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거꾸로 교실수업이 중학생 영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최근 들어 교실 수업 환경 개선 및 효과적인 학습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과거의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에서 탈피하고 학습자 중심의 토론식 수업으로 전
환하려는 사회와 교육 현장의 요구가 점차 커지고 있다. 학습자들의 특성을 고려
하지 않은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최
근 교육 혁신 모델인 거꾸로 교실 학습 모형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2학년 영어 학습자들에게 거꾸로 교실수업을 적용
하였을 때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거
꾸로 교실수업의 효과 및 보완점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따라서 영어교육 분야
에 거꾸로 교실수업을 접목시켜 봄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영어수업이 가능한지를
검증하고 전통적인 수업의 대안으로서의 가능성 또한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여 이를 확인하였다.
첫째, 거꾸로 교실수업을 실시하였을 때 학생들의 영어 학업성취도에는 변화
가 있는가?
둘째, 거꾸로 교실수업을 실시하였을 때 학생들의 영어 교과에 대한 태도에는
변화가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고자 중학교 영어학습자 103명을 대상으로 전
통적인 수업을 적용한 3개 학급의 비교반과 거꾸로 교실 수업을 적용한 3개 학
급의 실험반으로 나누어 실험하였다. 실험은 총 4주간 8차시에 걸쳐 진행되었고
두 집단 간에 학업성취도와 실험반의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통해 정의적 영역에
대한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거꾸로 교실수업은 중학교 학생의 영어 학업성취도 향상에 긍정적인 효
과가 없었다. 하지만 통제반의 학업성취도와 비교해 보았을 때 실험반의 어휘,
대화, 본문, 문법, 쓰기의 5개의 영역별 정답률에서는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거꾸로 교실수업은 중학교 학생의 정의적 영역(흥미도, 목적의식, 성취
동기)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었다. 대다수의 학생들은 거꾸로 교실 수업 이
후에 교사와의 관계가 좋아졌고 새로운 방식의 수업에 흥미를 느꼈다고 전했다.
결론적으로 거꾸로 교실수업은 중학교 영어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에는
효과가 없었지만 이와 같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법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자발적
인 참여를 극대화 시켜주고 수업의 흥미도를 향상시켜 줄 수 있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정의적 영역의 긍정적인 결과는 동료 학습자와 교사와의 상호 작용을 통
해 배움의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교육의 효과를 높여주어 교육 목표에 도
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새로운
수업 방식인 거꾸로 교실수업에 대한 교사의 열정과 다양한 연구는 물론 학생들
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할 것이다.
In recent years, there has been a growing interest in classroom
environment and effective learning. The education system in Korea is
gradually turning more to student-centered learning, moving away from the
traditional teacher-centered learning. Many schools are experimenting a
flipped classroom.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flipped
classroom on improving English academic achievement and affective
domains. To achieve this goal, two research questions were addressed:
First, does the flipped classroom have an effect on English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learners?; Second, does the flipped classroom improve
affective domains?
For this experiment, 6 groups, 3 control and 3 experimental, of 103
middle school learners were selected. This experiment was conducted
over 4 weeks with a total of 8 sessions. Learners' English academic
achievement and affective domains survey were statistically analyzed. The
results of this experiment are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the flipped classroom in English class was
rarely effective in improving English achievement. However,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improvement on the
percentage of correct answers after this experiment, although it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Second, it clearly appeared that the flipped
classroom had positive effects on learners' affective domains (interest,
object, achievement motivation). From the learners' reflections, it was
found that most learners were satisfied with flipped classroom and they
gained a good relationship with their teacher.
In this study, it was identified that the flipped classroom was
insignificant in improving English achievement but effective in enhancing
affective domains of middle school learners. Student-centered learning
such as flipped classroom could improve learners' spontaneous
participation and interest in class. It can not only provide an opportunity
to learn English but also promote learners to reach an educational goal.
Therefore, to reach an educational goal, it is required for teachers to do
much research on English flipped classes and continue their passion for
learning about new teaching methods and promoting learners' active
participation.
Author(s)
김민경
Issued Date
2015
Awarded Date
2016.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7577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Advisor
신창원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문제 3
1.3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2.1 거꾸로 교실수업의 기본 개념과 특징 5
2.2 거꾸로 교실수업의 교육적 적용과 효과 12
Ⅲ. 연구방법 20
3.1 연구대상 20
3.2 연구절차 21
3.3 거꾸로 교실 수업 설계 21
3.3.1 거꾸로 교실수업의 구성 24
3.3.2 거꾸로 교실수업을 위한 온라인 학습 환경 24
3.3.3 거꾸로 교실수업을 위한 오프라인 학습 환경 26
3.3.4 전통적인 수업의 학습 환경 28
3.4 측정도구 28
3.4.1 학업성취도 검사 28
3.4.2 정의적 영역 검사 29
3.5 자료분석 29
Ⅳ. 연구결과 및 논의 31
4.1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31
4.1.1 사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31
4.1.2 사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32
4.2 정의적 영역 검사 결과 37
4.3 논의 47
Ⅴ. 결론 및 제언 49
참고 문헌 52
부록 54
사전 학업성취도평가-이원목적분류표 54
사후 학업성취도평가-이원목적분류표 56
영어교과에 대한 사전 설문지 59
영어교과에 대한 사후 설문지 60
Abstract 62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민경. (2015). 거꾸로 교실수업이 중학생 영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English Language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