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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자상거래 기업의 중국 크로스보더 시장 진출 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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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장민금
Issued Date
2021
URI
https://oak.jejunu.ac.kr/handle/2020.oak/23601
Abstract
인터넷 정보기술이 급속도로 발달하면서 사람들은 온라인 쇼핑을 많이 이용하 게 되었다. 전자상거래의 발전은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었고, 외출하지 않 아도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살 수 있게 되었다. 중국은 14억 인구의 세계 최대의 전자상거래 시장으로 시장 발전의 폭이 넓다. 한국은 전 세계에서 6번째로 큰 전 자상거래 시장, 아시아에서 3번째로 큰 전자상 시장이며, 중국의 이웃국가로서 양국간에 교역이 빈번하다.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는 전자상거래의 중요한 구성 부분으로서 중국의 대외무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중국의 수출입을 촉진하고 사람들의 일상생활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 있어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한다. 소 셜 미디어가 날로 보급되고 성숙해짐에 따라 인터넷 소셜 플랫폼을 통하여 소셜 관계를 구동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은 소비자의 다층적이고 다양한 수요를 효과적 으로 충족시켜 중소도시와 농촌 지역의 소비 잠재력을 불러일으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 가발전개혁위는 2015년 3월 '일대일로'(一带一路)라는 국가 전략을 제의하 여 국무원은 7월 인터넷 플러스라는 정책지원을 제시해 중국의 수출입 무역에 큰 영향을 미쳤다. 2018년 8월 31일 중국 제13차 전국인민대표대회 제5차 회의는 《중화인민공화국 전자상거래법》(中华人民共和国电子商务法)이 통과되어 2019년 1월 1일부터 시행됐다. 전자상거래법 실시는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발전 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는 지속가능한 발전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의 시행에 따라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는 한 한계 발전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한중 자유무역협정 체결한 후, 두 나라 사이에 거의 무관세 시대가 도래했고, 관세의 대폭적인 감면은 한중 양국의 국경간 전자상거래의 발전에 전례 없는 기회를 가 져왔다. 게다가 협정은 처음으로 전자 상거래를 협상의 의제에 포함시켰다. 이에 양국간 전자상거래의 발전에 과학적인 지도를 제공함으로써, 중한 무역액이 더욱 상승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본 논문은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발전 상황을 분석하여, 미시거시적 환경에서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시장을 분석하였다. 또한 한국기업은 對중국 - 80 - 역직구 현황을 분석하였다. 아마존의 중국 시장 진출 사례 분석을 통해 향후 한 국 기업은 중국 전자상 시장의 진출에 적절한 조언을 하였다.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science and information technology and the improvement of living standards, people are becoming more and more dependent on the Internet. The development of cross-border e-commerce is unstoppable. As a developing country rich in population and resources, China has huge market potential. Therefore, it attracts enterprises from all over the world to explore the international market in China. As China's neighbor, South Korea has been affected by the Korean wave and has a strong interest in South Korean products. At the same time, South Korea is also keen on China's huge market. Trade between the two countries has also become more frequent. This paper analyzes the failure cases of cross-border e-commerce investment in China by Amazon, Ebay and Rakuten, summarizes the reasons for failure, learns from experience and lessons, and provides certain Suggestions for cross-border e-commerce enterprises from South Korea to enter the Chinese market.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plans of South Korean e-commerce enterprises to enter China's cross-border market
Affiliation
제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무역학과
Advisor
허윤석
Awarded Date
2021. 2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3
1. 연구 방법 3
2. 연구 구성 3
제2장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에 관한 고찰 5
제1절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발전 현황 5
1.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개념 5
2.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유형 6
3.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특징 9
제2절 역직구의 정의 및 시장동향 12
1. 역직구의 정의 12
2. 시장동향 13
제3절 한중 수출 시장 현황 15
1. 한국 전자상거래 시장 동향 및 현황 15
2. 한국 對중국 수출 시장현황 17
제4절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18
제3장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거시미시적 환경 분석 28
제1절 거시적 환경 PEST 분석 28
1. 정치적 환경 분석 28
2. 경제적 환경 분석 30
3. 사회적 환경 분석 33
4. 기술적 환경 분석 36
제2절 미시적 환경 분석 37
1. 시장 요구분석 37
2. 경쟁 정보분석 40
3. 소비자 정보분석 42
제4장 중국 진출 사례 SWOT분석 46
제1절 아마존의 對중국 진출 사례 46
1. 중국의 진출 과정 47
2. SWOT 분석 47
3. 실패요인 50
제2절 이베이의의 對중국 진출 사례 51
1. 중국의 진출 과정 51
2. SWOT 분석 52
3. 실패요인 55
제3절 라쿠텐의 對중국 진출 사례 56
1. 중국의 진출 과정 56
2. SWOT 분석 57
3. 실패요인 59
제4절 사례 비교 분석 60
1. 對중국 진출 방식 비교 60
2. 실패요인 비교 61
제5장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거시미시적 진출 방안 제안 63
제1절 거시적 진출방안 제안 63
1. 정치적 측면 63
2. 경제적 측면 66
3. 기술적 측면 66
4. 사회적 측면 68
제2절 미시적 진출방안 제안 69
1. 시장 측면 69
2. 경영 측면 69
3. 소비자 측면 71
제5장 결론 72
제1절 결론 7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73
참고문헌 74
국문초록 79
ABSTRACT 81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장민금. (2021). 한국 전자상거래 기업의 중국 크로스보더 시장 진출 방안에 관한 연구
Type
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International Tr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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