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중학교 사회과 주제 중심 탐구형 교과서 모형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extbook Model for a Theme-centered Exploration in Middle School Sociology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이론과 현실 문제를 연계시켜 학습의 실용성을 높이고 다양한 정보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상황을 합리적으로 분석, 해결해 나가며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사회교과서의 내용을 주제 중심 탐구형으로 구성해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먼저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교과서의 기능과 유형을 파악하였고 바람직한 교과서상(像)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바람직한 교과서 상에 준거하여 현행 중학교 1학년 사회과 교과서의 문제점을 파악하였고, 그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대안적인 '주제 중심 탐구형 교과서 모형'을 설계하였다.
이 모형은 크게 문제 상황 도입→문제 상황의 주제화→주제에 대한 집중탐구의 3단계로 구성되고 세부적으로는 8단계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이 모형에 따라 중학교 1학년 사회교과서의 지역지리단원 중에서 단원을 사례로 하여 대안 교과서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대안 교과서를 활용하여 P중학교 1학년 86명을 대상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의 계획대로 실험수업이 전개 되었으며 실험수업 이후 설문조사를 통해 주제 중심 탐구형 교과서 모형의 적절성 여부와 학습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주제 중심 탐구형 교과서 모형은 기존의 교과서 모형과 비교하여 매우 차별화된 모형이며, 이 모형에 의해 새롭게 구성된 교과서로 학습할 때 학생들은 지역의 특성이나 문제점을 더 잘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둘째, 문제의식이 반영된 특정 주제를 통해 지역의 전체적인 모습을 탐구하는 주제중심 접근법은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켜, 학생들이 호기심을 갖고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셋째, 이 모형은 스스로 문제를 탐색하고 해결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서 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학습유형인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모형으로 평가되었다.
넷째, 이러한 구성은 학습자 자신의 현재적인 경험세계와 학습 내용으로서의 새로운 경험세계(교과서 내용)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자의 통합적인 학습 경험의 성장을 촉진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다섯째, 주제 중심 탐구형 교과서 모형은 비슷한 상황에 놓여 있는 다른 지역이나 문제를 학습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어 학습 전이성이 높은 모형임을 알 수 있다.
Author(s)
이영임
Issued Date
2007
Awarded Date
200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089
Alternative Author(s)
Lee,Young-Im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지리교육
Advisor
손명철
Table Of Contents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방법 및 과정 3
3. 연구 동향 3
II. 이론적 고찰 9
1. 교과서의 기능과 유형 9
1) 교과서의 기능 9
2) 교과서의 유형 13
2. 바람직한 교과서상(像) 15
III. 현행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문제점과 대안 모색 19
1. 현행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실태와 문제점 19
2. 대안 모색 25
IV. 중학교 사회과 주제 중심 탐구형 교과서의 설계와 실제 29
1. 주제 중심 탐구형 교과서의 모형 설계 29
2. 주제 중심 탐구형 교과서 모형의 실제 31
V. 주제 중심 탐구형 교과서의 적용과 효과 51
1. 적용 - 실험 수업 전개 51
2. 실험 수업 효과 분석 및 문제점 53
VI. 요약 및 결론 62

참고 문헌 66
Abstract 69
부록 71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이영임. (2007). 중학교 사회과 주제 중심 탐구형 교과서 모형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Geography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