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바이러스성 출혈성 패혈증 바이러스(VHSV)는 다양한 어종에 감염되는 높은 병원성을 지닌 바이러스로 양식산업에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야기한다. 점막 장기의 상피세포는 VHSV가 어류로 진입하는 표적 지점이다. VHSV 감염으로부터어류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바이러스 유입 포털에서 감염을 막을 수 있는 항바이러스성 화합물 개발이 필요하다. 바실러스 서브틸리스는 우수한 항바이러스 특성을 가진 프로바이오틱으로, 분비물 중 하나인 설팩틴은 포유류 바이러스의 감염억제에 대한 효과가 보고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넙치 장내 상피세포(IECs) 및 내부 장기에서의 VHSV 감염을 예방하는 능력을 입증했다. 연구 결과, 바실러스서브틸리스와 설팩틴에 의한 넙치 장내 상피세포(IECs)에서의 VHSV 감염 억제를 보여줬다. 또한 VHSV 감염 48시간 후 각 실험구 개체로부터 분리한 장 파쇄액을 EPC 세포에 접종한 결과, 바실러스 서브틸리스가 처리되지 않은 실험구에서는 세포변성효과(CPE)를 보인 반면 바실러스 서브틸리스를 경구 처리한 실험구에서는 EPC 세포에서는 VHSV 감염 억제를 보여준다. 감염 96시간일 때, 바실러스 서브틸리스 미처리 실험구에서는 신장과 비장의 파쇄액을 접종한 EPC세포에서 세포변성효과(CPE)를 보였고, 장 파쇄액을 접종한 EPC 세포에서는 세포변성효과(CPE)가 관찰되지 않았다. 반면에 바실러스 서브틸리스 처리 실험구에서는 EPC 세포에 접종한 모든 장기의 파쇄액에서 세포변성효과(CPE)가 발생하지 않았다.이러한 결과는 장의 바이러스 유입 포털에서의 VHSV 감염 억제가 내부 장기에서의 감염 예방을 보여준다. 요약하면, 이번 연구의 결과는 바실러스 서브틸리스가 어류에서의 VHSV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양식산업에서 프로바이오틱으로 바실러스 서브틸리스를 사용함으로써 다양한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항바이러스 치료제로 사용될 가능성을 보여준다.

Citation

Han, So Ri. (2021). Bacillus subtilis inhibits viral hemorrhagic septicemia virus infection in olive flounder (P aralichthys Olivaceus) intestinal epithelial cel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