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길동전>을 활용한 다문화 가족 청소년의 한국문화교육 연구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Korean Cultural Education for Multicultural Family Adolescents Using “Hong-Gildongjeon”
- Abstract
- <홍길동전>을 활용한 다문화 가족 청소년의 한국문화교육 연구 이 연구는 중등교육 학습자에 해당하는 다문화 가족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홍길 동전>을 활용한 한국 문화교육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한국 사회에서 다문화 가족 청소년들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지만, 그들 은 여전히 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마주하고 있다. 학업 단계가 높아질수록 학습 한 국어에 대한 이해가 떨어지면서 어려움을 겪는 것이 대표적이다. 한국어에 대한 미 숙함은 학업에 흥미를 떨어트리며, 학교 및 사회 부적응까지 연쇄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정체성에 대한 혼란이나 차별과 갈등 문제도 무시할 수 없 다. 더불어 사춘기에 들어서는 다문화 가족 청소년들이 더 큰 혼란에 빠지는 문제 로도 이어진다. 다문화 가족 청소년들이 실질적으로 겪고 있는 어려움과 문제들을 살펴보기 위 해 ‘빅카인즈’를 활용하여 언론에 드러난 상황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국가기관의 실태조사들을 활용하여 그들의 현실을 조명해 보았다. 그 결과 다문화 가족 청소년 들은 ‘교육적 지원’이 많이 부족하며 이를 가장 필요로 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다문화 가족 청소년들의 학습 한국어 실력과 부정적인 정서적 성장을 개 선하기 위해서 한국어 교육에서의 다문화 가족 청소년들을 위한 한국 문화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 제재로 <홍길동전>을 선택하여 한국 문화교육 단원의 학습활동을 꾸려 보았다. <홍길동전>에 나타나는 문화 요소를 파악하고, 공교육의 교과서 학습활동의 구성안을 차용하여 국어의 읽기, 쓰기, 말하기·듣기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는 한국어 교육과 국어 교육 대상자의 중간자적 성격에 해당하는 다문화 가족 청소년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보다 심화적인 한국 문화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 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다문화 가족 청소년들에게 주입식 교육이 아닌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문화교육이 이루어질 때, 숨겨진 역량을 펼쳐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 연구가 앞으로 다문화 가족 청소년들의 한국 문화교육에 있어서 도움이 되길 바란다.
- Author(s)
- 김나경
- Issued Date
- 2024
- Awarded Date
- 2024-02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11789
- 공개 및 라이선스
-
- 파일 목록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