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의 한·중 경제무역 협력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코로나19 이후 한·중 경제무역의 변화와 현황을 분석하고, 코로나19 이후가 한·중 경제무역 협력에 가져온 기회와 도전을 탐구한다. 한·중 양국은 수교 이래 중요한 무역 동반자로 발전했으며, 코로나19 발생으로 인해 변화된 세계 경제 및 정치 환경 속에서 양국의 경제무역 협력 관계도 변화가 감지되었다. 세계 경제의 부진, 부채 부담 증가, 공급체인의 지정학적 위험 등의 배경 속에서 한·중 협력은 아시아 지역, 나아가 세계 경제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양국은 세계 경제에서 각각 2위와 10위를 차지하는 주요 국가로서 동북아 지역의 번영과 안정, 세계 경제의 회복과 성장에 기여한다. 본 연구는 한·중 수교부터 코로나19 발생 후까지의 경제무역 변화와 현황을 연구하고, 코로나19 이후 한·중 경제무역 협력이 직면한 기회와 도전을 다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992년 한·중 수교 이래 양국의 경제무역 협력은 다양한 분야에서 크게 발전했다. 특히, 교역액이 1992년 50억 달러에서 2018년 2,700억 달러로 급증하며 양국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됐다. 그러나 2019년 코로나19의 발생은 세계 경제와 무역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으며, GVC가 붕괴되며 한·중 무역에도 영향을 미쳤다.

코로나19 이후의 한·중 경제무역 협력은 여러 도전에 직면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침체, 중미 전략 게임의 영향, 그리고 대중 협력에 대한 한국 내의 부정적 인식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한·중 양국은 디지털 경제와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새로운 기회를 모색했다. 특히, 코로나19 기간에 디지털 경제의 부상은 양국 경제 협력의 새로운 원동력이 되었다.

중국의 '이중순환' 전략은 국내외 경제활동의 균형을 목표로 하며, 이는 한·중 경제무역에 새로운 협력 기회를 제공했다. 한·중 자유무역협정과 같은 다자간 협력은 양국 간 무역과 투자의 증가를 촉진하는 역할을 했다.

코로나19 이후는 한·중 양국에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제공한다. 양국은 코로나19를 계기로 경제 협력을 심화시키고, 산업 구조의 최적화와 업그레이드를 촉진하여 경제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또한, 교역의 편의성을 높이고, 디지털 경제와 같은 신흥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양국 경제무역의 상호 보완성과 시너지를 증진시켜야 한다. 이러한 노력은 한·중 양국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의 회복과 성장을 이해하는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