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고콜레스테롤 혈증은 심혈관계질환처럼 동맥경화, 고혈압유발에 관계되는 요인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HMG-CoA reductase 억제제인 statin는 사람들에게서 콜레스테롤 저해제로 일반적인 약물로 인정되고 있다. statin 치료는 coenzyme Q10 고갈원인으로 근육 기능장애, 호흡장애를 동반하고 있다. statin처방이 심혈과과 관련된 변수인 Na-K ATPase, 혈소판 응집, 콜레스테롤 저하효과에 영향이 있을꺼라 가정하였고, polyphenol이 풍부한 식품인 녹차, 양파, 비트가 statin과 반대 또는 상호작용을 하는지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흰쥐에 있어서 0.5% 콜레스테롤 식이에 simvastatin (2 mg / kg BW)첨가에 있어서 5%의 녹차, 양파, 비트분말이 혈장과 간의 지질수준, 적혈구막 Na 유출과 혈소판응집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조사하고자 하였다.

혈장 총 콜레스테롤은 simvastatin을 첨가한 군이 대조군에 비해 유의적으로 증가하였고 (p<0.05), 높혀진 혈장의 총 콜레스테롤은 녹차 첨가군에서 유의적으로 감소시겼다 (p<0.05). HDL-콜레스테롤은 비트 첨가군에서 대조군을 비롯한 다른 첨가군에 비해 유의적으로 증가하였다 (p<0.05). 혈장의 중성지방 수준은 사실상 그룹간의 유의적 차이가 없었다. 간의 총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또한 그룹간의 차이가 없었다. 혈소판 응집에 있어서는 statin 첨가군과 녹차 첨가군에서 최대응집, 초기응집에 있어 감소하였는데 두 그룹간의 유의적 차이는 없었다. Na-K ATPase에 의한 적혈구막에서의 Na 유출은 simvastatin 첨가군과 녹차 첨가군이 대조군에 비해 유의적으로 감소하였다 (p<0.05). Na-K Co-transport는 대조군에 비해 simvastatin 첨가한 모든군에서 감소하였다. 녹차 첨가군은 대조군간은 유의적인 차이를 볼 수 있었다 (p<0.05). Na leak은 대조군보다 simvastatin 첨가군을 비롯한 모든 첨가군이 유의적으로 증가하였다 (p<0.05). Intracellular Na 은 그룹간의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simvastatin과 녹차가 콜레스테롤 대사와 Na channel에 영향을 주지 않았으며, 흰쥐에 있어서 Na channels에 대한 명백한 기전작용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하겠다.

Citation

김정례. (2007). Simvastatin을 처리한 고콜레스테롤혈증 흰쥐에 있어서 녹차, 양파, 비트가 체내지질 수준, 혈소판 응집 및 적혈구막 Na 유출에 미치는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