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우울과 공격성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우울과 공격성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중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과 정신건강 의 질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 중학생의 우울과 공격성이 스 마트폰 중독과 밀접한 상관이 있으므로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교육과 중독예방교 육이 학교폭력예방교육처럼 의무화 교육으로 정착되는데 기여할 것이다. 또한 스 마트폰 중독 상담 시 학생의 심리적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는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문제를 "중학생의 우울과 공격성이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가?"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모집단은 제주특별자치도 소재 3개 중학교 총 552명을 임의 표집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9년 3월 4일부터 4월 1일까지 이루어졌으며,552명 중 538명의 자료가 회수되어 97%의 회수율을 보였으나 무응답 및 불성실 응답 26 명을 제외한 512명의 자료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어 자료 유효율은 93%를 보였다. 조사도구로는 우울,공격성,스마트폰 중독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조사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에 의해서 처리되었다. 전반적인 자료의 특성을 알아 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자료의 이상치,정규성을 검토하여 각 변인별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또한 각 변인별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 a값을 검토하고,변인들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기 위해 피어슨 상관관 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중학생의 우울과 공격성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첫 번째 중학생의 인구학적 특성 (성별,학년),스마트폰사용(사용기간,사용시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두 번째 중학생의 우울과 공격성이 스마트폰 중독에 상관관계가 있다는 결과를 보였다. 세 번째 중학생의 우울과 공격성이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이 있다는 결과 를 보였다.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중학생의 우울과 공격성이 스마트폰 중독과 상관관계 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중학생의 심리적 측면을 고 려한 다양한 스마트폰 중독예방 프로그램 및 콘텐츠개발이 필요하며 그 기초자 료를 마련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또한 스마트폰 중독예방 교육 및 상담프로그램 을 의무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