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명시적․암시적 형태초점 교수법이 초등 5학년의 시제 학습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Explicit and Implicit Focus on Form Instruction on 5th Graders' Tense Learning
Abstract
본 연구는 명시적․암시적 형태초점 교수법이 초등학생의 영어 동사 시제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형태초점 교수법을 활용한 효과적인 영어 동사 시제 학습 방안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명시적 형태초점 교수법과 암시적 형태초점 교수법 가운데 어느 교수법이 영어 시제 학습에 더 효과적인가?
둘째, 명시적 형태초점 교수법과 암시적 형태초점 교수법은 영어 시제 학습에 대해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명시적 형태초점 교수법과 암시적 형태초점 교수법은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제주시 소재 A초등학교 5학년 2개 반 총 6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5학년 9개 반 가운데 연구자가 영어를 가르치는 7개의 반에 영어 동사 시제와 관련된 사전 평가를 실시하여 동질집단으로 판명된 2개의 반을 각각 실험집단 Ⅰ반과 실험집단 Ⅱ반으로 선정하여 실험집단 Ⅰ반에는 명시적 형태초점 교수법을 실험집단 Ⅱ반에는 암시적 형태초점 교수법을 적용한 과업을 투입하였다. 실험 처치는 정규 영어 수업시간 40분 가운데 20분을 이용하여 주 2회 총 9주 동안 18회 이루어졌으며, 교과서에 제시된 시제 순서에 따라 미래시제, 과거시제, 현재시제 순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 이후에는 영어 동사 시제 관련 사후 평가를 통하여 학습자의 영어 동사 시제 지식 향상도와 정의적 요인들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나타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명시적 형태초점 교수법과 암시적 형태초점 교수법, 두 교수법 모두 학습자의 영어 시제 습득 능력의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두 교수법을 통해 학습한 집단의 사전 평가와 사후 평가 결과를 비교한 결과 두 집단 모두 평균 점수가 크게 상승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다. 하지만 두 교수법 모두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 어느 교수법이 영어 시제 학습에 더 효과적이라고 주장할 수는 없다.
둘째, 명시적 형태초점 교수법과 암시적 형태초점 교수법은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다른 결과를 나타냈다. 상위 수준의 학습자에게는 두 집단 모두 실험 처치와는 상관없이 시제 습득 능력 향상에 어떠한 유의미한 차이를 찾을 수 없었다. 이와 달리 중위 수준의 학습자에게는 두 집단 모두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왔다. 하위 수준의 학습자의 경우 암시적 학습반에는 효과가 없었으나 명시적 학습반의 시제 습득 능력에는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와 하위 수준 학습자에게는 명시적 형태초점 교수법이 더 효과적임을 입증하였다.
셋째, 형태초점 교수법 활용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도, 자신감, 기여도, 필요성을 조사한 결과 형태초점 교수법은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들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명시적 형태초점 교수법을 적용한 학습반의 정의적 요인 설문 결과가 암시적 교수법을 적용한 학습반보다 형태초점 교수법에 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초등 영어 동사 시제 학습에 적용할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형태초점 교수법을 초등영어 동사 시제 학습에 적용할 것을 제안한다. 기존의 전통적인 문법 교육은 초등 교육 현장에 적용시키기에는 초등영어 교육의 목표 가운데 하나인 영어 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를 저해시킬 우려가 있다. 이에 게임에 형태초점 기법을 접목 시킨 수업을 통하여 영어에 대한 아동들의 흥미를 유지하면서 영어 문법 지식을 명료화하고 아동들이 영어를 발화할 때 그 정확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학습자 수준에 맞는 형태초점 기법을 적용 시키고 다양한 활동을 개발할 것을 제안한다. 명시적 형태초점 교수법의 경우 상위 수준 학습자를 제외한 중위 수준 학습자와 하위 수준 학습자 모두에게 효과적이었던 반면, 암시적 형태초점 교수법의 경우 중위 수준 학습자에게는 효과적이었지만 상위 수준과 하위 수준 학습자에게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다른 형태초점 교수법을 적용 시킬 것을 제안한다.
셋째, 형태초점 교수법을 적용한 다양한 활동들을 개발할 것을 제안한다. 형태초점 교수법을 수업에 적용시키기 위해 많은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았지만 수업 자료는 물론 찾을 수 있는 활동들의 수가 극히 제한적이었다. 또한 같은 활동을 반복하여 아동들이 싫증을 느껴 흥미도가 다소 떨어지는 경우도 있었다. 이에 형태초점 기법을 적용 시킨 다양한 활동을 개발할 것을 제안한다. 특히 아동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게임 활동에 형태초점 기법을 적용한다면 학습자의 영어 습득에 있어 유창성과 정확성 둘 다를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explicit and implicit teaching methods based on Focus-on-Form Instructions(FFI) on fifth graders' verb tense learning. For this, the researcher enquired three different research questions. The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s:
First, explicit or implicit, Which FFI method is more effective for elementary English learners in learning verb tense?
Second, are there any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tense learning to the learners' English proficiency level and the explicit and implicit FFI types?
Third, do the explicit and implicit Focus on Form Instruction affect elementary English learner's affective domain?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60 elementary school 5th graders. The two classes were chosen to study tense learning using explicit and implicit teaching methods based on Form-Focused Instruction. The experimental study was conducted twice a week, during 20 minutes, for nine weeks.
Experimental group 1 learned the past, present and future tenses implicitly and indirectly. On the other hand, Experimental group 2 learned past, present and future tenses explicitly and directly. And each group was divided into three smaller groups which were lower, middle and high level, according to the learner's score on a pre-test. After finishing the experiment, all students had a post-test and survey. The data was analysed by means of dependant samples and paired samples of t-test. The major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the explicit and implicit FFI affected elementary English learners' tense learning. The results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from both FFI on tense learning.
Second, the effectiveness of explicit and implicit FFI for tense learning showed different effects according to the learner's level. Neither method of FFI affected learning for hight level learners. But they affected middle level learners significantly. Last, the result of the tests indicated that, in terms of lower level students, explicit FFI was more effective than implicit FFI for tense learning.
Third, the result of the survey about learners' affective domain, such as the effectiveness of FFI, improvement of confidence, in succession of FFI for tense learning and learning interests, showed that both groups were positive towards tense learning. The group which learned by explicit FFI was more positive. However, the group which learned by implicit FFI showed low confidence. This result was reflects that implicit FFI was difficult for the learners.
According to these results, the present study suggests the following:
First, explicit and implicit FFI should be adapted to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Second, when teachers use explicit and implicit FFI they need to consider learner's English levels. And they can apply it differently according to the learner's level.
Third, more activities that combine implicit and explicit FFIs are needed.
Author(s)
송현지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08951
https://oak.jejunu.ac.kr/handle/2020.oak/23878
Alternative Author(s)
Song, Hyun Ji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전공
Advisor
홍경선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문제 2
Ⅱ. 이론적 배경 4
1. 형태초점 교수학습 방법의 등장 배경 4
2. 형태초점 교수법의 정의 7
3. 명시적 형태초점 교수법과 암시적 형태초점 교수법 11
4. 선행 연구 18
Ⅲ. 연구 방법 22
1. 연구 대상 및 기간 22
2. 연구 설계 및 적용 27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6
1. 시제 습득 능력 평가 결과 및 분석 36
2. 정의적 요인 설문 결과 40
Ⅴ. 결론 및 제언 46
1. 결론 및 시사점 46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48
참고 문헌 ⅰ
ABSTRACT ⅴ
부 록 ⅷ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송현지. (2019). 명시적․암시적 형태초점 교수법이 초등 5학년의 시제 학습에 미치는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