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초등학교 미술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 지도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urvey on the Reconstruction of Art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 - Focusing on old urban school specialized projects
Abstract
본 연구는 제주도 원도심에 소재하는 2개 학교 14학급 3, 4, 5, 6학년 총 227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미술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 지도가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하여 쿠퍼스미스(1967)와 포프(1988)등의 자아존중감 척도를 참고해 우리나라의 최보가와 전귀연(1992, 1993)이 재구성한 검사지를 수정한 것으로 총 32문항으로 이루어진 자아존중감 검사지와 미술 프로젝트 수업 소감문을 이용하여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 정도를 조사하였으며 통계 분석이 가능한 227부를 (사)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에서 제공하는 유레카(Eureka) 시스템 상의 E-STAT 2.0을 이용해 통계처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교 미술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 지도가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취기준 분석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미술 교육과정 재구성 프로젝트 수업은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검사지를 비교해보면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이 나타났다.
둘째, 수업 소감과 학습지 분석에서 초반에 부정적인 응답을 한 아동들이 미술 재구성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고 자신의 작품을 전시·감상하는 과정에서 점차적으로 자신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자신을 가치 있게 여기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셋째, 미술 교육과정 재구성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다양한 미적 체험과 미술 활동을 통해 스스로 계발·성찰하며, 그 과정에서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협력하는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This study is conducted in order to find out the impact of a total of 227 children in all grades of 3, 4, 5 and 6 in Jeju (a total of 1998) on improving self-directed art learning capability through a preliminary study. Statistical processing was carried out using E-STAT 2.0. As a result,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drawn from the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elementary school map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First, the restructured art curriculum reconstrution project class based on achievement criteria analysis compared to the pre- and post-examination paper of self-esteem, which has a significant impact on improving self-esteem among students.
Second, it was observed that children who had initially negative responses in class composition and study site analysis were gradually positive and valued in the course of performing art reconstruction projects and displaying and viewing their work.
Third, the art curriculum reconstruction project class helped students develop and reflect on themselves through various aesthetic experiences and activities, and to improve their self-directed art learning ability to respect and cooperate with others in the process.
Author(s)
강혜진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08957
https://oak.jejunu.ac.kr/handle/2020.oak/23884
Alternative Author(s)
Kang, Hye Jin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미술교육전공
Advisor
임춘배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 i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및 방법 2
3. 선행 연구 3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2015개정 초등 미술교육과정 분석 6
2.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14
3. 교육과정 재구성 15
4. 원도심학교의 특수성 15
5. 자아존중감 16
Ⅲ. 연구 방법 19
1. 연구 설계 및 절차 19
2. 연구 대상 19
3. 측정 도구 20
Ⅳ. 미술 교육과정 재구성 프로그램 개발 22
1. 2015개정 초등 미술 교육과정 분석 및 강조점 22
2. 미술 교육과정 재구성 내용 24
Ⅴ. 연구 결과 및 분석 54
1. 자아존중감 사전사후 검사 분석 54
2. 미술 교육과정 재구성 프로젝트 수업 분석 59
3. 미술 교육과정 재구성 프로젝트 수업과 자아존중감의 상관 분석 60
Ⅵ. 결론 및 제언 61
참고 문헌 63
ABSTRACT
65
부 록
67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강혜진. (2019). 초등학교 미술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 지도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Art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