넙치(Paralichtys olivaceus)의 점액포자충성 여윔증에 대한 톨트라주릴을 이용한 치료법연구

Abstract

2007년부터 제주넙치 양식장에서 20cm전후 크기의 넙치에서 체색흑화, 어체중 감소, 여위는증상이 1-3주간 지속되며 폐사에 이르는 여윔증이 발생하기 시작하였다. 2015-2017년에는 제주넙치가 폐사한 원인 중 여윔증에 의한 평균 누적 폐사율이 10.3%를 차지했다. 이러한 여윔증을 일으키는 원인체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어 여윔증상을 보이는 넙치로부터 Parvicapsula sp.와 E.leei가 다수 검출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여윔증상을 유발하는 점액포자충에 대한 예방대책 및 치료제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 돼지, 가금류등의 기생충성 질병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어류의 기생충성 질병 치료제로써 효과를 보인다고 보고되어진 톨트라주릴 성분이 함유된 Coxi-stop, Coxiclin과 양식현장에서 혼합성 단미사료로 사용되고 있는 BLEAN80 (㈜대명산업) 제품을 in vitro, in vivo 실험을 통하여 여윔증상 넙치에 치료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Coxi-stop의 경우 BF-2 cell을 이용한 in vitro 실험에서 시간의경과에 따라 강한 흡착성을 보이나 세포독성은 관찰되지 않았으며, 점액포자충의 움직임과 충의 수가 감소하는 것이 관찰 되었다. 또한, 약욕실험에서 대조군의 누적폐사율은 60% Coxi-stop의 경우는 10%로 낮게 나타났다. Coxi-stop과 주성분은 톨트라주릴로 동일하지만, 다른 용매를 사용한 Coxiclin의 경우 BF-2 cell 이용한 실험에서는 시간의 경과에따라 강한 cell lysis 현상이 나타나며 점액포자충의 움직임과 충의 수가 감소하였고, 약욕실험에서 대조군보다 높은 누적폐사율을 보였다. 이는 점액포자충에 대한 효과가 있으나, Coxi-stop과 다른 용매로 인하여 높은 세포독성, 누적폐사율을 보인 것으로 사료된다. BLEAN80의 경우 BF-2 cell 이용한 실험에서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약한 cell lysis 현상이 나타나며 점액포자충의 움직임과 충의 수가 감소하였고, 약욕실험에서 대조군보다 낮은 30%의 누적폐사율을 보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톨트라주릴 성분이 점액포자충에 의한 여윔증 넙치의 치료물질 후보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Since 2007, at Jeju olive flounder farm, emaciated fishs with a size of about 20 cm has been showing symptoms such as body color blackening, decreased fish body and death. In 2015-2017, the average cumulative mortality rate caused by emaciation disease of olive flounder in jeju accounted for 10.3%. Various studies have been conducting on the causative agents that cause these emaciation disease. Parvicapsula sp. and Enteromyxum leei were confirmed at the emaciated symptoms olive flounder.

In order to search candidates for the treatment of myxosporean emaciation disease of olive flounder, Paralichthys olivaceus, in vitro and in vivo experiments were conducted using products such as Coxi-stop, Coxiclin, and BLEAN80. In the case of Coxi-stop, whose major component is toltrazuril, in vitro experiment using BF-2 cells showed a tendency of reducing the activity of myxosporea and did not exhibit cytotoxicity such as cell lysis. In the in vivo activity measurements, the experimental group immersed with Coxi-stop showed a lower cumulative mortality rate than the control group. Toltrazuril is effective in the treatment of parasitic diseases such as cattle, pigs, and poultry. which has been reported to be effective as a treatment for parasitic diseases of fish. This study result is similar to the previous report that toltrazuril has a therapeutic effect on parasitic fish dise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