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가정학습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만족도

Abstract

본 연구는 사이버가정학습의 활성화를 위해 운영의 핵심이 되는 교사의 인식과 만족도를 조사하고,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운영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사이버가정학습이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사이버학습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교사 71명과 참여한 경험이 없는 교사 44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본 연구에 사용된 조사도구는 권성호(2006)의 2005년도 사이버가정학습 효과성 분석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기초로 하여 연구자가 본 연구 목적에 맞게 개발하였다.

설문 구성은 응답자의 배경변인으로 응답한 전체교사의 배경 특성과 사이버교사의 배경 특성을, 사이버가정학습의 인식은 사이버가정학습의 현황과 사이버가정학습의 효과로 구성하였다. 사이버가정학습에 대한 교사들의 만족도는 콘텐츠 부분, 기능적 부분, 수업관련 부분, 교육청 지원 부분, 기타 활동과 관련한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사이버가정학습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는 인센티브, 수당, 학부모 참여방법에 대한 문제를, 개선사항으로는 사이버교사의 역할, 콘텐츠, 시스템, 정책, 기타, 제주특별자치도의 특화사업 등의 개방형 문제를 제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가정학습에 대한 교사의 인식 분석에서 교사들에게 적극적인 홍보나 연수는 물론, 교사 자신도 노력이 요구됨이 나타났다. 사이버가정학습에 대한 인식을 보면 참여할 의사가 없는 교사보다 참여의사가 있는 교사가, 참여의사가 있는 교사보다는 참여경험이 있는 교사가 상대적으로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었다.

둘째, 사이버가정학습에 대한 만족도 분석은 콘텐츠, 기능적 측면, 수업관련, 정책지원, 기타 활동의 다섯 가지 하위 영역으로 분석하였는데 대체적으로 부정적인 결과가 나왔다.

셋째, 사이버가정학습의 활성화 방안에서는 사이버교사에게 주는 인센티브로는 가산점․연구점수가 가장 적절하다고 응답했으며, 개선사항으로 사이버교사는 가산점이나 수당을 받기 위한 형식적 참여보다는 학교의 담임처럼 성실하고 책임감을 느끼며 해당 과목에 전문가적 소양을 갖춰야 된다고 하였다. 학생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수준별 자료의 개발과 더 많은 학생이 한꺼번에 접속해도 가능할 정도로 용량을 늘려 자주 다운되는 점을 보완해야 한다고 하고 있다. 또한 학생 참여를 높일 수 있도록 충분한 홍보가 필요하며 사이버교사에 대한 충분한 보상과 업무 경감 대책이 교육청차원에서 마련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많았다.

이상의 결론을 통해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가정학습의 성공은 많은 교사들이 그 효과를 알고 교실수업에서 활용할 때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교사들이 참여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적극적으로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사이버가정학습 효율성의 체계적인 질적 연구방법에 기초하여 대상을 선정한 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체계적으로 연구 결과를 정리하여 심층적으로 분석해 볼 필요성이 있다.

셋째, 사이버가정학습이 인터넷을 통한 학습이라는 특성상 발생할 수 있는 역기능과 그 대책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ze teachers'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n the cyber home study, and suggest ways to increase degrees of satisfaction for revitalization of the cyber home study.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the researcher randomly selected 71 teachers who had experienced the cyber home school, and 445 teachers who had not. The questionnaire used in this study was based on the Kwan(2006) and consisted of three parts: teachers' perceptions on the cyber home study, teachers' satisfaction of the cyber home study, and ways to revitalize the cyber home study.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is needed to provide more information about the cyber home study to teachers, and teachers who had experienced the cyber home study thought the cyber home study more positively.

Second, teachers were not satisfied with the cyber home study.

Third, as an incentive for participating in the cyber home study, teachers preferred to provide scores for the promotion or transfer. Also, teachers replied that computer systems should be expanded to increase data processing capacities, and the district office should provide incentives and lessen workloads for the teachers who participate in the cyber home study.

These results suggest that the cyber home study could be effective when teachers understand its' effect on students, thus it is needed to increase teachers' participation. Second, the effect of the cyber home study is need to be analyzed using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Third, the cyber home study is done through the internet, thus we should consider its reverse fun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