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군사관후보생의 신체활동참여습관, 체력수준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군사관후보생들의 신체활동참여습관, 체력수준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자는 J대학교의 학군사관후보생 71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신체활동참여습관은 국체신체활동설문지(GPAQ)을 사용하여 조사하였고, 체력 수준은 건강관련체력을 측정하였다. 학업성취도는 2018년도에 시행하였던 평점평균 자료를 학군단장의 승인을 받고 대상자의 동의를 얻어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한 각 자료들을 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군사관부호생의 신체활동참여습관과 학업성취도의 상승관계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체력수준과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1학기 학업성취도에서 전공과목과 신체조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2학기 학업성취도에서는 전공과목이 심폐지구력, 근지구력, 유연성, 총 체력점수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2학기 총 학업성취 점수가 근지구력과 총 체력점수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탔다. 체력수준에 따라 그룹을 나누어 비교분석한 결과 체력수준이 높은 그룹의 학생이 낮은 그룹의 학생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과를 종합해 보면 높은 체력수준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학습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사료되며,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통해 체력수준을 증진시켜 건강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학업성취능력 향상을 도모할 것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