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우울과 사이버 불링 가해의 관계에서 관계적 공격성의 조절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중학생의 우울과 사이버 불링 가해 행동간의 관 계를 검증하고,우울과 사이버 불링 가해행동의 관계에서 관계적 공격성의 조절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중학생의 사이버 불링 가해 행동을 예측하고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위해 제주 특별 자치도 제주시 소재 3개 남녀공학 중학교 1,2, 3학 년 남 • 녀 학생 600명을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청소년용 우울척도,사이버 불링 가해 척도,관계적 공격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WIN 24.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연구대상자의 사이버 매체 사용실태를 알 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주요한 변수들의 기술통계와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중학생의 우울이 사이버 불링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우울과 사이버 불링 가해행동의 관계에 서 관계적 공격성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변수의 상호 작용 항을 투입 하여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중학생의 우울,사이버 불링 가해, 관계적 공격성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우울과 사이버볼링 가해의 경우 유의한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음을 알 수 있었고 우울과 관계적공격성의 경우 또한 유의한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이는 우울이 높을수록 사이버 불링 가해 및 관계적 공격성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중학교 학생들의 사이버 불링 가해행동에 대한 우울의 영향은 우울이 관 계적 공격성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의미했으며,우울과 사이버 불링 가해 의 관계에서 관계적 공격성의 조절작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을 실시한 결과,관계적 공격성의 조절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중학생의 우울이 사이버 불링 가해에 미치는 영향에서 관계적 공격성의 조절효 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중학생의 우울 및 사이버 불링 가해행동과 관련된 문제행동에 구체적이고 전반적인 이해뿐만 아니라 관계적 공격성에 대한 조절효과 확인을 통하여 중학생의 사이버 불링 가해행동과 관련된 문제 행동을 예측하고 예방할 수 있는 상담의 개입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