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산 등반객의 경험가치가 한라산이미지, 장소애착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Author(s)
- JU GIHWA
- Affiliation
- 제주대학교 대학원
- Department
-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 Advisor
- 이상묵
- Table Of Contents
- 제1장 서 론·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1
2. 연구의 목적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4
1. 연구방법 4
2. 연구구성 4
제2장 이론적 배경·6
제1절 경험적 가치6
1. 경험적 가치의 개념 ·6
2. 경험적 가치의 연구동향 ·10
3. 경험적 가치의 구성 요인 12
제2절 한라산이미지19
1. 한라산이미지의 개념 19
2. 한라산이미지의 연구동향·21
3. 한라산이미지의 구성 요인 24
제3절 장소애착 ·25
1. 장소애착의 개념 25
2. 장소애착의 연구동향 28
3. 장소애착의 구성 요인 ·30
제4절 재방문의도 33
1. 재방문의도의 개념·33
2. 재방문의도의 연구동향 35
제3장 연구 설계36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 설정36
1. 연구 모형 36
2. 가설 설정37
제2절 조사 설계42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2
1) 경험가치 ·42
2) 한라산이미지43
3) 장소애착 ·44
4) 재방문의도 45
5)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관광 형태46
3. 설문지 구성 47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0
1. 표본의 선정 및 자료수집 방법 ·50
2. 수집 자료 방법·50
3. 분석 방법 51
제4장 실증분석53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54
1.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2. 관광 형태 특성·55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58
1. 타당성 검증 58
2. 신뢰도 분석 60
제3절 연구 가설의 검증61
1. 측정요인 간의 평균차이분석 61
2. 상관관계 분석 62
3. 가설 검증62
제5장 결론·67
제1절 연구의 요약·67
1. 기초통계 분석 결과 67
2. 가설검증 결과 6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0
1. 학문의 시사점 70
2. 실무적 시사점 72
제3절 연구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74
【참고문헌】75
【부 록】연구 설문지85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제주대학교 대학원
- Citation
- 주기화. (2024). 한라산 등반객의 경험가치가 한라산이미지, 장소애착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Appears in Collections:
- General Graduate School > Tourism Management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공개
- Embargo2024-02-12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