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돌봄스트레스와 가족건강성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돌봄스트레스와 가족건강성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박 정 경 제주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지도교수 고 관 우 본 연구의 목적은 제주 지역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돌봄스트레스와 가족건 강성이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이를 통해 발달장애아동 어 머니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제주도 발달장애인 부모 모임 사단법인 J 단체에 가입되어 있는 어머니들을 중심으로 비편의 표집 방법으로 총 230부를 배부하여 조사하였 다. 설문 기간은 2023년 3월 18일부터 4월 10일까지이다. 배부된 설문지 총 230 부 중 225개의 설문지가 회수되었고, 이 중 204개의 설문지를 연구에 사용하였으 며 SPSS 21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은 신뢰도 검증, 빈도 분석, 기술 통계 분석, 차이 분석,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에 따른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돌봄스트레스는 5점 만점에 평균 3.55점으로 중간(2.5점)보다 높은 수 준이며 선행연구 결과인 2.90점, 3.47점 보다 높은 수준이다. 둘째, 삶의 질은 평균 2.90으로 중간(2.5점)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으며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조사 대상자의 경제수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취미활동의 유무, 자녀의 장애 정도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 다. 삶의 질은 경제적 수준이 높을수록, 삶의 질이 좋고, 자녀의 장애 정도가 심 하지 않을수록 삶의 질이 좋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족건강성은 5점 만점에 3.20점으로 중간(2.5점)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선행연구의 연구 결과인 3.47점보다 낮은 점수이다.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돌봄스트레스가 삶의 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아보기 위해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돌봄스트레스는 삶의 질과 부적 관계 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돌봄스트레스가 높아질수록 삶의 질은 낮아진다. 돌봄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경제수준과 어머니의 취미활동 유무로 나타 났다. 따라서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돌봄스트레스를 낮추기 위해서는 발달장애 인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안과, 어머니의 개인적 스트레스를 줄 일 수 있는 정책이 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가족건강성은 삶의 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 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족건강성이 장애아동 부모의 삶의 질에 중요한 역할 을 한다는 선행연구(유혜경, 2007; 이강훈, 2015)와 다른 결과이고, 조사 결과가 다른 이유는 지역성이나 조사 대상자의 개인적 특성, 생활환경 등의 이유로 예측 해볼 수 있다. 이는 앞으로도 가족건강성에 대한 조사 대상자의 다양한 인구사회 학적 변인들을 포함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를 통해 돌봄스트레스, 가족건강성 중 돌봄스트레스가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삶의 질에 매우 중요한 영향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발 달장애아동 어머니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 및 지원에 대한 방향성 설정과 실천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발달장애인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돕는 데 의의가 있다. 주제어: 발달장애아동, 어머니, 삶의 질, 돌봄스트레스, 가족건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