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향영향력이 상사신뢰 및 정서적 팀 몰입에 미치는 영향 :발언행동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경영환경의 변화로 조직 내 중요 의사결정과정에서 조직구성원들의 참여가 확대되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중간관리자의 역할로서 점차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향영향력과 발언행동성의 상관성을 실증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첫째, 조직 내 중간관리자의 직속상사에 대한 상향영향력이 부하의 성과로 나타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부하의 성과로는 상사에 대한 평가인 상사신뢰와 팀에 대한 평가인 정서적 팀 몰입으로 구분하여 알아보았다. 둘째, 중간관리자들이 어떠한 발언행동 전략을 사용할 때 부하의 성과를 효과적으로 증대시키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서 다뤄지지 못한 발언행동의 다차원적 개념을 Maynes & Podsakoff(2014)의 측정도구로써 세분화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관련된 각종 문헌과 선행연구들을 고찰한 후,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측정문항을 Likert 5점 척도로 구성하여 팀제를 도입하여 운영되는 국내 공무원 조직, 공공기관, 일반 사기업 종업원 350개 부서(팀)당 각 부하 2명씩을 짝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316개 부서(팀)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272쌍(554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분석을 위해 SPSS 18.0를 이용하여 척도 신뢰도와 타당도를 평가하고, 각 변수들 간 상관관계를 확인한 후 회귀분석을 통해 가설들과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하가 지각하는 중간관리자의 직속상사에 대한 상향영향력은 부하의 성과인 상사신뢰와 정서적 팀 몰입 모두에서 정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보였다. 둘째, 상향영향력과 상사신뢰, 정서적 팀 몰입 간 관계에서 발언행동의 조절효과는 건설적 발언에서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 범위 확대, 발언 개념의 세분화, 조직 전체적 시각으로 영향력 과정 설명 등의 이론적 측면과, 중간관리자의 상향영향력의 중요성 재환기, 교육과 훈련을 통해 발언을 장려하는 환경조성의 필요성의 실무적 차원에서 본 연구의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끝으로 연구의 한계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