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중학교 영어교사의 스마트교육에 대한 인식 및 태도 분석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EFL 학습환경인 우리나라 학습자들에게 목표어인 영어에 대한 노출이 부족한 상황에
서 스마트 환경을 이용한 영어교수학습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그 실현을 위해
학교현장에 스마트교육환경이 구축되고 이를 활용한 수업방안이 연구되고 있다. 하지만
그 실질적인 실행은 현장의 교사들에게 달려있으므로 이들의 스마트교육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영어수업을 위한 스마트교육에 대한 인식을 다룬 연구들
의 경우 특정 영어기능학습을 위한 사례연구가 대부분이고 정작 이를 활용하는 교사의
전반적인 인식을 묻는 연구는 타 교과목에 비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어수업에서 영어교사들이 스마트교육을 어떻게 활용하고, 스
마트교육 활용 및 사용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스마트교육을 진행할 시 생긴 문
제점과 그 개선방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연구하고 이에 대한 제안을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제주도 내 스마트교육 환경 기반구축이 되어있는 중학교 41개 학교의
영어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103명의 설문
결과를 수합해 분석하였다. 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영어교사들의 약 절반 정도가 스마트교육을 영어수업에 적용해보았
으며 이러한 교육형태를 대체로 긍정적으로 보았다. 그 중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높여주
는 점과 자기주도적 학습도구로서 효과성을 가장 높게 보았다. 실제로 스마트기기를 활
용한 영어 수업으로 선험지식 쌓기, 협력 프로젝트 완성, 블렌디드 러닝의 시도 등 다양
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었다. 하지만 인터넷 환경과 스마트기기 개수의 부족과 같은 시
설 기반에 미비한 점들이 있다고 밝혔다. 영어교사들은 또한 스마트기기가 학생에게 미칠 악영향에 대한 우려와 현재 영어수업에 활용 가능한 교육 컨텐츠가 부족하다고 여기
고 있었다. 또한 새로운 형태의 수업 설계와 수업을 준비해야 함에 부담을 느끼고 있으
며 활용 가능한 교육 컨텐츠에 대한 안내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본 연구 결과에 비추어 영어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스마트교육의 개선 방향에 대한 몇
가지 제안을 하였다. 첫째, 우선 웹 커뮤니티를 통해 영어교사들이 스마트 컨텐츠의 정보
와 수업 활용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야한다. 이러한 공간에서 교사들이 실
제적 스마트교육 활용정보를 상호교류 함으로써 더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할 필요가 있
다. 둘째, 스마트교육을 위한 수업설계 과정 등에 전문적인 도움을 줄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교사들이 적은 부담으로 좀 더 유용하게 수업에 새로운 매체를 활용한 영어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실제 스마트교육 환경에 필요한 기술적 지원을 통
해 실현가능한 스마트교육 여건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요약하면, 테크놀로지의 변화와 함께 스마트교육의 교육적 기능과 관련 컨텐츠들이 지
속적으로 변화하고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환경적 변화가 영어수업에 긍정적이고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영어교사를 위한 웹 커뮤니티의 활성화와 수업 설계를 도울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기술적 결함의 보완을 위한 교육당국의 노력이 필요하겠다.
Author(s)
이민진
Issued Date
2015
Awarded Date
2016.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7449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Advisor
양창용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2.1 스마트교육의 배경 및 개념 5
2.2 스마트교육과 영어교육 8
2.3 스마트교육 활용 영어교육의 실제 13
2.4 스마트기기 활용에 대한 선행연구 18
Ⅲ. 연구방법 22
3.1 연구대상 및 내용 22
3.2 연구도구 24
3.3 자료 분석 26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7
4.1 영어교사의 스마트교육 활용실태 27
4.2 영어교사의 스마트교육에 대한 인식 33
4.3 스마트교육 발전방향 44
Ⅴ. 결론 및 제언 52
5.1 결론 52
5.2 제언 55
참고문헌 59
Abstract 63
부 록 66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이민진. (2015). 중학교 영어교사의 스마트교육에 대한 인식 및 태도 분석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English Language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