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 리더십과 부하의 선제적 행동의 관계에서 진성리더십의 조절효과

Abstract

최근 대규모 기업들이 진정성과 윤리성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게 됨에따라 도덕적·윤리적 진정성을 가진 새로운 리더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회적·시대적 요구를 반영해 등장한 새로운 개념의 리더십이 바로 진성 리더십과 윤리적 리더십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굳이 리더십 분야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에서 진정성 있는 정치인과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국가 리더에 대한 필요성과 논의가 그 어느 때보다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 조직 리더의 진성 리더십과 윤리적 리더십과 같은 리더의 역할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리더십이 부하직원의 주도적 행동과 도움행동인 선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직 내의 윤리적 리더가 부하직원들의 선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히고, 진성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조직 리더의 윤리적이고 진정성 있는 역할이 조직 유효성을 위하여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는지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 유통회사에 근무 중인 직원 3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방법은 시차(3~5일)를 두어 2개의 쌍으로 구성된 설문을 배포․회수하는 방식을 활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0.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윤리적 리더십은 선제적 행동 중, 사회․ 조직적 선제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윤리적 리더십은 선제적 행동 중, 자기주도적 선제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윤리적 리더십과 선제적 행동 중, 사회․ 조직적 선제 행동의 관계에서 진성리더십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윤리적 리더십과 선제적 행동 중, 자기주도적 선제 행동의 관계에서 진성리더십은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여러문헌에 리더십에 관한 연구들은 있지만 윤리적 리더행동과 선제적 행동, 진성 리더십을 아우르는 실증적 연구들은 그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거의 수행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윤리적 리더십과 진성리더십을 통합하여 연구함으로써 향후 관련 연구에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