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영시 텍스트를 활용한 영어수업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Way of Teaching English by Using English Poems
Abstract
본 논문은 영시 텍스트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영어와 영어수업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일 수 있는지 설문 조사를 이용하여 분석해보는 데 목적이 있다.

먼저 이론적으로 영시 텍스트의 효용성, 영시 텍스트를 선정하는 기준과 영시 텍스트를 활용한 수업의 일반 원칙들을 살펴보았다. 영시 텍스트는 인간의 보편적인 관심사를 주제로 인생에의 경험과 감정을 구체화시켰기 때문에 학습자를 동기 유발시켜 텍스트를 읽는 즐거움과 언어 학습을 유도한다. 또한 청소년기에 속한 학습자의 정서 발달에도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영시 텍스트는 문화를 반영하므로 자연스럽게 영어 사용에 대한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게 해준다. 그리고 텍스트가 살아있는 언어로 되어 있어 학습자에게 실제적 언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영시 텍스트의 음성적 요소들은 발음, 리듬, 억양을 학습하는 데 도움을 주고 세련된 표현들을 포함하고 있는 까닭에 영어 기능 지도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어 수업 자료로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영시를 활용한 수업을 실시하기 전에 전문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체 제작한 진단평가와 사전 설문조사를 하여 학습자의 성취 수준과 영어에 대한 흥미를 살펴봤다. 그 결과 영어 수준이 낮은 편이었고 영어에 대해 약간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냈다. 전문계고 교육과정 편제상 학생들은 자신의 전공과목에 더 신경써야하고 자격증도 획득해야 하기 때문에 영어에 대한 관심이 낮을 수도 있다. 또한 주당 수업 시간이 2시간으로 한정되어 있어서 수업의 일부분을 할애해 영시 텍스트를 활용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교과서를 분석했는데 학교생활, 취미 생활, 인물이나 사물 묘사, 일상생활, 집안일, 날씨, 음식, 방학 계획에 대한 표현을 익히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학습 요소들의 예제나 학습 보조 자료로 영시 텍스트를 준비했다. 그리고 비교집단 28명의 학생과 실험집단 30명의 학생을 설정하여 한 학기 동안 5차시에 걸쳐 영시 텍스트를 활용한 수업을 했는데 음식과 관련된 격언을 활용한 매치 활동, 날씨와 관련 있는 미디어 활용 활동, 집안일과 관련 있는 표현 찾기 활동, 묘사와 관련 있는 수수께끼를 활용한 활동, 팝송을 활용한 활동들이었다.

사후 설문조사를 통하여 영시 텍스트를 활용한 수업과 영어에 대한 흥미도에 대해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해 보았다. 학생들은 영어에 대한 흥미와 태도를 묻는 설문 문항에 부정적이던 대답이 감소하고 긍정적인 대답을 했다. 또 영시 텍스트를 활용한 수업에 대해서도 흥미를 유발한다고 답을 했다. 이 결과를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수업 장면을 요구하고 있고, 교과서 외의 언어 자료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려고 한다는 것을 말할 수 있다. 하지만 학생들이 팝송 자료를 제일 선호했다는 결과는 교사가 영시 텍스트에 대해 깊이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함을 보여준다. 그리고 수업의 보조 자료로 영시 텍스트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꾸준한 자료 수집과 연구가 뒤따라야 하겠다.
Author(s)
文令姬
Issued Date
2007
Awarded Date
200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035
Alternative Author(s)
Mun, Yeong-Hui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Advisor
許允德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
Ⅰ. 서론 1
Ⅱ. 영시 텍스트 활용의 이론적 배경 6
1. 영시 텍스트 활용의 효용성 6
2. 영시 텍스트 선정의 기준 12
3. 영시 텍스트 활용의 일반 원칙 17
Ⅲ. 영시 텍스트를 활용한 영어수업 25
1. 수업 활동의 제한점 25
2. 영시 텍스트를 활용한 수업 활동 26
3. 수업 활동의 결과 45
Ⅳ. 결론 55
BIBLIOGRAPHY 58
ABSTRACT 60
APPENDIX 62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文令姬. (2007). 영시 텍스트를 활용한 영어수업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English Language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