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키츠의 송시(Odes)에 나타난 미의 양상에 관한 연구

Abstract

존 키츠(John Keats, 1795-1821)는 25년 4개월이라는 짧은 인생으로 요절했지만, 4년 동안의 짧은 시작 활동 기간만으로도 영국의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시인으로 손꼽힌다. 대부분의 낭만주의 시인들에게 상상력은 시인의 정신과 외부세계를 연결시켜 주는 창조적인 힘이다. 키츠는 상상력이 진실에 도달하는 더 효과적인 수단이며, 진실을 파악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하였다. 키츠는 기쁨, 환희 뿐만 아니라 고통과 슬픔이 얽혀 있는 현실을 이해하고 고통을 수용하는 방법으로 상상력을 의미하는 그만의 독특한 개념인 '받아들이는 힘(Negative Capability)'을 발달시키게 된다. 1819년에 발표된 5편의 송시들은 "진리를 향한 상상력의 정연한 전진"으로 '받아들이는 힘'을 통한 키츠의 미에 대한 인식과 고통이 가득한 현실을 미의 대상으로까지 승화시켜 긍정적인 삶을 살고자 했던 키츠의 삶의 모습을 잘 보여준다.

본 논문에서는 키츠의 송시에 나타난 미의 양상을 '감각적 미'와 '영원불멸의 미'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감각적 미'는 키츠가 초기 시에서부터 보였던 자연에 대한 감각적 묘사와 화려한 표현 기교, 남녀 간의 사랑을 암시하는 장면을 통해 오관 전체를 충족시키는 감각적 쾌락을 느끼게 하는 미이다. '영원불멸의 미'는 현실에 내재하는 고통과 슬픔까지도 수용하여 삶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하는 미로 '받아들이는 힘'을 통해 이상과 현실, 즐거움과 고통, 불멸과 필멸 등의 상반된 개념들을 통합하려는 키츠의 노력을 잘 보여 준다.

'감각적 미'는 프시케 신화를 소재로 삼아 큐피드와 프시케의 결합 장면을 감각적으로 화려하게 그려낸 「프시케에게 부치는 노래」와 남녀 간의 성적인 사랑의 표현들을 바탕으로 환희의 신전 속에도 슬픔이 존재한다는 역설과 우리들에게 위안을 주는 미도 순간적일 수밖에 없다는 인식을 보여 주는 「우울에 부치는 노래」를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영원불멸의 미'를 추구한 내용을 담고 있는 「나이팅게일에 부치는 노래」, 「희랍 항아리에 부치는 노래」그리고 「가을에게」에서 키츠는 '받아들이는 힘'을 통해 각각 나이팅게일, 희랍 항아리, 가을에 몰입하여 합일됨으로써 영원불멸의 세계를 경험하고 행복감을 느끼며 현실에 가득한 고통의 극복과 긍정적 현실수용을 경험하게 된다. 「나이팅게일에 부치는 노래」에서 키츠는 현실과 상상 속에 나이팅게일의 노래를 불멸의 상징으로 이끌어낸다. 「희랍 항아리에 부치는 노래」에서 키츠는 그리스 항아리 위에 새겨진 그림을 통해 영원불멸의 미를 포착하고 예술의 불멸성, 무한성과 인간의 유한성을 조화롭게 대치시켜 불변의 예술 작품이 갖는 미 속에서 영원한 현재의 진리를 깨닫게 된다. 「가을에게」에서 시인은 자신을 완전히 가을과 합일시킴으로써 그가 말한 상상력인?'받아들이는 힘' 의 완성을 보이고 있다.

결론적으로 키츠의 전 생애와 작품을 추진시킨 유일한 원동력은 미의 추구였다고 볼 수 있다. 키츠는 상상력을 의미하는 그만의 독특한 개념인 '받아들이는 힘'을 통해 현실의 모든 사물에 내재하는 본질을 투시하고 그것을 아름다움으로 파악한 시인으로서, 아름다움이야말로 삶을 긍정적으로 만들고 인간과 자연이 더불어 살 수 있게 하는 원리이자 진리라고 생각하였다. 키츠가 쓴 5편의 송시는 키츠 자신의 고통스러운 현실이 시 세계에 조화롭고 다양한 모습으로 받아 들여져 그의 긍정적인 삶의 태도와 인생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보여주는 작품들이다. 인간이 이 세상의 고통과 갈등을 견뎌내고 살아갈 수 있는 힘이 모든 사물에서 상상력을 통해 포착한 미의 형태로 그의 주옥같은 시들에 표현되어 있으며, 그의 시들은 인간의 영원한 친구로 남아 현실의 고통과 슬픔에 빠져 있는 인간들에게 위안과 행복의 메시지를 전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examine the concrete aspects of beauty. To accomplish this, this paper will first examine the concepts and characteristics of "Negative Capability." Then, the paper will examine "the sensuous beauty" that Keats desires to continually express through imagination in Ode to Psyche and Ode on Melancholy. Finally, "eternal beauty" will be illustrated in Ode to a Nightingale, Ode on a Grecian Urn, and To Autumn.

John Keats(1795-1821) is a post-romantic poet who tried to find truth and beauty in human life. He, like other contemporary Romantic poets, believed imagination to be the creative power that links the poet's mind and the external world. Keat's usage of creative imagination is referred to as "Negative Capability". According to Keats, "Negative Capability" means that man accepts uncertainties or doubts without discontent, striving for fact or reason. In essence, Keats believed in overcoming pain and adversity in the real world by accepting "truth" as "beauty."

Keats had a series of misfortunes during his short life; for example, poor living, disease, the death of his brother Tom, and the frustration accompanying his love with Fanny Browne. He firmly believed that beauty could give people comfort, passion, and peace in their lives, which were often filled with pain and sorrow. In particular, he thought that beauty made life positive. He was, therefore, willing to accept human suffering as a part of life.

In his odes, written in 1819, "Beauty" appears in various forms and can be classified in at least two ways. "The sensuous beauty," which refers to love between men and women, is represented by the visual, aural, and tactile images of the five sensory organs. The other category relates to "the eternal beauty," known as eternal truth. This type of beauty includes spreading the wings of a dream in the visionary world through "Imagination."

In conclusion, beauty was quite significant to Keats because it allowed man to accept and overcome the sufferings of human life. He tried to process aspects of human life, particularly challenges, optimistically rather than pessimistically. By overcoming the agonies and troubles of human life, and by sublimating them as objects of beauty, Keats has provided us with consolation and pleas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