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영자신문을 활용한 중학교 영어 읽기와 쓰기 통합지도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살아가는 우리는 인터넷 등 문자 언어를 이용한 의사소통 기회가 확대됨에 따라 문자를 통한 의사소통능력이 어느 때 보다 요구되고 있으며, 2007년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서는 문자언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문자도입을 1학기 앞당겼다. 따라서 본 연구는 EFL 환경 속에서 중학생을 대상으로 영자신문을 활용한 영어 읽기와 쓰기의 통합지도가 영어 읽기능력과 영어 쓰기능력 향상 및 학습자의 영어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제주특별자치도 읍면지역에 소재한 J중학교 3학년 2개 학급 56명을 대상으로 실험반과 비교반으로 설정하였다. 읽기와 쓰기 통합지도는 , , 등 총 16차시 수업을 실험반에 적용하였다. 실험 수업 전, 후에 각각 1차례씩 읽기평가와 쓰기평가를 실시하여 검증결과를 분석 하였으며, 영어 학습에 대한 정의적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사전, 사후에 면담과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자신문을 활용한 읽기와 쓰기 통합지도 전, 후에 실시한 읽기평가 평균점점수를 통하여 읽기능력 향상정도를 살펴본 결과 실험반에서 상당히 유의미한 향상을 보인 반면 비교반의 경우에는 유의미한 향상을 보여주지 못하였다. 둘째, 쓰기평가 평균점수 비교분석에서도 실험반에서 상당히 유의미한 향상을 보인 반면, 비교반에서는 그렇지 못했다. 실험반에서 쓰기평가의 4항목 내용, 구성, 문법, 어휘의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특히 어휘영역의 향상도가 가장 높게 났으며, 문법영역에서 다소 낮은 향상을 보였다. 이는 영자신문을 활용한 수업에서 쓰기주제와 관련된 어휘들이 익숙해진데서 오는 결과로 보이며, 또한 영자신문을 읽으면서 어휘와 내용적인 요소 등 읽기를 강조하면서 상대적으로 문법적 요소를 많이 다루지 않은 데서 오는 결과로 보인다. 이처럼 영자신문을 활용한 읽기와 쓰기 통합지도는 읽기와 쓰기기능에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여 읽기능력과 쓰기능력 향상에 기여하였음을 볼 수 있었다. 셋째, 영자신문을 활용한 읽기와 쓰기 통합학습은 학습자의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 자신감, 학습의지 등 영어 학습에 대한 전반적인 태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모든 설문문항 중에서 제일 낮은 평균값을 보였던 영어 쓰기에 대한 사전 자신감이 사후에 긍정적으로 크게 변화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는 영자신문을
활용한 읽기와 쓰기의 통합수업 안에서 쓰기활동의 기회를 의도적으로 많이 부여하면서 학습자들의 쓰기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드는 데서 오는 결과라 생각된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읽기와 쓰기의 문자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교사들은 학습자들이 관심을 갖는 흥미로운 읽기자료를 그들의 눈높이에서 선정하고, 통합적인 다양한 읽기와 쓰기 활동을 제시하여 학습욕구를 고취시키며 스스로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사와 학생 모두가 쓰기에 대한 개념의 폭을 넓힐 필요가 있다. 쓰기의 목적은 학습자들의 단
편적인 지식을 나열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짜임새 있게 표현하여 상대에게 의도하는 바를 바르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교사는 영어 쓰기를 지도함에 있어서 문장단위 쓰기에서 벗어나 단락으로 확장시켜 지도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We live in today's age of globalization and information and use more and more written languages to communicate with each other through the Internet, E-mail, SNS and so on. We need to improve written language communication skills like reading and writing. In these circumstances, this study aims to examine how the integrated instruction of reading and writing through English newspapers affects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reading and writing skills and how it develops affective domains.
Fifty-six students (two groups of 28, an experimental and a comparative class) of J Middle School in Jeju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students in the experimental class had 16 lessons of integrated reading and writing instruction through English newspapers. These classes were conducted in three ways: Reading Activities After Writing, Reading Activities While Writing, and Writing Activities After Reading. The students were also completed take a reading and a writing test and answered a questionnaire before and after experimental classes. These results were analyzed for significance.
The results of the data analysis showed the following. First, integrating reading and writing learning through newspapers had a great effect on the average reading scores in the experimental class, showing th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pre and post reading tests. However, the difference between the pre and post reading tests of the comparative class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Second, the students' average writing scores in the experimental class were also significantly high after experimental classes in both holistic and analytical evaluations. Integrating reading and writing learning especially affected vocabulary scores in the four analytical items: content, organization, grammar, and vocabulary. This significance seemingly came from the students' familiarity to the vocabulary while integrating reading and writing learning through newspapers. Third, integrating reading and writing learning through newspapers brought positive changes on the students' affective attitudes toward English learning: interest, confidence, and learning motivation in English. Thus, these changes increased their confidence for writing, which had been the lowest in the pre-questionnaire. This result was attributed to the students having more writing opportunities and less pressure while writing.
This study also suggests that teachers should select reading materials that are appropriate for the students' ages and English proficiency levels and that attract their interests. Teachers should also produce various reading and writing activities to inspire the students with motivated learn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Thus, both teachers and students should think widely about writing concepts. The purpose of writing is to express opinions and thoughts in well-organized sentences and to completely convey intentions, not listing fragments of knowledge. Therefore, teachers should extend writing activities into paragraphs, not writing just individual sentences when they teach how to write.
Author(s)
오경순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393
Alternative Author(s)
Oh, Kyoung soon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Advisor
金鍾勳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의 구성 3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읽기와 쓰기 교육 5
1.1 읽기와 쓰기능력의 상관관계 5
1.2 읽기와 쓰기 통합 학습에 관한 선행연구 10
1.3 읽기와 쓰기 통합 학습모형 12
2. 신문 활용 교육 14
2.1 신문 활용 교육(NIE)의 개념 14
2.2 신문 활용 교육의 특성 16
3. 영자신문 활용 교육 18
3.1 영자신문 활용 교육의 개념 18
3.2 영자신문 활용 교육의 특성 18
3.3 영어 학습 자료로 활용 가능한 신문 20
Ⅲ. 연구의 방법 23
1 연구 참여자 및 기간 23
1.1 연구 참여자 23
1.2 연구기간 25
2 연구절차 26
2.1 영자신문의 선정 26
2.2 평가도구 및 설문지 31
2.2.1 읽기 영역 31
2.2.2 쓰기 영역 32
2.2.3 정의적 영역 34
3 수업의 설계와 실제 35
3.1 수업의 설계 35
3.2 수업의 실제 39
3.2.1 학습자 39
3.2.2 교사 39
3.2.3 수업절차 40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8
1. 영어 읽기능력의 변화 48
2. 영어 쓰기능력의 변화 50
3. 읽기와 쓰기 통합지도의 효과 53
4. 정의적 영역 변화 54
4.1 영어읽기에 대한 정의적 영역 변화 56
4.2 영어쓰기에 대한 정의적 영역 변화 60
4.3 영자신문 활용에 따른 영어 학습에 대한 정의적 영역 변화63
5. 논의 66
Ⅴ. 결론 및 제언 71
1. 결론 72
2. 제언 73
참 고 문 헌 75
ABSTRACT 78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오경순. (2013). 영자신문을 활용한 중학교 영어 읽기와 쓰기 통합지도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English Language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