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탐구모형(GI, Group Investigation)을 적용한 리듬 창작 지도방안 연구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리듬 창작 교육에 있어서 서양 및 국악 리듬악기의 리듬 패 턴과 국악 장단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이를 협동학습의 한 유형인 집단탐구모 형(GI, Group Investigation)에 적용하여 중학교 음악교과 리듬 창작 활동 수업 지도안을 작성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자는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문헌과 논문을 중심으로 협 동학습의 개념, 특징, 기본 원리, 모형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 중 협동학습의 한 유형인 집단탐구모형으로 수업 지도안을 4차시로 계획하였다. 그리고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음악교과서1 분석을 통하여 현재 우리나라 장단과 서양의 리듬 패턴 및 리듬악기에 대한 설명을 하고, 리듬을 통한 표현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분석을 하였다. 또한 학습 지도 내용으로 사용할 리듬악기를 통하여 퓨전 리듬 창작1) 연주 지도 방법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자는 이 연구 내용을 가지고 1차시는 국악 리듬악기와 서양 리듬악기를 설명하고, 2차시에는 리듬 패턴에 대한 수업이 이루어지고, 3차시에는 우리나라 민요인 '홀로 아리랑'과 윤도현의 '아리랑'을 2차시에 배운 리듬 패턴을 적용하여 모둠별 수업을 진행하고, 마지막 4차시에는 퓨전 리듬 창작을 발표 수업으로 진 행하는 총 4차시 수업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협동학습 활동 중 집단탐구모형을 적용한 '퓨전 리듬 창작 및 연주활동'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리듬악기 체험을 통해서 기본적인 리듬을 알아보고 그것을 통한 다양한 리듬 패턴을 이해할 수 있다. 둘째, 리듬에 대한 중요성을 알아보고 리듬에 변화에 따라서 곡의 분위기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 아볼 수 있다. 셋째, 음악에는 이론에 대한 정확한 답이 있기는 하지만 표현으로 는 듣는 사람에 따라 음악에 대한 느낌은 다양하게 나타나서 창의성을 요구한다. 그렇기 때문에 퓨전 리듬 창작 수업을 통해서 새로운 리듬을 만들면서 학생들의 창의성을 기를 수 있다. 넷째, 조를 통한 퓨전 리듬 창작을 만들어 보면서 구성 원 안에서 각자의 역할을 가지고 조원 전체가 참여를 하면서 자기 역할 수행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울 수 있고 학생들과 서로 협동을 통하여 원만 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음악 지도안이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리듬을 습득하고 여러 가지 장단 및 패턴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