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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A를 활용한 중국방문객의 제주관광 만족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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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Jeju Island Tourist Satisfaction of Chinese Visitors us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Abstract
본 연구는 제주도를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지 이미지를 형성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지, 어떤 요인이 관광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미쳤는지에 대한 분석과 이러한 관광지 이미지 형성요인의 만족 수준이 제주도에 대한 재방문의도 및 타인 추천의도에 어떻나 영향을 미쳤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주도를 방문한 경험 있는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하였다. 조사는 2020년 9월 25일부터 10월 1일까지 6일간 진행하였다. 온라인 패널에게 400부를 배포하여 324부를 회수하였다. 불성 실한 응답이 많은 18부를 제외한 306부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설문조사로 수집 한 자료를 통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주도 관광지 이미지 형성요인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 해 IPA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총 44개 문항 중 교통비, 상품의 명성, 상품 다양성, 직원의 친절한 서비스, 상품의 품질과 개성, 액티비티에 대한 전반적 만족, 액티비 티 비용, 주민의 친절과 시민성, 숙소의 안전보안, 숙소 분위기, 숙소의 부대시설, 숙소청결, 숙소의 위치, 유흥지 등은 중요도에 비해 만족도가 높은 수준으로 조사됐 다. 반면에 교통편리성, 교통접근성, 교통안내, 교통다양성, 교통안내책자, 깨끗한 공기, 중국어안내, 아름다운 자연환경, 기이한 자연환경, SNS홍보 등의 항목은 중 요도보다 제주도 방문 후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제주도 관광지 이미지 형성요인의 만족도가 재구매의도에 대한 유의성을 살펴보면 관광인프라, 자연환경, 지역주민, 교통, 쇼핑, 음식, 안전 요인이 통계적으 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다. 홍보, 물가, 숙소 요인은 관광지 이미지 형성에 유의한 영향력은 기각되었다. 셋째, 제주도 관광지 이미지 형성요인 만족도의 타인 추천의도에 대한 유의성을 살펴보면 관광인프라, 자연환경, 교통, 숙소 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역주민, 홍보, 물가, 쇼핑, 음식, 안전 요인은 추천의도에 유 의한 영향력이 기각되었다. 넷째, 제주도 관광지 형성요인 만족도가 제주도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 온라인 구전 일치성의 조절효과를 추가분석한 결과 살펴본 결과 10개 요인 중 속소요인만 조절효과를 보인 것으로 분석됐으며, 제주도 관광지 이미지 형성요인 만족도가 타인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온라인 구전 일치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관광인프라만이 유의한 조절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이 이론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그동안 제주도에 대 한 IPA 연구는 항공사, 크루즈, 컨벤션 등의 관광상품이나 인프라 형성요인의 연구 가 대다수였는데, 관광지에 대한 세부 속성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학술적 의의를 둘 수 있을 것이다.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많은 중국인 관광객이 제주도에서 이동의 불 편함을 호소하엿으며,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이 필요하다. 둘째, 제주도 관광지 형성요 인 만족도가 재방문의도 및 타인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제주도 관광지 형성요인 만족도에 관광인프라, 자연환경, 교통요인이 공통으로 유의한 영향 을 미쳤다. 이들 요인은 높은 중요도에도 불구하고 낮은 만족도를 보인 항목이다. 중국인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혀 재방문의도와 타인 추천의도를 강화하는 방안을 강 구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다음 몇 가지 한계점도 내포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에서 제 주도 관광 경험을 가진 중국인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표본의 지역적 특성 및 인구통계학적 특정에 따른 표본의 한계가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지역 및 표본을 좀 더 다양하게 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향후 연구에서는 제주도 관광지 방 문자의 특성에 맞는 측정도구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향후 연구에서는 중요도와 만 족도를 여행 전후에 각각 실시하고, 여행이 끝나는 시점에 설문을 진행한다면 더욱 더 의미 있는 연구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제주도 관광지 이미지 형성요인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고려해서 이를 현실화함으로써 중국인 관광객에게 가장 인기 있는 관광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독특하고 매력적인 관광지 이미지 확립에 힘써 나가야 할 것이다.
destination for tourists visiting Jeju Island, what factors caused high satisfaction with tourism, and how the level of satisfaction with the image formation factors affected Jeju Island and the intention to recommend others. In order to achieve these research objectives an online survey was conducted on experienced Chinese tourists who visited Jeju Island. The survey was conducted for six days from September 25 to October 1, 2020. 400 copies were distributed to online panels to retrieve 324 copies. 306 copies were used in this study, except for 18 parts with many unfaithful responses. The results of statistical analysis of the data collected in the survey are as follows: First, among the total 44 questions, transportation cost, product reputation, product diversity, employee friendly service, product quality and individuality, overall satisfaction with activity cost, residents' kindness and citizenship, accommodation security, accommodation atmosphere, lodging facilities, accommodation cleaning, accommodation location, and entertainment are more important than the importance of accommodation. Second, it was analyzed that tourism infrastructure, natural environment, local residents, transportation, shopping, food, and safety factors had a significant statistically significant impact on the satisfaction of the image formation factors of Jeju Island's tourist attractions. The higher the satisfaction level of these factors, the higher the willingness to revisit Jeju Island's tourist attractions. Third, it was analyzed that tourism infrastructure, natural environment, transportation, and accommodation factors had a significant statistically significant impact on the significance of other people's intention to recommend other people's satisfaction. The higher the satisfaction level of these factors, the higher the willingness to revisit Jeju Island's tourist attractions. As a theoretical implication, there is an academic significance of this study in that so far, there has been a lack of research on the factors of image formation of Jeju Island tourist attractions using IPA techniques. In the or infrastructure factors such as airlines, cruises, and conventions, and this study may have an academic significance in that it conducted a study on detailed attributes of tourist sites. With practical implications, first, it can be estimated that many Chinese tourists are aware of their disappointment with Jeju Island, and that the inconvenience of moving from many Jeju Island can be seen. There is a need for improvement. Second, the government should seek ways to enhance the satisfaction of Chinese tourists and strengthen its intention to revisit and recommend others. Third, tourism authorities and the travel industry need careful consideration to maintain consistent service quality and ensure that the satisfaction level of Jeju Island tourism does not vary widely among tourists. This study also implies some of the following limitations: First, in this study, the samples are limited according to the regional characteristics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the samples because they were targeted at Chinese with Jeju Island tourism experience online. Therefore, there is a need for further regional and sampling diversity in future studies. Second, future research requires the development of measuring tools that suit the characteristics of visitors to Jeju Island's tourist attractions. Third, in future studies, if importance and satisfaction are carried out before and after the trip, and surveys are conducted at the end of the trip, more meaningful research results can be expected. Based on the results of the study, the government should consider the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Jeju Island's tourist image formation factors and strive to establish a unique and attractive tourist image so that it can grow into the most popular tourist destination for Chinese tourists.
Author(s)
사설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 2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jejunu.ac.kr/handle/2020.oak/23495
Alternative Author(s)
謝雪
Affiliation
제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Advisor
홍성화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
제2절 연구의 목적 3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4
제2장 이론적 배경 5
제1절 관광지 이미지 5
1. 관광지 이미지의 개념과 중요성 5
2. 관광지 이미지의 형성요인 9
3. 관광지 이미지의 선행연구 11
제2절 관광만족 12
1. 관광만족 개념과 중요성 12
2. 관광만족의 측정 14
제3절 중요도-만족도(IPA) 분석 18
1. 중요도-만족도(IPA)의 개념 18
2. 중요도-성취도(IPA)의 분석 방법 19
III. 연구 설계 22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22
1. 연구모형의 설정 22
2. 연구가설의 설정 22
제2절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의 구성 25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25
2. 설문지의 구성 27
제3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 28
1. 자료의 수집 28
2. 자료의 분석 28
IV. 실증 분석 29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29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31
1. 신뢰성 분석 31
2. 타당성 분석 35
3. 상관관계 분석 40
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42
1. 관광지 이미지의 중요도와 만족도 42
2. 관광지 이미지 형성요인과 재방문의도의 관계 검증 46
3. 관광지 이미지와 형성요인과 추천의도의 관계 검증 47
V. 결론 49
제1절 연구의 요약 4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51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53
참고문헌 54
ABSTRACT 63
설문지 65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사설. (2021). IPA를 활용한 중국방문객의 제주관광 만족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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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al Graduate School > Tourism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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