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수학 교과 역량 관련 교수 • 학습 자료 분석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6가지 수학 교과 역량이 교과서에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5종의 교과서를 임의로 선택하여 수학 교과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수•학습 자료를 분석하였다. 또한,이 자료들이 수학 교과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적절한지에 대한 적절성을 현직 교사들의 설문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이를 통하여 본 연구는 학생 들의 균형 있는 수학 교과 역량의 발전을 위하여 교과용 도서 또는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수업 현장에서 교사가 효과적인 수업 내용을 진행하고 구성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연구 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에 제시된 수학 교과 역량 관련 교수 • 학습 자료의 분포와 특징은 어 떠 한가? 2.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에 제시된 수학 교과 역량 관련 교수학습 자료의 적절성에 대한 교 사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본 연구에 의하면 2009 개정 교육과정부터 존재해 왔던 수학적 과정(문제해결,추론,의사 소통) 역 량이 2015 개정 교육과정 에서 새 롭게 추가된 3가지 역 량(창의•융합,정보처 리,태도 및 실 천)보다 더 많이 제시되어 있다. 이를 통해 수학 교과 역량의 고른 분포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또한,수학 교과 역량이 모든 영역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지 않으므로 상대적으로 부족한 영역에 대해서 수학 교과 역량 관련 자료를 추가할 필요가 있다. 둘째,설문 조사에 의하면 절반의 문제가 수학 교과 역량을 함양하기에는 적절하지 못하다 판단 되었다. 그러므로 적절치 못하다는 교사의 판단 근거를 가지고 수정 및 보완할 필요가 있다. 또한, '추론'과 '창의•융합' 역 량은 설문에 제시된 예시가 모두 부적절하다는 결과가 나왔으므로 해당하는 역량의 교수•학습 자료를 새롭게 연구 및 개발할 필요가 있다.
Author(s)
김경찬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09113
https://oak.jejunu.ac.kr/handle/2020.oak/23943
Alternative Author(s)
Kim, Gyeong Chan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Advisor
이경언
Table Of Contents
l.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 3
II. 이론적 배경. 4
1.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 4
2. 수학 교과 역량 6
III. 연구방법. 12
1. 연구 대상. 12
2. 연구 절차. 16
3. 연구 방법 16
IV. 연구결과 26
1. 수학 교과 역 량 관련 교수 학습 자료의 분포와 특징 26
2. 수학 교과 역량 관련 교수학습 자료의 적절성에 대한 교사 인식 . 3V. 결론 및 제언 42
1. 결론. 42
2. 제언. 45
VI. 참고문헌 47
Abstract 49
부록. 51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경찬. (2019).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수학 교과 역량 관련 교수 • 학습 자료 분석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