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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통음식에 대한 외국인들의 인지도 및 요구품질중요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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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Foreigners' Perception and Quality Importance of Korean Traditional Foods
Abstract
본 연구는 현지 외국인들과 국내거주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국전통음식에 대한 인지도를 분석하고 외국인들이 한국전통음식을 Take-out형 메뉴로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구품질의 절대적·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함으로써 해외 현지화 할 수 있는 Take-out형 한국 전통음식 메뉴 개발의 가능성 및 실행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현지 미국인 150명, 현지 일본인 53명과 국내 거주 외국인 24명이었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2007년 11월 13일부터 12월 7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회수된 총 198개(회수율 87.2%)의 설문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한국전통음식에 대한 요구품질의 상대적 중요도는 AHP(Analytical Hierarchy Process)방법에 의해 조사·분석하였고, 조사 결과의 통계처리는 SPSS Win 12.0을 이용하였으며 기술통계량 분석, 교차검정, t-test, ANOVA, Spearman's correlation coefficients,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세부적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는 남자가 53.9%, 여자가 46.1%였고, 현지 미국인의 경우는 남자가 61.4%, 현지 일본인의 경우는 여자가 83.3%, 국내 거주 외국인의 경우는 남자와 여자의 비율이 50.0%로 동일하였다. 연령에 있어서는 18~24세가 59.7%로 가장 많았고, 현지 미국인들의 한국방문경험에 있어서는 '없다'가 대부분(92.7%)이었으며, 국내 거주기간에 대해서는 1년 미만과 1~2년이 각각 29.2%로 가장 많았고 한 달 간 외식횟수는 0~5회가 40.6%, 한 끼 식사비용은 $6~10이 69.3%, 한 달 간 HMR 사용빈도는 0~3회가 47.8%, 선호하는 HMR 형태는 Ready-to-eat이 45.2%로 가장 많았다.
둘째, 조사 대상자들의 한국전통음식에 대한 인지도에 있어서는 현지 미국인은 대부분 한국음식을 먹었던 경험은 없지만, 김치, 불고기의 순으로, 일본거주 일본인은 김치의 인지도가 높았으며, 국내거주 외국인은 김치, 불고기, 비빔밥, 잡채, 갈비등 대부분의 한국전통음식을 먹어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전통음식에 대한 인지도가 높고 한 달 간 외식횟수가 많을수록 HMR 사용빈도가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외국인들이 한국전통음식을 Take-out형 메뉴로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구품질의 절대적 중요도에 있어서는 미국 거주 미국인, 일본 거주 일본인, 국내 거주 외국인 모두 음식의 질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는 음식의질, 건강, 위생의 순으로, 여자는 서비스, 포장용기, 음식 가격의 순으로 높은 비율을 보여주었으며 젊을수록 음식의 질에 대한 비율이 높았고, 연령이 많을수록 음식의 질, 건강지향성, 음식의질과 위생적 안전성, 음식의 질과 음식 가격의 순으로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외식현황에 따른 절대적 중요도에 있어서는 외식비용을 적게 지불 할수록 음식의 질과 가격을, 외식비용을 많이 지불할수록 건강과 위생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외국인들이 한국전통음식을 Take-out형 메뉴로 선택할 때의 요구품질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에 있어서는 음식의질과 이용편리성은 미국거주 미국인, 메뉴의 다양성은 미국거주 미국인과 일본거주 일본인, 건강지향성과, 위생적 안전성, 음식 가격은 국내거주 외국인, 메뉴의 가격과 음식 용기는 일본거주 일본인의 비율이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외국인들의 한국전통음식에 대한 요구품질의 상대적 중요도와 외식현황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외식횟수와 이용 편리성간에는 음의 상관관계, 외식비용과 서비스 간에는 양의 상관관계, HMR 사용횟수는 이용 편리성과 음식 가격간의 음의 상관관계, 선호하는 HMR 형태는 음식의 질과 건강 지향성간에는 음의 상관관계, 이용 편리성 사이에는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거주지, 성별, 연령, 한국방문경험 여부에 관계없이 외국인들이 한국전통음식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구하는 품질속성은 음식의 질로 나타났고 현지 외국인들과 국내 거주 외국인들의 상대적

중요도가 다르게 나타났으므로 이를 반영한 메뉴 개발이 필요하고 복잡한 조리법의 표준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위생관리, 운영관리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a) examine the foreigners' perception of Korean traditional foods and (b) analyze the absolute and relative importance of quality which is most important when foreigners choose Korean traditional foods as a take-out menu. The subjects included 150 American residents, 53 Japanese residents and 24 foreigners who was living in Korea and they were surveyed from November 13 to December 7, 2007. The relative quality importance of foreigners for Korean traditional foods was analyzed by Analytical Hierarchy Process. The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analysis, t-test, chi-square test, ANOVA, Spearman's correlation coefficients,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using the SPSS Win 12.0 program.

These results we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53.9% of subjects were male, and 92.7% had no experience in visiting Korea. Forty percent of subjects ate out less five per week and 45.2% favored ready-to-eat among HMR types.
Second, though most American residents have never eaten Korean food, they perceived Kimchi and Bulgoki as the Korean traditional foods. And the most favorite Korean foods of Japanese residents was Kimchi and foreigners who living in Korea have ever eaten Korean traditional foods such as Kimchi, Bulgoki, Bibimbab, Jabchae, and Galbi. Also, foreigners' perception of Korean traditional foods and eating-out frequency were positively correlated to HMR use frequency.
Third, the results showed that the subjects considered food quality most importantly when they chose Korean traditional foods as take-out menu. Male considered food quality and female did service most importantly.
Forth, the result of the relative quality importance of foreigners when they chose Korean traditional foods as take-out menu indicated that American residents considered food quality and convenience and Japanese residents did variety of menu and container importantly. Also, foreigners who living in Korea considered safety and cleanliness and price importantly.
Fifth, as the result of the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the relative quality importance of foreigners when they chose Korean traditional foods as take-out and the present status of eating-out, eating-out frequency and HMR use frequency were negatively correlated to convenience. HMR use frequency.
In conclusions, regardless of nationality, sex, age and experience of visiting Korea, foreigners considered and required the quality of foods when they choose Korean traditional foods. But because there was relative difference in importance between local foreigners and internal resident foreigners, new menu which reflects this needs to be developed and standardization of recipe, systemic and comprehensive sanitation management, and process management plans needs to be researched.
Author(s)
高現珠
Issued Date
2008
Awarded Date
2008. 8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jejunu.ac.kr/handle/2020.oak/19308
Alternative Author(s)
Ko, Hyun-Ju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양교육
Advisor
蔡仁淑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Ⅱ. 이론적 배경 4
1. 전통음식계승의 중요성 4
2. 계층적 분석과정(AHP)에 의한 평가방법 5
3. 가정식사 대용식(HMR) 7

Ⅲ. 연구방법 9
1. 조사대상 및 방법 9
2. 조사내용 9
3. 자료의 통계처리 10

Ⅳ. 연구결과 및 고찰 11
1. 조사대상의 일반사항 11
2. 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외국인들의 인지도 16
1) 일반사항에 따른 한국전통음식에 대한 인지도 16
2) 외식현황에 따른 한국전통음식에 대한 인지도 21
3. 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외국인들의 요구품질 중요도 26
1) 절대적 중요도 26
(1) 일반사항에 따른 절대적 중요도 26
(2) 외식현황에 따른 절대적 중요도 30
(3) 인지도에 따른 절대적 중요도 34
2) 상대적 중요도 35
(1) 일반사항에 따른 상대적 중요도 35
(2) 외식현황에 따른 상대적 중요도 37

Ⅴ. 결론 및 제언 40

참고문헌 43
부록 49
Abstract 56
감사의 글 58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1]高現珠, “한국전통음식에 대한 외국인들의 인지도 및 요구품질중요도 분석,”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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