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관광 여행 플래너 서비스 개발

Abstract

스마트관광 서비스는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혼합현실(MR) 기술들 사용하여 개별 관광객에게 쉽고 편리한 여행을 제공합니다. 개인 맞춤형 여행 플래너 서비스와 투어 가이드 서비스는 대표적인 스마트관광 서비스입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개발된 스마트관광 앱 을 사용한 여행 플래너 서비스를 제안합니다. 여행 플래너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행 플래너 서비스 플랫폼은 스마트관광 정보 시스템과 스마트관광 챗봇 시스 템으로 구성됩니다. 스마트관광 정보 시스템은 Java 스프링 프레임워크와 MySQL DB로 구현됩니다. 스마트관광 챗봇 시스템은 스마트관광 앱을 통해 관광정보를 제공합니다. 스마트관광 정보 시스템은 스마트관광 앱을 통해 여행상품만들기, 추천여행상품, 관광명소, 숙식장소, 챗봇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여행 플래너 서비스는 여행상품만들기 메뉴에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으로 여행 일정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관광명소, 숙식장소, 챗봇 메뉴에서 선택한 POI들을 사용하여 여행 일정표 만들기, (2) 추천여행상품 메뉴에서 선택한 추천 여행 상품을 선택한 POI로 수정하여 여행 일정표를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마트관광 앱의 관광명소 메뉴에서 관광지는 Zone, Line, POI 유형으로 분류되고 관광정보는 sub-Zone, sub-Line, POI의 계층 구조를 갖도록 구현된다. 관광객은 계층 구조로 구현된 고품질의 관광정보를 사용하면서 POI를 쉽고 편리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광객은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를 사용하여 쉽고 편리하게 POI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관광 정보 시스템에서 제공 되는 스토링텔링 콘텐츠, 사진, 드론 영상, 3D 모델링 영상, VR 영상 콘텐츠는 OSMU(One Source Multi-use) 서비스로 개발되어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로 제공됩니다. 추천여행상품 메뉴에서 여행 전문가, 지역 전문가, 관광객이 만든 여행 일정표가 사용자에게 제공됩니다. 여행 플래너 서비스에서 생성한 개인 맞춤형 여행 일정표에서는 경유지 POI의 순서에 따라 이동 시간과 여행 소요 시간을 제공합니다. 또한, 여행 중에 관광객이 여행 일정표에 따라 투어 가이드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경유지 POI 기본정보에서 상용 네비(도보, 버스, 자동차) API를 지원합니다. 여행 전에 관광객은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여행 플래너 서비스를 사용하여 여행 일정표를 만들고 여행 중에는 스마트관광 앱에서 여행 일정표를 수정하면서 인포디오TM 서비스가 제공하는 다국어 음성 안내 투어 가이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행 이후에 관광객은 여행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여행 일정표를 스마트관광 앱에 추천 여행 상품으로 등록하여 지인을 포함한 관광객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여행 플래너 서비스를 통해 고품질의 추천 여행상품을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