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운동시 음악템포가 남자대학생의 심박수, 심박변이도(HRV), 젖산 및 유산소성 변인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남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걷기 운동 시 음악 템포 적용이 운동 전·중·후의 심박수, 심박변이도(HRV), 젖산 및 유산소성 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하는데 있다. J지역 20대 건강한 남자 대학생 총10명을 대상으로 서로 다른 음악템 포를 적용하여 총3회 반복 측정하였다. 트레드밀을 이용하여 최대심박수의 60∼70% 강도에서 총30분 동안 걷기 운동을 할 때 빠른템포(120∼160bpm), 느린템포(60∼ 70bpm), 통제(음악 없음)집단으로 구분하고, 무작위 교차 혼합설계(Randomized crossover design)방식을 적용하였다. 측정 자료는 SPSS Ver. 22.0을 이용하여 평균 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집단 간, 시기 간에 대한 상호작용검증은 이원 반복측정 분산분석(Two-way repeated measures ANOVA), 집단 간 차이비교는 일원 반복측 정 분산분석(One-way repeated measures ANOVA)을 시행하였다. 사후검증은 Tukey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모든 분석의 유의수준(p)은 .05로 설정하여 다음과 같 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음악템포에 따른 운동 시 최대산소섭취량의 상호작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음악템포에 따른 회복기 젖산의 상호작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음악템포에 따른 운동 시 심박수, 환기량, MET, 산소소비량은 빠른템포 집단이 느린템포나 통제 집단보다 기술통계적으로 높은 경향을 나타내었다. 넷째, 음악템포에 따른 회복기 심박수의 상호작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다섯째, 음악템포에 따른 심박변이도의 상호작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운동 시에 빠른템포에서 느린템포나 통제집단보다 기술통계적으로 높은 경향을 나타내었다. 여섯째, 음악템포에 따른 운동 시 젖산의 상호작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위의 결과는 운동 시에는 빠른템포 음악, 회복기에는 느린템포 음악이 긍정적인 효 과를 나타냄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