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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교사의 교권 인식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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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의 교권 인식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 적 지지와 긍정심리자본의 순차적 이중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 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국의 초등학교 교사 234명을 대상으로 교사의 교권에 대 한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고, 교권 인식과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 지와 긍정심리자본의 순차적 이중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먼저, 초등학교 교사의 교권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대 응표본 t-검정과 보리치(Borich) 요구도 공식을 활용하여 우선순위를 도출하고 The Locus for Focus모델을 활용하여 결과를 시각적으로 제시하였다. 이후 이를 종합하여 최우선 순위 요구 항목을 도출하였다. 교권에 대한 인식은 교권의 보장 정도에 있어서 교육에 대한 교권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노동·휴식에 대한 교 권으로 나타났으며, 신분·재산상의 교권으로 가장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초등학교 교사의 교권 인식 정도는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요구분석을 종합한 결과 최우선 순위 요구의 교권으로 도출된 것은 네 가지 항목이다. 교육에 대한 교권으로 교육과정 편성권, 교육내용 결정권, 학생 지도 결정권으로 세 가지가 도출되었다. 교사들은 교사라는 지위에 주어지는 교사들의 고유한 기본적인 권리 인 교육권을 최우선적으로 요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사로서 가장 기본이 되는 권리가 실현되고 있지 못함을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도출된 항목은 노 동·휴식에 대한 교권 중 ‘나는 근무 시간 외의 근무에 대하여 초과근무수당을 받 고 있다.’가 최우선 순위 요구 항목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근무 시간 외에 근무에 있어서는 초과근무수당을 받고 있더라도 만족감이 낮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 서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행사되는 교권 보호를 위한 지원이 요구되 며, 근무 시간 외 근무에 대한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초등학교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변인을 살펴보고, 교사의 교 권 인식이 어떤 과정으로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주는지 이해하고자 하였다. 선행 연구들에서 교권 인식, 사회적 지지,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바탕으 로, 교권 인식은 사회적 지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고 이는 다시 긍정심리자본을 매개로 하여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순차 적 이중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복잡한 매개모형을 신속하게 검증하는 SPSS PROCESS macro의 Model 6을 적용하였다. 교권 보장이 잘 이루어진다고 인식 하는 교사는 정서적 안정감을 가지게 되어 사회적 지지를 높게 지각하고 타인과 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게 된다. 이는 긍정심리자본이 강화되고 심리 적 안정감에 영향을 미쳐 소진 경험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권 인식이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 지와 긍정심리자본이 이중 매개효과는 유의미하였다. 사회적 지지와 긍정심리자본 의 순차적 완전 이중 매개를 확인하였다. 또한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 소진에 직접 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긍정심리자본을 매개로 하여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한번 습득하면 장기적이고 전파력이 높은 개인 심리적 기제인 긍정심리자본이 중요한 매개변인임을 확인하였다. 이는 초등 학교 교사의 심리적 소진 회복을 위해서는 개인 내적 특성으로 긍정심리자본을 키울 수 있는 역량 강화 연수나 지원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긍정심리자본을 강 화하기 위해서는 목표 달성 경험 및 긍정적인 자기 대화, 긍정적인 상상, 긍정적 인 행동 등의 훈련이 필요하다. 또한 관리자는 교사에게 성과에 대한 피드백, 성 장 기회 제공, 성과에 대한 충분한 인정과 칭찬 등으로 동기부여를 해주고, 교사 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참여를 촉진하는 지원적인 학교 분위기 조성이 되어야 한다.
Author(s)
이승미
Issued Date
2024
Awarded Date
2024-02
Type
Dissertation
URI
https://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11842
Alternative Author(s)
Lee Seung Mi
Affiliation
제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교육학과
Advisor
최보영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및 가설 8
3. 용어의 정의 10
Ⅱ. 이론적 배경 12
1. 교권 인식 12
가. 교권의 개념 12
나. 교권 보장과 실행 15
다. 교사의 교권 인식 20
2 사회적 지지 23
가. 사회적 지지의 개념 23
나. 교사의 사회적 지지 25
3. 긍정심리자본 28
가. 긍정심리자본의 개념 28
나. 교사의 긍정심리자본 32
4. 심리적 소진 34
가. 심리적 소진의 개념 34
나. 교사의 심리적 소진 35
5. 교권 인식, 사회적 지지, 긍정심리자본,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 39
가. 교권 인식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 39
나. 교권 인식과 사회적 지지의 관계 41
다.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 43
라. 교권 인식과 긍정심리자본의 관계 45
마. 긍정심리자본과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 47
바. 사회적 지지와 긍정심리자본 간의 관계 49
사. 교권 인식, 사회적 지지, 긍정심리자본,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 51
Ⅲ. 연구방법 55
1. 연구대상 55
2. 측정도구 56
3. 연구절차 60
4. 자료분석 61
Ⅳ. 연구결과 66
1. 교권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및 요구 66
2. 교권 인식, 사회적 지지, 긍정심리자본, 심리적 소진 간의 구조적 관계 74
Ⅴ. 논의 및 결론 85
1. 논의 85
2. 결론 및 제언 90
참고문헌 93
부록 120
Abstract 127
Degree
Docto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이승미. (2024). 초등학교 교사의 교권 인식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Education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24-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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