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버나드 쇼의 작품에 드러난 여성인물들과 신여성상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조지 버나드 쇼(George Bernard Shaw)는 산업사회에 접어들며 드러난 다양한 사회 문제들을 극을 통해 고발하고 이를 점진적으로 해결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워렌 부인의 직업』 (Mrs. Warren's Profession)과『성녀 죠운』(Saint J oan)을 중심으로 그의 작품을 분석함으로써 특히 빅토리아 시대의 관습적인 여성의 모습과 상반되는 신여성 캐릭터를 통해 쇼가 당시 사회의 모순과 부조리를 어떻게 지적하고 여성들의 해방을 도모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19세기 영국은 산업혁명의 결과 고도로 발달된 문명사회를 이룩했다. 그러나 고도성장 사회의 이면에는 모순과 부조리가 만연해 있었고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불합리성에 기인한 부익부, 빈익빈 현상으로 빈부의 차가 심해지는 것은 물론, 이로 인한 가난은 갖가지 사회악을 초래했다. 이러한 사회제도의 모순과 부조리를 타파하기 위해 쇼는 극을 통해서 정치, 사회, 경제, 계급, 노동문제 등 각 방면에 걸쳐 사회주의자로서의 자신의 사상을 피력하였고, 이러한 쇼에게 있어 극은 사회의 모순과 인간의 불의에 대해 과감한 투쟁을 벌이는 도구였다. 여러 사회적 약자에 관한 문제들 중에서도 그의 관심은 결혼 및 경제적 속박이라는 틀 안에 갇혀 평생을 남성의 종속적인 부품처럼 지내야했던 여성들에게로 귀착되기 시작하였고, 19세기 후반 유럽에 널리 퍼져있던 신여성 (New Woman)의 옷을 입힘으로써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기존의 사회가 원하는 여성이 모습이 아닌 자신의 의지와 의견을 가진 독립체로서의 여러 여성인물을 그려내려고 노력하였다. 『워렌 부인의 직업』에서 쇼는 과감히 매춘을 소재로 삼아 그 책임을 개인이 아닌 사회가 져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며, 전문적인 직업여성으로서의 신여성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쇼는 이 작품에서 여성도 일을 가지고 경제적으로 자립하여 더욱 더 발전된 형태의 신여성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워렌 부인(Mrs. Warren)은 사회의 밑바닥에서 스스로 매춘을 선택하여 부를 이뤘고, 그 돈으로 딸 비비(Vivie)를 키워냈으며 자신의 일에 대해 당당함으로써 신여성적 면모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비비의 결혼 문제에는 인습적인 태도를 보인 점, 돈을 충분히 번 후에도 매춘을 지속함으로써 자본가로 변모하여 다시금 가난한 여성들을 매춘으로 내모는 자신의 일을 옹호한 점을 통해 완벽한 신여성이 되기에는 부족함이 드러난다. 이에 반해 비비는 고등 교육을 받은 여성으로서, 어머니의 직업적 비밀과 이를 둘러싼 자신의 출생 및 결혼, 당시의 관습적인 여성상을 요구하는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는다. 그리하여 어머니의 지원이나 결혼을 통한 안정이 아닌 고되고 힘들긴 하지만 스스로 일어설 수 있는 기반이 되는 직업을 택함으로써 경제적인 자립을 이루어내며, 이를 통해 사회적 약자로서의 여성이 아닌 남성과 동등한 인격체로서의 독립적인 신여성의 모습을 보여준다. 워렌 부인이나 비비가 사회·경제적인 독립을 이루어냄으로써, 개별적 인격체로서의 신여성의 모습을 그려냈다면, 『성녀 죠운』에서 주인공 죠운(Joan)은 기득권과 사회 문제에 정면으로 맞서는 영웅적이고 국가적인 여성인물이다. 죠운은 그녀가 파악한 사회 현실에 대한 단순한 거부와 저항의 차원에 그치지 않고 잘못된 사회를 바로 잡기 위하여 자신이 직접 투쟁한다. 그러므로 그녀의 생의 목적은 자신의 개인적 삶에 귀착되는 것이 아니라 프랑스 국민 전체, 나아가서는 중세기 전반에 관련된 것으로 그 범위가 넓어진다고 하겠다. 쇼가 그 동안 보여줬던 신여성들과 마찬가지로 낡은 인습과 부패한 사회의 타락을 간파하고 거부하는 죠운은 잘못된 가치관에 대한 저항의 모습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갈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면서 적극적으로 헌신하는 발전된 신여성의 모습을 보여준다. 개인적인 안위가 아닌 자신의 속한 사회 자체를 변화 시키고자 기존의 권력 앞에서도 주눅 들지 않고 당당히 싸워나가는 영웅의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쇼는 기존의 가치관과 부당한 현실에 저항하는 비비와 죠운을 통해 여성도 남성과 동일하거나 더 우월한 존재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여성들에게도 잠재된 의지가 있기에 그 의지를 발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남성 못지않은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이상적인 신여성상으로서 비비와 죠운은 사회악과 위선을 개선하고 사회를 발전시켜 밝은 미래를 창출하고자 하는 쇼의 비전을 대변하는 인물들이며, 그녀들을 통해 쇼는 현실을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더 높은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George Bernard Shaw reported and tried to gradually resolve various social issues revealed as entering the industrial society with his dramas. This study is to find how Shaw pointed out contradictions and absurdities of the society in that time and promotes the female liberation through the New Woman characters opposing to the conventional female appearance in the Victorian Age by analyzing his works focusing on Mrs. Warren's Profession and Saint Joan. Shaw's interest was drawn to women living as belonged parts of man for their lifetimes by being captured in frames of the marriage and economic restraint among other various issues regarding socially weaker people. Therefore, he made efforts to display many female characters as individuals having own wills and opinions being different from the desirable look of lady in the traditional and conservative society in that time by dressing his female characters with dresses of New Woman widely spread in the Europe in the late of 19th century. In Mrs. Warren's Profession, Shaw boldly selected the prostitution as the subject and asserts the responsibility is on the society, not the individual while showing the look of New Woman as a working woman. As it is said that the
initial step for the equality between men and women is the women education and the next step is women's economic independence, Shaw showed that even women could become much more advanced New Women by having jobs and acquiring economic independences. Joan, the main character of Saint Joan represents a heroic and nationally famous woman directly against the vested right and the social issue. Joan is not limited in the level of simple rejections and resistance on the social reality she learns. Therefore, the purpose of her life is considered not to be concluded to her personal life, but to have broader extension while being related to entire French citizens as well as the entire middle age. Just as other New Women Shaw has been displayed, Joan sees through and rejects the old fashioned custom and the fall of the corrupted society. And, she shows a advanced look of New Woman who proposes specific alternatives to lead the new age and actively devotes herself one step beyond of the resistance against the wrong value. This is because she shows a look of heroin bravely fighting against the existing power without being intimidated not to keep her own safety but to change the society itself where she belongs. Through Vivie and Joan resisting against the existing value and the unfair reality, Shaw showed women could become the same or superior beings compared with men. Since women also have potential wills, if opportunities to show the wills, women can exercise their capabilities as good as men's. Vivie and Joan are the characters representing Shaw's vision to create the bright future by improving the evil and the hypocrisy of the society and developing the society with idealistic images of New Woman. And, through these women, Shaw stresses that we, the ones living through the reality, also have to have attitudes of making continuous efforts for the higher development not being settled for the present.
Author(s)
양혜은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392
Alternative Author(s)
Yang, Hye Eun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Advisor
송일상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Ⅱ. G. B. Shaw의 사상적 배경과 신여성상 6
Ⅲ. 자아의 실현과 독립성 추구: 『워렌 부인의 직업』 13
Ⅳ. 사회의 변화와 진보의 추구: 『성녀 죠운』25
Ⅴ. 결론 41
참고문헌 44
Abstract 47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양혜은. (2013). 버나드 쇼의 작품에 드러난 여성인물들과 신여성상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English Language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