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영어 부가의문문의 쓰임과 인식태도 분석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ag Question in English and User's Attitude
Abstract
언어는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이며 언어교육 역시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의사소통 능력이라 함은 언어의 형식적 구조 및 언어 외적인 요소(사회․문화적 배경)에 대한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언어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그것은 문법적 지식을 비롯하여 담화, 사회 언어적 지식, 전략적인 부분까지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종전의 언어의 사용법과 문형암기만을 강조했던 환경 하에서 이루어진 영어교육의 결과는 영어에 대한 문법적 지식은 상당하게 갖춰졌지만, 이를 활용한 의사소통 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반향으로 영어교육의 흐름은 언어의 기능 및 실질적 사용과 언어가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임을 강조하게 되었고 현재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최근 언어연구의 흐름 또한 실질적 언어 사용(performance-based)에 근거를 둔 언어 기능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려는 노력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언어의 기능적 측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담화기능어로서 부가 표시어(tag markers)들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구어체 자료에서 관찰되는 부가표시어는 다양한 담화적 기능을 갖고 있으며 특히 화자의 태도를 주관적으로 표출하는데 기여한다. 구체적으로 부가사의 형태로 쓰이는 right, okay 등은 명제적 의미(propositional meaning) 전달에 실질적 관련은 없지만 대화자들 간에 필수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담화전략으로 이해될 수 있다. 공교육상의 영어교육에서는 부가의문문에 대해 통사론적, 음운론적, 의미적 측면에서의 다소 기계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졌고 실제 부가의문문이 영어사용권에서는 어떻게 다양한 기능으로 사용되는지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다. 하지만 부가의문문은 단순한 구조적(음운적, 통사적) 분석이나 이해의 문제가 아니라 실제 사용되는 현상에 대한 이해가 함께 있어야 한다. 담화 속에서 참여자들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의사소통을 위한 전략적 역할과 기능을 담당하는 기재로 사용되는 것에 비해 영어교육현장에서 소홀히 다루어지는 부가의문문에 대해 연구할 필요가 여기에 있다.
본 연구의 목표는 고등학교 교재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한 부가의문문의 쓰임의 이해 정도를 파악하는데 있고 그 기대효과는 영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영어 문법 사용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정립하는 것이다. 구체적 목표는 첫째,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에서 부가의문문의 담화상 다양한 기능이 반영되고 있는지 검토하는 것이다. 둘째, 교육현장에 있는 영어교사와 학생들, 그리고 원어민 보조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부가의문문에 대한 인식과 실제 교수-학습 측면에서의 그 위상을 알아보는 것이다.
부가의문문은 구어체 의사소통에서 나타나는 것이다. 그것에 대한 연구는 의사소통 중심의 교육현장에서 의사소통능력 증진이라는 목표에의 부합여부를 평가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영어가 일상생활에서 사용되지 않는 우리나라와 같은 EFL 상황에서 영어교과서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교과서에 제시되는 대화는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실제 대화와 유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현재 고등학교에서 사용되는 세 권의 영어교과서를 출판사별로 분석하여 교과서에서 사용되고 있는 부가의문문의 실태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교과서에 소개되고 있는 부가의문문과 관련해서는 주로 사실여부를 묻는 의문의 기능과 동의요구의 기능만이 소개되고 있다. 그리고 구체적인 대화방식으로서 다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듣기활동에서 듣고 이해만 하는 수준에서 소개되고 있어서 학생들이 부가의문문을 접하는 기회는 매우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 및 학습자들이 부가의문문에 보이는 반응을 살펴 그 이해정도를 파악하고자 설문 조사를 하였다. 구체적으로 부가의문문의 정의, 부가의문문의 통사론적, 음운론적, 의미적, 담화적 측면에서의 특징을 알고 있는지, 부가의문문이 의사소통에서 활용되는 항목으로서 교수-학습 대상이 되는지의 실태를 설문하였다. 설문지 분석 결과 영어교사들이 부가의문문을 전반적으로 담화상황과 유리된 성격의 사항으로 인식하고 있고 학생들이 부가의문문을 학교에서 배운다면 그들이 받아들이는 영역이 주로 형태임을 알 수 있었다. 교사와 학생 모두가 부가의문문으로 인식하는 문장의 형태는 주로 be 동사와 일반동사가 있는 축약된 의문문의 형태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명령문 뒤에 오는 동일극 부가의문문과 담화적 부가사가 있는 문장은 부가표시어로서의 인식률이 낮았다. 또한 부가의문문이 타 의문문에 비해 공손한가의 여부를 물었을 때 학생, 교사 모두 그것을 인식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평소 의사소통 상황에서 한국인 영어교사는 부가의문문을 자주 사용하지 않았으며 원어민의 경우는 끝에 담화적 부가사를 붙이는 형태로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한다고 답했다. 또한 부가의문문이 쓰이는 상황에 대해서는 원어민이 상대적으로 많은 상황과 다양한 답변을 제시하여 한국인 영어교사가 부가의문문의 의미와 그 다양한 쓰임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확실히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이제까지 교실 현장에서 부가의문문을 가르치는 방식은 부가의문문을 제시하고 그것의 의미에 대해 설명하는 방식으로 이해활동에서 그쳤다고 볼 수 있다. 그 결과 학생들이 부가의문문을 표현하는 방식과 그것에 응답하는 방식에 대한 지식과 훈련이 전무하다시피 한 실정이다. 이에 필자는 앞으로의 부가의문문 교육 방식은 달라져야 한다고 본다. 즉, 부가의문문이 쓰일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제시하고 그 상황에서 쓰일 수 있는 부가의문문을 표현하는 활동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본다. 그 기대효과는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다양하고 미묘한 어감까지 표현하고 이해할 수 있어 의사소통능력 향상이라는 목표에 보다 부합하는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리라고 본다.
Author(s)
강현주
Issued Date
2007
Awarded Date
200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033
Alternative Author(s)
Kang, Hyunju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Advisor
양창용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
표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Ⅱ.이론적 배경
1. 의사소통능력 4
1.1 언어연구에서 의사사통능력 4
1.2 영어교육에서 의사소통능력 5
2. 상호작용 문법 8
3. 선행연구 검토 10
3.1 통사적 접근 12
3.2 음운적 접근 15
3.3 의미적 접근 18
4. 부가의문문의 담화적 기능 20
Ⅲ. 영어교과서 부가의문문 사용실태 분석
1. 교과서 분석 절차 및 방법 24
2. 교과서 분석 내용 25
2.1 문장의 형태 25
2.2 동사의 시제 및 기능 27
2.3 부가의문문의 유형 28
2.4 대답의 양상 29
3. 교과서 분석 내용 평가 30
Ⅳ. 영어 부가의문문의 인식 분석 32
1. 설문조사의 절차 및 방법 32
2. 설문 분석 내용 32
2.1 교사 대상 설문지 분석 39
2.2 학생 대상 설문지 분석 47
2.3 원어민 보조교사 대상 설문지 분석 53
2.4 분석에 따른 토의 61
3. 종합평가 63
3.1 영어교사 63
3.2 학생 64
3.3 원어민 보조교사 64
Ⅴ. 영어 부가의문문 교수․학습 방향
1. 교과서 내용 편성 65
2. 부가의문문 지도 방향 66
Ⅵ. 결론 68
참 고 문 헌 70
ABSTRACT 72
75
77
79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강현주. (2007). 영어 부가의문문의 쓰임과 인식태도 분석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English Language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