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스포츠클럽 참여 중학생의 참여 동기, 학교생활 만족과 대인관계 간의 관계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Middle school student's motivation to participate in sports clubs, satisfaction with school life, and relationships with others
Abstract
본 연구는 스포츠클럽 참여 중학생의 참여 동기, 학교생활 만족과 대인관계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조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J도 지역에 위치한 4군데의 중학교에서 재학 중인 남, 여 395명을 대상으로 참여 동기 질문지, 학교생활 만족 질문지, 대인 관계 질문지를 배부하고 378부를 회수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불성실하게 응답된 자료나 무 기입된 자료 203부를 제외하고 총 175명의 자료만을 활용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생들의 참여 동기와 학교생활 만족, 대인 관계 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SPSS 23.0 통계프로그램의 t검증(t-test)과 일원분산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고, 학생들의 참여 동기와 학교생활 만족이 대인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활용하였다.
첫째, t검증(t-test)과 일원분산분석(One way ANOVA)을 통해 일반적 특성 중 성별은 참여 동기요인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학교생활 만족요인과 대인 관계요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학년은 참여 동기요인, 학교생활 만족요인, 대인 관계요인 모든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종목에서도 참여 동기요인, 학교생활 만족요인, 대인 관계요인 모든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스포츠클럽 참여 동기요인과 학교생활 만족요인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학교생활 만족의 하위요인인 학교생활요인과 참여 동기의 하위요인인 외적동기 중 기술발달요인에서 정(+)의 영향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교우관계요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수업학습요인에서는 외적동기의 외적과시요인에서 정(+)의 영향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내적동기의 사교요인에서 부(-)의 영향과 성취감에서 정(+)의 영향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교육환경요인에서는 외적동기의 기술발달요인, 내적동기의 즐거움요인에서 정(+)의 영향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학교규칙 및 특별활동요인에는 외적동기의 건강과 체력요인에서 부(-)의 영향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기술발달요인에서 정(+)의 영향력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사회적 지지요인에는 외적동기의 외적과시요인에서 정(+)의 영향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스포츠클럽 참여 동기와 대인 관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대인 관계의 하위요인인 사회관계 성향요인과 참여 동기의 외적동기 중 건강과 체력요인, 기술발달요인에서 정(+)의 영향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내적동기의 사교요인에서 부(-)의 영향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 즐거움요인에서 정(+)의 영향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역할 성향요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표현 성향요인에서는 외적동기의 외적과시요인에서 정(+)의 영향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내적동기의 사교요인에서 부(-)의 영향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 즐거움요인에서는 정(+)의 영향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스포츠클럽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학교생활의 만족도와 대인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교 스포츠클럽을 보다 더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교사들의 전문성과 적절한 시설을 확보하고,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필요로 할 것이며, 본 연구를 통해 스포츠클럽 참여의 긍정적인 효과와 학교생활의 만족 및 대인 관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 articipation motives,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f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pating in sports clubs. For this purpose, the participation motiv e questionnaire, school life satisfaction questionnaire,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qu estionnaire were distributed to 395 male and female students attending four middle s chools located in the J-do region, and 378 copies were collected and data were collec - 60 - ted. Based on the collected data, only 175 people in total were used, excluding 203 c opies of data that were answered insincerely or that were not filled out. To verify t he differences between students' participation motivation,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t-test and one-way A NOVA of the SPSS 23.0 statistical program were performed. Multiple regression anal ysis was used to analyze the effect of school life satisfaction with interpersonal relat ionships. First, through t-test and one-way ANOVA, among general characteristics, gender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only in participation motive factors, an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school life satisfaction factors and interpersonal factors. Signi 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in all factors of participation motivating factor, school l ife satisfaction factor, and interpersonal factor by grade, and significant differences w ere found in all factors of participation motivating factor, school life satisfaction facto r, and interpersonal factor in sports. Secon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ports club participation motivator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factor, the school life factor, which is a sub-fac tor of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the extrinsic motivation, which is a sub-factor of participation motive, were significantly affected by the positive (+) effect. A differenc e appeare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eer relationship factors. In cl ass learning factors,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due to the positive (+) effect in the extrinsic factor of extrinsic motivation and the negative (-) effect in the socia l factor of intrinsic motivation and the positive (+) effect in the sense of achievemen t. In the educational environment factors, the skill development factor of extrinsic mo tivation and the pleasure factor of intrinsic motivation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 e due to the positive (+) effect. School rules and special activity factors showed a si gnificant difference due to the negative (-) influence in the health and physical fitne ss factors of extrinsic motivation, and a positive (+) influence in the skill developme nt factors. For social support factors,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due to the p ositive (+) effect in the extrinsic and temporal factors of extrinsic motivation. - 61 - Thir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ports club participation m otive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due to the posi tive (+) effect on health, physical fitness, and skill development factors among the so cial relationship tendency factor, which is a sub-factor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a nd the extrinsic motivation for participation motivation , a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under the influence of negative (-) in the social factors of intrinsic motiva tion. In addition,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under the influence of positive (+) in the pleasure factor.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role propensity fact ors. In the expression propensity factor,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due to the positive (+) effect in the extrinsic factor of extrinsic motivation and the negative (-) effect in the social factor of intrinsic motivation. Also, in the pleasure factor,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under the influence of positive (+). Summarizing the above results, it was confirmed that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students participating in sports clubs had a positive effect on satisfaction with school life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In order to further vitalize the school sports club, it will be necessary to secure the professionalism and appropriate facilities of teacher s, and various programs will be required. will be able
Author(s)
강문권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 8
Type
Dissertation
URI
https://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10264
https://oak.jejunu.ac.kr/handle/2020.oak/23844
Alternative Author(s)
Kang, Moon Gwon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Advisor
권웅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모형 및 가설 3
1) 연구 모형 3
2) 연구 가설 4
4. 연구의 제한점 5
5. 용어의 정의 6
1) 학교 스포츠클럽 6
2) 토요 방과 후 프로그램 6
3) 방과 후 프로그램 6
4) 참여 동기 6
5) 학교생활 만족 7
6) 대인 관계 7
Ⅱ. 이론적 배경 8
1. 학교 스포츠클럽 8
1) 학교 스포츠클럽의 추진 배경 8
2) 학교 스포츠클럽과 학교 운동부의 차이점 9
3) 학교 스포츠클럽의 기능 및 역할 10
(1) 인성 교육 및 학교폭력문제 완화 10
(2) 체력 및 건강 증진 11
(3) 스포츠 문화 체험 및 스포츠기술의 발달 11
(4) 사회성 발달과 리더십 및 스트레스 해소 11
(5) 여가 문화 공간 12
4) 토요 스포츠 데이 12
(1) 토요 스포츠 데이 추진 배경 12
(2) 토요 스포츠 데이 참여 형태 13
(3) 토요 스포츠 데이 가치 13
2. 참여 동기 13
1) 동기의 개념 13
2) 내적 동기 14
3) 외적 동기 14
3. 학교생활 만족 15
1) 학교생활 만족도의 개념 15
2) 학교생활 만족도 구성요소 15
(1) 학교생활 15
(2) 교우관계 16
(3) 학교 규칙 및 특별활동 16
(4) 수업학습활동과의 관계 16
(5) 교육환경 16
(6) 사회적지지 17
4. 대인 관계 17
1) 대인 관계 17
2) 대인 관계의 구성요소 17
(1) 사회관계 성향 18
(2) 역할 성향 18
(3) 표현 성향 18
5. 스포츠클럽 참여 동기와 학교생활 만족 간의 관계 18
6. 스포츠클럽 참여 동기와 대인관계 간의 관계 19
7. 학교생활 만족과 대인관계 간의 관계 20
Ⅲ. 연구 방법 21
1. 연구 대상 21
2. 측정도구 22
1) 설문지의 신뢰도 22
(1) 참여 동기 23
(2) 학교생활 만족 24
(3) 대인관계 24
2) 설문지의 타당도 24
(1) 참여 동기 요인분석 결과 24
(2) 학교생활 만족 요인분석 결과 26
(3) 대인관계 요인분석 결과 27
3. 연구 절차 28
4. 자료 분석 29
Ⅳ. 연구 결과 30
1. 일반적 특성 중 성별에 따른 참여 동기, 학교생활 만족, 대인관계의 차이 30
1) 성별에 따른 참여 동기의 차이 30
2)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의 차이 31
3) 성별에 따른 대인 관계의 차이 31
2. 일반적 특성 중 학년에 따른 참여 동기, 학교생활 만족, 대인관계의 차이 32
1) 학년에 따른 참여 동기의 차이 32
2)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의 차이 33
3) 학년에 따른 대인 관계의 차이 34
3. 일반적 특성 중 종목에 따른 참여 동기, 학교생활 만족, 대인관계의 차이 35
1) 종목에 따른 참여 동기의 차이 35
2) 종목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의 차이 37
3) 종목에 따른 대인 관계의 차이 38
4. 상관관계 분석 39
1) 연구변수의 상관관계 39
5. 스포츠클럽 참여 동기와 학교생활 만족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41
1) 참여 동기와 학교생활 만족이 대인 관계 중 사회관계 성향에 미치는 영향 41
2) 참여 동기와 학교생활 만족이 대인 관계 중 역할 성향에 미치는 영향 42
3) 참여 동기와 학교생활 만족이 대인 관계 중 표현 성향에 미치는 영향 43

Ⅴ. 논 의 44
1. 일반적 특성 중 성별에 따른 참여 동기, 학교생활 만족, 대인 관계요인의 차이 44
2. 일반적 특성 중 학년에 따른 참여 동기, 학교생활 만족, 대인 관계요인의 차이 45
3. 일반적 특성 중 종목에 따른 참여 동기, 학교생활 만족, 대인 관계요인의 차이 46
4. 스포츠클럽의 참여 동기와 학교생활 만족이 대인 관계에 미치는 영향 47

Ⅵ. 결론 및 제언 49
1. 결 론 49
2. 제 언 52

참고 문헌 53
Abstract 59
부 록 62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강문권. (2021). 스포츠클럽 참여 중학생의 참여 동기, 학교생활 만족과 대인관계 간의 관계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