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임파워링 리더쉽, 자기해석이 인게이지먼트와 추가 역할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Impact of Empowering Leadership and Self-Construal on Engagement and Extra-Role Service: Focusing on Jeju Hotel Employee
Abstract
기업의 경영환경은 변화와 경쟁의 가속화로 인해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고 노력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조직 내 리더의 역량과 임파워링 리더쉽이 조직 구성원의 의지와 몰입을 촉진하는 역할이 중 요하다. 또한, 조직 내 구성원의 역량과 역할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 며, 이를 통해 조직의 성장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인적자원을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통합적인 인적자원개발 체제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리더십의 역 할이 크며, 특히 임파워링 리더쉽이 조직 구성원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촉 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연구배경을 바탕으로 제주지역의 호텔기업에서 임파워 링 리더쉽과 자기해석이 인게이지먼트와의 관계를 연구함으로써 제주호텔기업의 지 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이 요 약할 수 있다. 첫째, 임파워링 리더쉽이 인게이지먼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지 알 고 싶다. 둘째, 독립적 자기해석이 인게이지먼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싶 다. 셋째, 상호의존적 자기해석이 인게이지먼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싶 다. 넷째, 인게이지먼트가 추가 역할 서비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싶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영향력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설문항목은 6개 분야 55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임파워링 리더쉽 4문 항, 독립적 자기해석 10문항, 상호의존적 자기해석 10문항, 인게이지먼트 17문항, 추가 역할 서비스 5문항, 총 46문항을 5점 리커트 척도로 알아보기 위해 구성하였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성별, 연령, 근무년수, 학력, 직급, 부서, 호텔 유형 등을 포함한 9개 항목을 명목척도로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오프라인 설문지 500부를 배포하여 총 369부를 수집하였고, 설문답변의 충실도를 검토하여 회수된 369부(73.8%)를 모두 최 종 실증 분석에 사용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임파워링 리더쉽이 인게이지먼트에 부분적으로 정(+)의 영향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립적 자기해석은 인게이지먼트에 유의한 정(+)의 영 향을 미치며, 상호의존적 자기해석은 독립적 자기해석과는 다르게 인게이지먼트에 부분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마지막으로 인게이지먼트는 추가 역할 서비스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결과는 임파워링 리더쉽이 조직구성원의 인게이지먼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임파워링 리더쉽은 리더가 권한을 부여하고 독립 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며, 조직구성원이 업무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리더십 스타일이다. 이에 따라 임파워링 리더쉽은 조직구성원의 활기와 헌신에 유의 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임파워링 리더쉽은 조직구성원의 몰입 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는 리더십 전략을 수립할 때 이러한 특성을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자기 해석에 따른 인게이지먼트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밝 혔다. 독립적 자기해석은 인게이지먼트 활기, 헌신, 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 며, 상호의존적 자기해석은 인게이지먼트 활기와 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만 헌신에는 부분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자기 해석이 조직구성원의 인게이지먼트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며, 리더는 직원들의 자기 해석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지원과 교 육을 제공해야 함을 나타낸다.
마지막으로, 인게이지먼트 활기, 헌신, 몰입은 모두 추가 역할 서비스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직원의 인게이지먼트가 추가적인 역할 수행에 큰 영향을 미치며, 조직의 성과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 는 리더십과 자기해석이 직원의 인게이지먼트와 추가 역할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깊 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며, 조직의 문화와 직원의 만족도를 개선하기 위한 전략과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Author(s)
송진우
Issued Date
2024
Awarded Date
2024-02
Type
Dissertation
URI
https://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11805
Alternative Author(s)
Song, Jin woo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Department
경영대학원 관광경영학과
Advisor
이연우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2. 연구 범위 및 방법 4
Ⅱ. 이론적 고찰 6
1. 임파워링 리더쉽 6
2. 독립적 자기해석과 상호의존적 자기해석 10
1) 독립적 자기해석 10
2) 상호의존적 자기해석 12
3. 인게이지먼트 14
4. 추가 역할 서비스 17
Ⅲ. 연구의 설계와 분석 방법 19
1.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19
1) 연구 모형 19
2) 연구 가설 20
(1) 가설 1의 설정 20
(2) 가설 2의 설정 24
(3) 가설 3의 설정 26
(4) 가설 4의 설정 29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31
(1) 임파워링 리더쉽 31
(2) 인게이지먼트 32
(3) 독립적 자기해석 33
(4) 상호의존적 자기해석 33
(5) 추가 역할 서비스 34
2. 연구의 조사 설계 및 분석방법 35
1) 조사 설계 35
2) 설문지 구성 35
3) 분석방법 37
Ⅳ. 연구결과의 분석 및 해석 38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2. 측정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0
1) 임파워링 리더쉽에 대한 타당성 분석 40
2) 독립적 자기해석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결과 41
3) 상호의존적 자기해석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결과 42
4) 인게이지먼트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결과 44
5) 추가 역할 서비스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결과 46
3. 상관관계 분석 47
4. 가설검증 49
1) 가설 1의 검증 및 해석 49
2) 가설 2의 검증 및 해석 51
3) 가설 3의 검증 및 해석 54
4) 가설 4의 검증 및 해석 57
5. 분석결과의 요약 59
Ⅴ. 논의 및 결론 61
1.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61
1) 연구 결과의 요약 61
2) 연구의 시사점 62
(1) 학문적 시사점 62
(2) 실무적 시사점 63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4
참고문헌 66
설 문 지 72
국문요약 75
ABSTRACT 77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Citation
송진우. (2024). 임파워링 리더쉽, 자기해석이 인게이지먼트와 추가 역할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Tourism Management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 엠바고2024-02-12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