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영어 수준별 수업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Implementation and Activation Plan of Differentiated English Curriculum
Abstract
학교교육의 역사는 학생의 개인별 특성이나 학생들 간의 차이를 존중하면서 수업 현장에서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적 환경를 제공하려는 노력의 역사로 볼 수 있다. 수준별 수업은 학생이 지닌 여러 특성 중에서 특히 학업성취 수준의 차이에 주목하고, 학생 개개인의 학업성취 수준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려는 교육적 노력의 일환이다. 수준별 수업은 학생 개개인의 교과별 성취 수준에 적합하도록 교육의 내용이나 방법을 달리하는 수업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수준별 수업은 동일 학년의 학생들에게 동일한 교육 내용이나 방법을 활용하는 대신에 학생의 학업성취 수준을 고려하여 각 학생에게 보다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려는 수업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수준별 수업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수준별 수업의 효과에 관한 실증적인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수준별 수업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는 실태조사이거나 아니면 수준별 수업 우수사례의 예시가 대부분이다. 이것은 아마도 체계적으로 수집된 자료의 부족에 기인한 것으로 생각된다. 대부분의 우수사례들은 거의 비슷하게 수준별 수업이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결과는 다양한 학교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비교만을 제시하거나 수준별 수업효과라고 보기 어려운 경우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고등학교 2학년 422명을 대상으로 영어 수준별 수업을 받기 전 성적과 영어 수준별 수업을 받은 후 성적을 비교하여 성적 추이를 분석한 후 영어 수준별 수업이 학생들의 학력 신장에 도움이 되는지를 파악하여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수준별 수업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 제 1 장은 서론으로서 획일적 교육을 보완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변화를 거론하여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제시한다. 제 2 장은 본 연구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영어 수준별 수업의 의미를 살펴보고,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영어 수준별 수업의 필요성을 고찰한다. 제 3 장은 실제 고등학교의 영어 수준별 수업의 운영 실태에 대해서 알아본다. 제 4 장은 영어 수준별 수업 전․후의 성적과 영어 수준별 수업에 관한 설문조사를 분석하여 영어 수준별 수업이 학생들의 영어 과목 학업 성취 향상에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는 확인한다. 또한 영어 수준별 수업을 시행하면서 나타난 문제점들을 개선하여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요컨대 이 논문은 영어 수준별 수업의 실태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실제 수업상황에도 적용 가능성이 높은 방안을 중심으로 학생들 개개인의 능력과 수준에 적합한 영어 수준별 수업 활성화 방안을 찾아보았다.
According to the 7th Educational curriculum policy, differentiated educational courses operate on the premise of emphasizing learner -centered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urrent differentiated English classes, teaching materials used for these classes, and differentiated assessment methods at a high school and to improve the management of differentiated English curriculum.
Chapter Ⅱ explores the concept and necessity of differentiated English curriculum and discusses the theoretical background to differentiated English curriculum.
Chapter Ⅲ deals with how to organize differentiated classes and how to develop differentiated learning contents and materials.
Chapter Ⅳ analyzes the difference in test results between second year high school students who experienced a differentiated English curriculum

※ A thesis submitted to the Committee of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eju National University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s for the degree of Master of Education in August, 2011

and second year high school students who didn't experience a differentiated English curriculum at a high school in Jeju. This chapter also examines the degree of student's satisfaction with differentiated English curriculum and discusses problems to be solved under the current situation in a high school. For example, the shortage classrooms and various educational materials, students' affective factors and psychological problems in lower class and so on. And it suggests the ways to solve these problems. A differentiated English curriculum should be developed for different abilities adjusting itself to each student's level and new materials should be developed and utilized in education. In addition, further study on the improvement of evaluation exams in differentiated English curriculum should be continued.
In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teachers should make a constant effort to develop effective learning-teaching activities and materials to overcome difficulties in managing differentiated English curriculum.
Author(s)
강윤수
Issued Date
2011
Awarded Date
2011.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5522
Alternative Author(s)
Kang, Yoon soo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Advisor
김종훈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 ⅰ
목차 ⅲ
표목차 ⅴ
그림목차 ⅵ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제한점 3

Ⅱ. 수준별 수업의 이론적 배경 4
1. 수준별 교육과정과 수준별 수업 4
2. 수준별 수업의 필요성 5
3. 수준별 수업의 이론적 근거 8
3.1 Piaget(1966)의 인지발달이론 8
3.2 Krashen(1982)의 언어습득 학습가설 9
3.3 Ausubel(1963)의 유의미 학습 11
3.4 Gagne(1970)의 학습위계설 12
4. 수준별 수업에 대한 선행연구 14

Ⅲ. 영어 수준별 수업의 운영 16
1. 영어 수준별 반 편성 및 운영 16
2. 영어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 17
2.1 심화반 교수․학습 자료 17
2.2 보통반 교수․학습 자료 22
2.3 기본반 교수․학습 자료 24
3. 영어 수준별 평가 방법 26


Ⅳ. 영어 수준별 수업 결과에 따른 활성화 방안 29
1. 영어 수준별 수업의 결과 29
1.1 영어 학업 성취도 변화 비교 30
1.2 영어 수준별 수업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33
2. 영어 수준별 수업의 활성화 방안 35
2.1 영어 수준별 수업에 대한 홍보 강화 36
2.2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36
2.3 학습부진 학생들을 위한 수업 운영 37
2.4 영어과 전용 교과 교실 설치 37
2.5 수업 내용과 연계된 평가 38

Ⅴ. 결 론 39

참 고 문 헌 43

Abstract 46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강윤수. (2011). 영어 수준별 수업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English Language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