서 발견된 꽃의 상징성은 의지 사랑 상실 순. , , , 한 성향 생명 등 다섯 가지 주제로 묶었다, . 분석 결과 각 작품 속 꽃들은 인물의 성격을 드러내고 인간의 내면을 보여주 , 며 사건의 결정적 단서를 제공하였다 또한 꽃의 상징을 통해 복합적인 주제를 . 드러냈다 소설에서는 꽃의 생김새나 이미지 꽃말 꽃과 관련된 풍습 등을 활용. , , 해 꽃의 상징성을 은밀하게 보여줌으로써 상상하고 유추하게 하는 힘이 있다. 반 면에 드라마와 영화에서는 영상에 꽃을 직접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상상의 영 역보다는 스토리와의 연관성에 집중하는 효과가 있으며, 꽃과 식물 정원의 상징, 성이 선명하게 드러난다 이렇게 각 작품에서 다루어진 꽃의 상징성을 앎으로써 . 작품을 깊이 이해할 수 있고 꽃에 대한 관심 나아가 식물의 세계로 진입하는 , , 계기가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꽃의 생리적 특성 이미지 꽃말 등 각 작품이 꽃의 상징을 다루는 , , , 방식을 스토리텔링하여 원예치유 수업을 풍부하게 넓힐 수 있다. 꽃의 상징성을 활용한 원예치유 프로그램이 심리 정서적 영역에서 그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 이에 영화 레옹 과 소설 프리페이드 라이프 를 도구로 삼아 원예치유 프로그< > < > 램을 제안한다. 이러한 수업계획서가 원예치유 프로그램에서 풍부하게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