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에서의 다독프로그램이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이 연구는 영어 단어나 구문을 번역하거나 억지로 암기하지 않고 학습자가 자신의 수준에 맞고 흥미 있는 영어책을 선택해 자율적으로 읽음으로써 영어 읽기에 자신감을 갖게 되고 학습 동기를 부여받게 되는, 이른바 다독프로그램(extensive reading program)을 중학교 교육과정에 적용해 봄으로써 영어교육 방식의 변화를 시도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아울러 다독프로그램을 실제 적용해본 결과 학습자들의 정의적 특성, 특히 읽기 태도 및 동기, 자신감의 형성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연구 대상은 제주시내에 위치한 중학교 2학년 학생들 중 다독프로그램의 취지와 목적 및 방법론을 이해하여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들 20명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방법은 이들 학생들로 일명 영어독서반(English Reading Book Club)을 조직하여 다독프로그램의 이론과 방법론에 따라 주로 방과후학교 시간을 활용하여 시행되었다. 연구기간은 2010년 9월부터 2011년 2월까지 6개월간이었다.

다독프로그램 실시에 따른 연구방법으로는 질적 연구방법이 적용되었으며, 특히 연구의 특성상 사례연구방법론이 적용되었다. 구체적인 자료 수집 방법으로는 참여관찰, 설문조사, 사전사후 평가, 개별심층면접 등의 다각 검증(triangulation)이 사용되었다.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동료 점검(peer debriefing)과 참여자 확인(member checking) 방식이 적용되었다. 특히 동료 점검을 위해 중등 영어교사 직무연수 기간에 이루어진 다독프로그램에 연구자는 관찰자 겸 인터뷰 진행자로 참여하여 중학교 교육과정에 적용된 다독프로그램의 실천 사례가 다독을 체험한 교사들에게는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다각적으로 수집되고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도출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교육과정이 지닌 시간적, 현실적 제약에도 불구하고 다독프로그램은 중등교육현장에 충분히 실시될 수 있다.

둘째, 다독프로그램을 실시해본 결과 다독의 체험이 학습자들의 읽기 동기 부여 및 자신감의 형성, 그리고 읽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는데 매우 유익한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다독프로그램의 성패여부는 읽기 자료의 구비에 달려 있다. 다양한 장르 및 내용의 읽기자료를 수준별로 구분하여 시각적 효과가 돋보이도록 전시하는 것만으로도 상당부분 읽기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따라서 다독프로그램을 준비하며, 예산 확보, 도서 구입, 전시 공간 및 서가 준비 등 시작 단계에서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넷째, 다독은 상대적으로 영어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에게도 여전히 학습의욕을 고취시키고 읽기 동기를 부여하고 자신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섯째, 현행 교육과정 하에서 다독프로그램의 실천은 정규 수업시간보다 아침 자율학습 시간, 동아리 활동(계발활동), 방과 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시도하는 게 보다 효과적일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ffective factors of an extensive reading program on middle school English learners.Students will feel pride and pleasure without memorizing against their will. In addition, teachers will be able to find out the change of learners' affective factors and the efficient way to apply it in the school curriculum.

This study was carried out by 20 volunteers from 2nd grade students in Jeju Dong middle School from September 2010 to February 2011. It was evaluated by Qualitative Comparison Study ; Questionnaire, Observation Record, and In-depth Interview.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graded books with various reading levels in numerous topics should be prepared to run the extensive reading program. Therefore, teachers are in charge of making a large enough budget for purchasing books.

Second, many students feel fear and pressure when reading English books. Some have never experienced reading English books. Therefore teachers should develop an interesting reading program related to ER to help them form a habit of reading and participate pleasantly.

Third, teachers should secure the reading class when devising a plan for the school curriculum in the early part of the year. The reading program can run in the morning before regular class, club activities, or during the after school program. Also, in order to run this program effectively, we need an assistant teacher for monitoring English library.

We need more and more creative and imaginative ability to compete with other countries in the future. That's why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has proceeded a new admission system for entering into the university by selecting the able students with creative and potential ability.

Hopefully, by using this new extensive reading program, the students will not only be able to enjoy reading actively, but have pride for reading books in English, creating more opportunities for a success fu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