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홍길동전>을 활용한 다문화 가족 청소년의 한국문화교육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Korean Cultural Education for Multicultural Family Adolescents Using “Hong-Gildongjeon”
Abstract
<홍길동전>을 활용한 다문화 가족 청소년의 한국문화교육 연구 이 연구는 중등교육 학습자에 해당하는 다문화 가족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홍길 동전>을 활용한 한국 문화교육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한국 사회에서 다문화 가족 청소년들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지만, 그들 은 여전히 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마주하고 있다. 학업 단계가 높아질수록 학습 한 국어에 대한 이해가 떨어지면서 어려움을 겪는 것이 대표적이다. 한국어에 대한 미 숙함은 학업에 흥미를 떨어트리며, 학교 및 사회 부적응까지 연쇄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정체성에 대한 혼란이나 차별과 갈등 문제도 무시할 수 없 다. 더불어 사춘기에 들어서는 다문화 가족 청소년들이 더 큰 혼란에 빠지는 문제 로도 이어진다. 다문화 가족 청소년들이 실질적으로 겪고 있는 어려움과 문제들을 살펴보기 위 해 ‘빅카인즈’를 활용하여 언론에 드러난 상황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국가기관의 실태조사들을 활용하여 그들의 현실을 조명해 보았다. 그 결과 다문화 가족 청소년 들은 ‘교육적 지원’이 많이 부족하며 이를 가장 필요로 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다문화 가족 청소년들의 학습 한국어 실력과 부정적인 정서적 성장을 개 선하기 위해서 한국어 교육에서의 다문화 가족 청소년들을 위한 한국 문화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 제재로 <홍길동전>을 선택하여 한국 문화교육 단원의 학습활동을 꾸려 보았다. <홍길동전>에 나타나는 문화 요소를 파악하고, 공교육의 교과서 학습활동의 구성안을 차용하여 국어의 읽기, 쓰기, 말하기·듣기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는 한국어 교육과 국어 교육 대상자의 중간자적 성격에 해당하는 다문화 가족 청소년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보다 심화적인 한국 문화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 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다문화 가족 청소년들에게 주입식 교육이 아닌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문화교육이 이루어질 때, 숨겨진 역량을 펼쳐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 연구가 앞으로 다문화 가족 청소년들의 한국 문화교육에 있어서 도움이 되길 바란다.
Author(s)
김나경
Issued Date
2024
Awarded Date
2024-02
Type
Dissertation
URI
https://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11789
Alternative Author(s)
Kim Na Kyeong
Affiliation
제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한국어교육협동과정
Advisor
강문종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 목적 1
2. 연구 대상 및 방법 · 5
3. 연구사 정리 · 7
Ⅱ. 다문화 가족 청소년의 실태와 한국 문화교육 프로그램 검토 · 12
1. 언론에 드러난 다문화 가족 청소년 12
2. 인구 현황 14
3. 생활 속 제문제 19
4. 교재 선정 및 분석 24
Ⅲ. <홍길동전>에 나타난 문화 요소 34
1. 영웅의 일대기 구조 34
2. 신분 제도의 모순 · 38
3. 가부장제적 시각 41
Ⅳ. <홍길동전>을 활용한 문화교육 학습활동 재구성 · 44
1. 읽기 영역 44
2. 쓰기 영역 50
3. 말하기·듣기 영역 56
Ⅴ. 결론 · 60
참고문헌 · 62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Citation
김나경. (2024). <홍길동전>을 활용한 다문화 가족 청소년의 한국문화교육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Interdisciplinary Programs > Interdisciplinary Course of Korean Language as a Foreign Language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 엠바고2024-02-12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